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철 다이어트를 위해 주의해야 할 점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1. 9. 15. 06:04

본문

반응형
겨울철 다이어트를 위해 주의해야 할 점

요즘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는 추운 겨울철이 가장 힘든 시기인 거 같습니다. 눈이 내리고 낮은 기온 때문에 야외에 활동량이 줄어들고 식사량 조절이라도 잘 지켜야 하는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연말이라는 시기로 인해서 잦은 회식과 음주, 추위 때문에 떡볶이나 어묵과 같은 길거리 음식이나 밤마다 야식을 즐기는 탓에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오기도 합니다.

겨울 추위가 본격적으로 찾아오면서 다이어트도 역시 가장 힘든 시기가 되버립니다. 이렇게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원인에는 단순한 운동부족이 아닌 생활패턴이 망가지는 것에 있습니다. 체중감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다이어트 법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한데 추운 날씨로 인해서 꾸준히 운동하던 평소 생활이 어긋나게 되면서 운동이나 식사량 조절이 실패해서 그만 포기해버리게 됩니다.

그러나 다이어트 전문가들은 운동량이 다소 줄어들더라도 기본만 잘 지키면 요요현상도 막고 다이어트에 실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겨울철 다이어트에 조금은 소홀해지더라도 넘지 말아야 할 금기는 무엇인지 이번 글에서 다루고자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추워지면서 운동을 하지 못했다고 해서 다이어트에 실패하고 살이 다시 찌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을 하지 못했다는 스트레스에 결국 포기하게 먹게 되는 식사량의 증가나 늦은 밤에 먹는 야식 등이 오히려 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쌀쌀한 겨울 밤에는 따스한 국물이 있는 음식이나 고칼로리 음식이 당기기 때문에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다이어트는 운동이 20%  식사량 조절이 80%라고 할만큼 식사량 조절이 중요할 정도로 음식섭취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식이요법 수칙을 잘 지키면 체중증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량이 줄었다고 실내나 집 안에서 꼼짝하지 않는 것은 기초대사량을 떨어 뜨려 신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땀을 흘리면서 운동을 하지 못하더라도 체온유지를 위해 에너지 소비가 많아지는 겨울철에는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맨손운동으로도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겨울 다이어트를 위한 자신만의의 금기리스트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연말연시의 회식에서 기름진 안주를 먹지 않는다던지, 하루 섭취하는 음식의 칼로리 한도를 정해놓는다던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챙기면 좋은 것
그렇다면 겨울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생활에 밀접해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추운 겨울철의 경우 평소보다 체온도 내려가고 따뜻한 것이 생각나는 계절이라서 반신욕을 정기적으로 실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통해 노폐물도 배출해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부종을 예방해주고 체온을 상승시켜 기초대사량도 늘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식후나 평소에 따뜻한 차를 먹는 습관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녹차나 보리차, 메밀차 등은 마음을 차분하게 해 식욕을 억제시켜주는 것은 물론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지방흡수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소화를 도와주기도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