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음식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12. 8. 01:45

본문

반응형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음식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서 가장 관심있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혹은 다이어트 식단)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운동은 각자가 미리 계획한 것이 있겠지만 음식에 대해서는 단순히 적게 먹는다거나 지방질이 많은 고기만 안 먹거나 야식을 안 먹으면 되겠지라는 생각이 대부분일 정도로 정보가 미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생각하는 잘못된 지식 중 가장 큰 것은 다이어트효과를 높이기 위해 저녁을 굶는 것입니다. 단순히 한 두번 굶으면 작은 효과가 보이길래 계속 저녁을 굶게 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오히려 다이어트에 더 안 좋은 체질로 만들어버리기에 다이어트에 더 안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보통 다이어트를 하면 하루 세끼 다 챙겨먹으면서 운동과 식단조절을 하라는 것입니다.

사실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참기 힘든 것이 운동보다는 음식조절일 겁니다. 저 같은 경우 밀가루로 된 인스턴트 음식이나 튀김류, 라면과 같은 면류는 절대 안 먹고 야식은 먹지 않습니다. 그 외에도 과자류나 탄산류나 과일쥬스는 먹지 않도록 주의하는데 만일 먹게 되더라도 저녁 식사 이후에는 먹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이어트 중에 먹고 싶은 치킨(튀김 옷을 제거한)이나 삼겹살 같은 고기류는 한달에 한 두번 정도 주말을 이용해서 먹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참는 것이 몸에 그리 안 좋다는 이야기도 있고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지방질 음식이 필요하기에 가끔은 영양보충이라고 생각하면서 먹게 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음식물을 알고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더 있겠죠? 아래 내용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는 물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상승을 조절하기 위해 평상시보다 더 많은 땀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때 배출된 수분은 혈액순환을 감소시켜 인체기능을 저하 시키고 탈수증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운동전이나 운동중에는 물은 조금씩 나누어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평소 물을 많이 먹으면 체내의 지방연소회로가 원활해져 에너지 대사효율을 높일수 있고 그로 인해서 체내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를 줍니다. 실외든 실내든 운동을 할 경우 자주 수분 섭취를 해서 체내 부족한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류 음식-콩을 이용한 음식, 닭가슴살
콩으로 만든 두부는 칼로리가 낮지만 다른 음식들에 비해서 소화,흡수율도 높고 수분이 많이 항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높으며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서 식물성이므로 몸에도 좋은 편입니다. 그 외에도 다이어트시 부족하기 쉬운 칼슘과 미네날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이라 두부를 주로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까지도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음식입니다. 그 외에 콩으로 만든 청국장은 정장효과가 뛰어나서 변비와 설사를 개선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비만을 막아주는 다이어트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인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많이 찾는 것이 청국장 가루입니다.

그 외에도 단백질이 풍부한 것이 닭가슴살입니다. 비용이 조금 높긴 하지만 많은 이들이 닭가슴살을 섭취하는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하기도 합니다. 생닭가슴살인 경우 냄새로 인해서 쉽게 드시지 못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 경우 훈제 닭가슴살을 이용할 경우 섭취하기 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 시간이 지날수록 훈제 닭가슴살이 입에 맞아서 생닭가슴살보다 더 좋았습니다.
 
탄수화물류
다이어트를 하면 주로 지방이 많은 음식은 물론이고 평소 섭취하는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도 섭취량을 줄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반 흰 쌀밥이나 빵, 라면과 같은 밀가루 음식보다는 콩을 넣은 콩밥이나 현미밥을 섭취하라는 이유가 그것 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이  때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웨이트트레이닝 같은 격한 운동이나 단시간훈련에서 훈련을 지속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해서 때론 탄수화물을 운동 전에 섭취하기도 합니다.

쉽게 말하면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젓산이 근육에 쌓이기 시작하거나 글리코겐이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하면 일시적으로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면서 손실된 글리코겐을 다음 운동 전까지 보충해주지 않으면 에너지 공급을 위해 근육내 단백질이 손실될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운동전 혈당유지로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보충하여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류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진 토마토는 식이섬유인 펙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단백질이나 지방같은 영양소가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를 주지 않으므로 끼니를 토마토로 대처하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다만 식사 전에 허기를 느낄 때 간식으로 토마토를 먹는다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단호박은 소화 흡수가 잘되고, 섬유질 많아 변비에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다이어트로 인해 약해진 소화가능을 회복시켜 주기도 합니다. 사과의 경우 당질, 유기산 펙틴이 함유하고 있는데 펙틴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심한 변비뿐만 아니라 설사에도 효과적입니다. 식물성 펙틴의 경우 사과껍질에 많이 들어 있어서 껍질채로 먹는게 더욱 더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