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용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3. 8. 00:02

본문

반응형
신용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

평상시 신용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이 거절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신용관리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하다보니까 "신용등급이 이정도 인데 카드발급을 거절당했다. 왜 거절 당하는 것일까요?"하는 등의 문의를 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신용관리에 대해 적극적인 분들이 있는 반면, 신용관리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솔직히 주변 몇몇 지인들은 대출 받을 일도 없고 카드 역시 1장에서 2장 정도만 사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신용등급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는 사람들도 몇몇 있을 정도 입니다. 은행과 같은 금융업체를 이용하다보면 언젠가는 신용등급을 사용할 날이 꼭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신용등급관리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럼 신용등급관리의 첫걸음은 무엇이 있을 수 있을까요? 당연히 신용등급관리의 첫걸음은 나의신용등급조회 입니다. 현재 나의 신용등급 상황을 알고 있어야 앞으로 어떻게 관리해나아가야 할 지 방향을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신용등급조회의 경우 몇몇 분들은 개인신용등급 하락의 원인으로 생각해 신용등급조회 없이 신용관리를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그것은 전쟁터에서 장수가 칼 없이 전쟁을 치르는 것과 마찬가지 아닐까 합니다. 현재 내신용등급을 모르는데 신용관리가 가능은 할까요? 신용등급관리에도 등급별 신용관리 방법이 있기 때문에 나의신용등급을 알아야 그 신용관리법에 맞춰 신용관리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신용조회를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금융권에서도 신용등급 조회를 할 수 있지만 자주 신용등급 조회를 하게 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금융권을 통한 신용등급조회는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신용정보를 관리하기 위해 조회하는 것은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런 신용조회방법이 신용평가사를 통한 신용등급조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신용평가사들의 경우 모든 신용평가사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연1회 신용조회무료 서비스를 실시 하고 있습니다. 이 신용조회무료 서비스의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이용전이라면 신용등급조회와 함께 신용등급관리도 할겸 신용조회무료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신용정보법을 보면 신용평가사들은 신용정보 제공서비스를 유로로 운영하면서 개인이 매년 한차례 자신의 신용등급조회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의무조항을 규정해 두고 있습니다. 모든 신용평가사들을 이용하면 일년에 몇차례는 무료로 신용등급조회를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용평가사마다 신용등급의 차이는 발생할 수 있겠지만,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의 차이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큰 무리 없이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