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희망홀씨 대출을 잘 활용하는 방법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10. 11. 19. 06:34

본문

반응형
새희망홀씨 대출을 잘 활용하는 방법

8일부터 은행권에서 서민금융대출 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을 출시했습니다. 출시가 된고 며칠 지나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등급자들에게는 은행권의 높은 대출문턱이 낮아지게 되었다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그 외에도 은행들마다 대출금리나 우대조건이 차이가 나서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을 찾아보고 은행을 찾는게 좋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새희망홀씨 대출은 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은 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연소득이 3000만원보다 낮을 경우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에 관계없이 2000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일 경우 연소득이 4000만원이 넘지 않아야 합니다.
물론 새희망홀씨 대출조건에 해당되는 분들이더라도 은행 대출이 연체되거나 세금. 과태료가 연체된 경우 새희망홀씨 대출이 거절될 수 있답니다. 본인의 신용등급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 링크된 곳을 이용하면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니 신용등급을 조회하고 새희망홀씨 대출을 신청하면 되겠네요.

*내 신용등급 신용조회 기록 없이 확인하기
올크레딧에서 개인 신용정보 확인하기 [개인 신용등급 확인하기]
서울신용평가정보에서 운영하는 사이렌24에서 확인하기 [개인 신용 등급 확인하기]

앞서 작성한 글에서 말한 것처럼 은행들마다 새희망홀씨 대출금리가 다릅니다. 국민은행의 "KB 새희망홀씨 대출"인 경우 연 12.0~14.0%의 확정금리 상품입니다. 다만 상환을 연체하지 않는 고객에게는 3개월마다 0.2%의 금리를 인하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나 다문화 가정,한부모 가정, 3자녀 이상 부양자(만 20세 미만), 만 60세 이상의 부모 부양자 등은 최고 1.0%까지 우대한다고 합니다.

신한은행은 연 8.5~13.5% 금리를 적용하되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가정 등에게는 0.2%의 금리를 인하하고 최대 1.0%까지 금리를 인하해준다고 합니다. "신한 새희망홀씨"는 만기가 1년이지만 최대 10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기를 연장하는 고객이 과거 약정기간 중에 연체가 없다면 연 0.2%씩 최대 5년간 1.0%까지 금리를 인하해준다고 합니다.
우리은행의 새희망홀씨는 1년 변동 코픽스(COPIX:자금조달비용지수)를 기준 금리로 삼아서 연 7.88~13.88%까지 금리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부모 부양자, 다문화가정 등에게는 연 0.2%씩  금리를 인하해서 최대 1.0%까지 금리를 인하해줍니다. 대출 후 매년 분할상환원리금 연체가 30일 이하면 0.25% 금리를 인하해서 최고 1.0%까지 추가 금리 인하가 됩니다.

하나은행의 경우 개인 신용도에 따라서 대출금리가 연 8~12% 적용된다고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 방식의 한도대출이 가능한 것이 다른 은행에 비해 장점이고 전자금융수수료와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혜택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은행들마다 새희망홀씨 대출상품을 출시했지만 대출조건에 따라 금리 차이가 크게 나는 편입니다. 개인신용 관리를 잘했다면 대출시 거절당하지 않겠지만 일반 서민인 경우 은행권 대출이 어려워서 제 2금융권이나 대부업체에서 높은 금리로 대출할 수 밖에 없는게 현실입니다. 결국 은행권에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으려면 평소 개인 신용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내 신용등급 신용조회 기록 없이 확인하기
올크레딧에서 개인 신용정보 확인하기 [개인 신용등급 확인하기]
서울신용평가정보에서 운영하는 사이렌24에서 확인하기 [개인 신용 등급 확인하기]

*신용등급 관리 규칙
1. 세금, 과태료, 신용카드 할부금, 통신요금 등의 연체는 단 하루도 하지 않는다.
2. 대출, 카드 등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개인 신용등급을 향상시킨다.
3. 자신의 신용한도 대비해서 무리한 대출이나 신용카드 소비는 하지 않는다.
4.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는 자제한다.
5. 불필요한 대출 문의로 인해 신용조회를 하지 않는다.
6. 자신의 신용등급을 정기적으로 확인한다(본인이 자신의 신용 등급 조회는 신용등급의 하락과 상관없습니다)
7. 주거래 은행을 정해서 거래 실적을 쌓아서 신용등급을 올린다.
8. 보증도 채무이므로 지산이 변제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보증을 선다

앞서 말한 신용등급 관리 규칙을 잘 지킨다면 은행권 대출에서 거절당하지 않을 수 있을 겁니다. 올크레딧이나 사이렌 24와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서 본인이 자신의 신용조회는 신용등급에 하락과 상관이 없으므로 이를 적절히 이용해서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하셔야 할 겁니다.(금융권에서 신용조회는 신용등급과 연관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내 신용등급 신용조회 기록 없이 확인하기
올크레딧에서 개인 신용정보 확인하기 [개인 신용등급 확인하기]
서울신용평가정보에서 운영하는 사이렌24에서 확인하기 [개인 신용 등급 확인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