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 새해를 맞이해서 여러 계획을 짜는 분들 중에 재테크에 관련된 것이 우선 순위에 올라있을 거 같네요. 집을 사거나 좀 더 큰 평형대의 집으로 옮기거나 차를 사거나 주식을 통한 재테크 등 다양한 희망사항이 있을 거 같네요.
재테크(財tech) 의 사전적 의미는 '재무 테크놀로지'입니다. 재테크의 'tech' 가 기술을 뜻하듯이 재테크 역시 기술이 필요한 고단수의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술을 써야, 남들보다 좀 더 재테크에 성공적인 위치에 설 수 있을까요? 재테크를 남녀간의 연애에 비교하자면, 연애에 '밀고 당기기' 기술이 필요하다면 재테크 역시 '포인트를 잘 맞추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른바 자기의 나이대에 맞는 연령대별 전략이, 재테크의 필수적인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풋풋한 사회 초년생부터 자녀들을 출가시키고 이른바 노년을 시작하는 연령대에 맞는 재테크 전략을 세워보도록 할게요.
밑거름이 중요한 재테크, 연령대별 공략 노하우!
종자돈이 우선인 사회초년생. 무엇이든 처음이 중요한 법, 이 때 기본기를 잘 해 놓아야 나중이 편안해집니다.작은 월급일지라도 수입의 반은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금융상품으로는 청약저축과 장기주택마련 저축을 꼽을 수 있습니다.또한 적금, 펀드, 보험등에 적절히 분산하여 투자하는 전략도 필요합니다. 주변에 누군가가 주식이나 부동산 등으로 성공했다고 해서 뛰어든다면 결국 손에 쥔 것 없이 후회할 일만 남을 겁니다.
모든 연령대가 '신용'은 필수 덕목이지만 20대야 말로 신용의 기반을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주거래 은행을 선정해 자신의 신용도를 높여야합니다.
안정적으로 분산 투자해야하는 신중한 30대 인생에서 목표가 가장 많은 나이가, 바로 30대가 아니겠는가? 게다가 30대에 대부분 결혼하기에 다른 연령대에 비해서 지출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결혼을 하게되면 출산을 시작으로 자녀교육, 내집마련 까지 가야할 길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30대에는 어느 한 곳에 집중 투자하는 것보다는, 각 분야별로 안전하게 분산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해야할 상품의 예로는 연금저축, 종신보험, 정액적립식펀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좀더 멀리보는 안목으로 재테크에 집중해야 하는 40대 40대에 접어들면 이제 슬슬 은퇴 준비를 해야 합니다. 물론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60대까지 충분히 현역에서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경우 40대면 서서히 은퇴를 준비해야 할 시기입니다. 언론기사에 따르면 40대에 이직을 하거나 희망퇴직이나 명예퇴직 등으로 직장을 그만두고 자영업을 시작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지금껏 나의 자산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제까지 모아놓은 자산을 보다 성장시키는 것도 40대의 재테크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토지매매, 아파트, 상가등의 부동산 투자에 눈을 뜨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후준비에 도움이 되는 연금보험에도 투자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은퇴를 준비하고 노후를 준비해야 하는 50대 달리고 또 달린 지난 나의 인생을 돌아보며, 한 숨 돌려야 하는 여유를 가져도 되는 시기입니다. 또한 지금껏 내가 번 자산을 지켜야 하는 막중한 책임감도 동반됩니다. 이 시기에는 원금 손실이 위험한 상품보다는 원금을 보전해 주는, '주가지수연동예금 '등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후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재테크 관련 설명회나 각종 금융회사의 전문가들에게 상담을 통해 자신만의 재테크 포트폴리오를 짜서 재테크를 하시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