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대출을 받아보지 않은 분들 중에서 상당수의 사람들은 자신의 개인신용등급이 높으리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 많더군요. 각종 연체도 없고 신용카드 대금도 연체없이 납부하고 있고 대출금도 없고, 개인신용 조회를 함부로 하지 않고 있으니 자신의 신용등급은 평균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리라 예상하고 있는데 실상 신용등급을 확인해보면 기대이하의 등급이라서 놀라는 경우가 있더군요.
아무리 각종 잘 관리한다고 해도 1등급을 받기는 힘들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니 개인 신용등급을 결정짓는 요소에 신경써서 관리를 한다면 앞으로 신용등급을 상향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첫째, 어떤 경우에도 연체를 하지 말라. 개인 신용등급을 결정짓는 요소 중에서 순위가 높은 것이 바로 연체입니다. 신용카드는 물론이고 휴대폰 요금이나 인터넷 요금과 같은 통신요금, 각종 공과금의 연체도 신용등급을 하락시키는 요소입니다.
그러니 매달 지불할 금액은 연체시키지 말고 납부해야 되며 혹시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것이라면 은행에서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둘째, 주거래 은행을 이용하라 주거래 은행이란 일반적으로 자신의 급여가 이체되며, 주거래 카드 및 각종 공과금이 출금되는 은행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금융거래를 한 곳으로 몰아서 거래한다면 그 은행과의 실적도 많아지게 되고 신용등급 향상에도 좋은 요소가 됩니다.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서 이용하면 금융기관 내의 고객 등급 향상은 물론이고 신용등급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차후에 대출을 이용할 경우를 대비해서 주거래 은행을 만들어서 이용하면 나중에 대출금리가 인하되는 혜택도 있답니다. 셋째, 신용카드의 적절한 사용 신용카드는 현대사회에서 가장 편리한 물품 중 하나입니다. 사용하기 편하고 여러가지 혜택과 서비스가 많아서 한 때는 신용카드 대란이 일어날 정도로 무작위로 발급된 적도 있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절대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카드론의 경우 하나의 신용대출로 간주되어서 신청건수와 금액이 많아질수록 개인 신용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현금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것은 재정상 여유가 없다는 것으로 인식되어서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현금서비스를 자주 사용할 경우 신용대출 신청시 거절될 수 있다네요.
그리고 카드사용 한도를 넘거나 한도에 가까운 금액을 사용하는 경우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사용하는 한도액이 낮다고 생각되면 사용한도를 늘려야 합니다. 물론 사용한도가 높아질수록 무절제한 소비는 줄이셔야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용조회를 통한 신용등급 관리 은행 대출시 신용조회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신용평가 회사를 통해서 자신의 신용등급이 어떤지 판단하고 신용등급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 리스크 관리나 소득대비 지출, 신상 정보 관리 등 개인이 하기엔 힘든 부분을 신용평가 회사를 통해서 체계적으로 한다면 신용등급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겁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