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유산소 운동법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24. 3. 13. 00:26

본문

반응형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유산소 운동법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산소가 다이어트에 좋다고 해서 유산소 중심으로 하는 분들이 꽤 많더군요. 유산소 운동은 강도높은 조깅을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편안한 호흡을 지속하면서 할 수 있는 모든 운동이 유산소 운동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는데, 걷기운동이나 조깅 및 런닝머신 운동이 이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겠네요.

다들 아시겠지만 유산소운동의 경우 비만의 원인이 되는 체지방을 소모시켜주는데 아주 좋은 운동방법중 한가지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최소 20분 이상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유는 20분 이상이 되야 우리몸에서 지방은 연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유산소 운동 최대의 장점은 운동을 하면서 크게 숨이 차지 않으며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몸안에 최대한 많은 양의 산소를 공급시킴으로써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강한 혈관조직을 갖게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여름 최대의 관심사중 하나인 다이어트에 가장 빠른 효과를 보여주는 운동이기도 합니다.

또한 장기간에 걸쳐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운동 부족과 관련이 높은 성인병을 예방하고 비만 해소와 노화현상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보통 일주일에 4~5일 정도 운동을 하는데 운동을 할때마다 가볍게 몸을 풀어주는 운동을 빠르게 걷기 혹은 가벼운 조깅등을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에도 개인마다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지방을 몸에서 태워 없앤다고 볼 수 있는데 에너지원으로 체내지방이 이용되는 과정은 좀더 복잡한 에너지 대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운동을 시작한 후 5분정도가 되었을 때 산소 요구량과 공급량이 거의 일치하게 되며 이때 산소가 긍급되면서 산소를 사용해 에너지를 발생하게 됩니다.
 
간단히 얘기해 처음 빠르게 걷기 또는 조깅을 할 때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굉장히 힘들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시점을 지남과 동시에 힘들다는 생각은 가시고 몸이 적응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일정시간 이후부터는 지방조직에서 유리 지방산이 녹아나와서 혈액을 타고 운동하는 근육에 가서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고자 할 때는 최저 20분 이상의 오랜 시간운동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 역시 다른 모든 운동과 마찬가지로 너무 심한 강도로 운동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운동 강도는 나의 최대 운동능력의 60~80% 이내의 범위에서 실시하는게 가장 좋다고 하는데요. 정상인이라면 최소한 일주일에 3~5회 정도는 운동을 해야 다이어트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동 30% 음식 70%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다이어트 혹은 건강을 위한 운동을 할 때 빠른 효과를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반드시 음식조절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무작정 굶거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되고 요요현상으로 인해 어럽게 감량한 체중을 금방 원래대로 되돌려 놓게되는 아주 잘못된 행동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