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대부분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판매한 적이 있을 겁니다. 기존에 청소년층을 위한 게임에서 과도한 아바타나 아이템 구입으로 인해서 통신요금과다로 인해서 문제가 된 적도 있었습니다. 최근에
RF온라인이라는 게임에서는 족장들에게 380여만원에 이르는 월급이라는 걸 지급한다고 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온라인게임에서
돈 되는 게임은 주로 공성전을 해서 성을 차지하여 벌어들이거나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팔아서 벌어들이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게임사측이나 정부에서는 공식적으로는 이런 유저간의 거래를 허용하지 않아서 불법적으로 거래가 성사되고 있습니다. 유저간 거래, 즉 현질이라고 불리는 것을 중간에서 유저간의 거래를 성사시켜서 이익을 추구하는 몇몇 사이트도 있습니다.
RF 온라인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은 족장에게 활동비란 개념으로 지급하는 돈입니다. 족장은 게임 내의 3개 종족을 통치하는 이른바 대통령과 같은 지위이며 매월 첫 주에는 50만원, 2주차에는 80만원, 3주차에는 100만원, 마지막 4주차에는 150만원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즉 1달 내내 족장의 지위를 유지하는 게이머에게는 매월 380만원이라는 활동비가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런 게임사측의 마케팅 방식은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을 겁니다. 단기간적으로는 이런 활동비로 인해서 게이머를 끌어들일 수는 있지만 어느 한 게이머 혹은 어느 길드가 지원해주는 유저가 이런 활동비를 독점한다면 게임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떠나는 분들이 있으리라 보입니다.
이제 국내 게임 산업의 주 사용자라고 할 수 있는 중고등학생, 대학생들이 방학을 앞두고 여러 게임사에서는 이런 고객을 자사의 게임에 끌어들이려는 마케팅 방법을 내놓고 있지만 장기간적 입장에서 이런 것이 지속될지 궁금합니다. 어느 분의 말씀처럼 게임도 하고 돈을 벌 수 있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이 게임을 할만한
온라인게임으로 추천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