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에서 대출을 신용등급이 낮아서 대출금리가 높다거나 혹은 은행권에서 대출이 안 되어 결국 제 2금융권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개인 신용등급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같은 수익과 지출을 하더라도 어떻게 신용등급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개인 신용등급의 차이가 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해서 신용등급이 높을 경우 은행권에서 쉽게 낮은 금리로 대출이 되지만 낮은 신용등급인 경우 대출이 거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런 신용등급 관리가 대출시 낮은 금리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란? 경제활동을 하면서 돈이나 상품을 일정 기간 안에 상환, 지불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신용을 통한 거래는 일종의 계약거래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아무래도 신용은 믿음을 바탕으로 한 거래이므로 본인이 필요한 돈이나 상품을 얻기 위해서는 거래 상대방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되는데 이런 때 필요한 객관적인 자료가 바로 신용등급입니다.
신용의 경우 크게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한 물건 및 서비스를 구매할 경우를 말하는 판매신용, 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이나 현금대출 등을 받을 때를 말하는 현금신용, 서비스를 미리 공급받고 사용료를 추후에 지급할 때 사용되는 서비스 신용입니다.
그냥 쉽게 말한다면 개인 신용등급을 결정짓는 평점의 기준은 카드정보, 대출정보, 보증정보, 조회정보, 연체정보, 신용평점 등을 종합한 점수를 말합니다. 신용등급을 결정짓는 점수관리를 잘 한다면 은행권에서 대출시 유리한 금리를 제시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