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 초보를 위한 재테크 정보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2. 6. 27. 00:42

본문

반응형

재테크 초보를 위한 재테크 정보

재테크의 ‘재’자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위에서 하도 재테크니 투자니 떠들어대니 왠지 자기 혼자 재테크에 뒤처지는 것 같아 조바심이 나지만 막상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모른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그런 고민은 당신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테크에 관해 고민하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재테크 관련 서적, 그리고 인터넷 검색창에 ‘재테크’ 치면 나오는 블로그의 글들이 대부분 재테크에 관한 기본 중의 기본만을  다루는 글들이 많으니 인터넷에 검색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재테크는 쉽게 말하면 잉여자금을 그대로 방치해 두는 것이 아니라 유가증권에 투자하여 배당과 이자 수입을 얻거나 주가 등락에 따른 시세차액으로 수익을 높이는 활동을 말하는 것입니다. 유가증권이니 시세차액이니 하는 어려운 용어를 빼고 보면, 쉽게 말해 여유 자금을 투자하여 수익을 얻는 것이 재테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자돈을 모으자
그렇다면 일단 자금이 있어야 재테크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입니다. 대학생인 경우 용돈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 중 꼭 필요한 만큼을 제외한 나머지를 받자마자 떼어내 통장에 넣어서 종자돈을 모으는 것입니다. 일정한 수익이 없는 대학생에 비해 직장인의 경우 종자돈을 모으는 것이 좀 더 쉽습니다. 어느 정도의 종자돈을 모을 때까지는 없는 셈치고 아끼는 것이 최고의 재테크입니다. 그렇게 열심히 돈을 차곡차곡 모아 가다 보면 티끌이 모여 태산이 되는 위력을 몸소 깨닫게 되는 때가 반드시 옵니다.

경제 흐름에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모으자
재테크를 결심했다면 돈을 모으기 시작하는 동시에 부지런히 정보를 습득하고 꾸준히 재테크 공부를 해야 합니다. 어느 분야든 좀 더 정보를 아는 사람이 정보가 없는 사람에 비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더 빨르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자신에게 유리한 재테크 방법과 상품이 눈에 들어오고 명확한 목표와 계획을 잘 세울 수 있습니다. 아무 것도 모른 채 ‘어느 은행의 어떤 펀드가 짭짤하다더라’는 소문만 듣고 돈을 맡겼다가 이자는커녕 원금을 깎아먹거나, 정작 돈이 필요할 때 현금화할 수 없거나 큰 손실을 감당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될지도 모릅니다.

일단은 궁금한 것부터 다양한 경제 서적이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재테크 관련 용어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만약 주위에 재테크를 잘 아는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받아도 좋습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온라인상의 커뮤니티, 카페, 또는 오프라인의 동아리나 스터디 같은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생생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으니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0.1%라도 이자가 높은 다른 은행의 상품을 찾아 움직이고 0.1%라도 비용이 적게 드는 거래를 선택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이 모든 것이 정보가 없으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정보를 많이 모으고 또 그 정보를 면밀히 비교, 분석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찾아 낼 수 있도록 공부를 많이 해야 합니다.

나에게 꼭 맞는 재테크 전략을 세워라
주로 이용하는 재테크 상품은 쉽게 돈을 넣었다 뺐다 할 수 있는 은행 예금이거나 은행 적금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은행에 예치하다보니 안전하지만 저금리 시대인만큼 이자가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돈을 꾸준히 모을 생각이라면 확정 금리를 주는 적금을 이용해 보세요. 다달이 정해진 돈을 넣는 정기적금과 금액이 생길 때마다 넣는 자유적립식 적금이 있으니 둘 중 본인에게 편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의 낮은 이자가 불만이라면 접근성과 안전성은 일반 은행보다 조금 떨어지지만 제2금융권의 상호저축은행의 예금상품이나 신용협동조합과 농수협단위조합, 새마을금고 등의 조합예탁금을 이용하여 은행 정기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받거나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단기금융상품인 CMA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종합금융사에서 고객이 예치한 자금을 투자해 그 수익을 돌려주는 실적배당형 상품이므로 운용사가 자금운용만 잘 한다면 은행보다 이자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단점은 은행의 통장에 비해 이용이 불편하고 수수료 지출이 더 많을 수도 있으며, 실적이 나쁘면 약간의 원금 손실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신용카드처럼 결제가 가능한 CMA 체크카드도 나오고 있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 방식에는 본인이 주식이나 채권 등을 직접 매매하는 직접 투자와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에서 판매하는 펀드 등에 가입하는 간접 투자가 있습니다. 직접 투자는 잘 알려져 있다시피 상당한 위험이 수반되고 높은 수익률을 보장받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간접 투자는 전문가가 시장 수익률을 웃도는 정도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일정한 포트폴리오를 짜고 운용, 관리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고수익을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손실이 나더라도 약간의 원금 손실만 감수하면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식형 펀드는 대표적인 간접 투자 상품. 펀드의 종류도 무척 다양하니 과거의 운용 실적과 정보를 바탕으로 잘 살펴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복리 상품을 이용하라
복리의 마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에서 이자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을 말하는데, 일정한 이자를 주는 곳에 돈을 넣어두면 원금에 이자가 붙고 또 그 돈에 이자가 붙는 식으로 점차 불어나서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는 원금의 몇 배가 되는 돈이 저절로 생겨나는 것입니다. 이처럼 재테크에서 시간은 놀라운 위력을 지니는 요소중 하나입니다.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는 기상천외한 노하우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오랜 기간을 두고 돈을 모으는 것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