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후 단가 변화

Adsense

by 곰탱이루인 2010. 6. 9. 14:54

본문

반응형
애드센스 최적화 실험후 단가 변화

지난 5월 20일 무렵에 몇몇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제 블로그에 운영중인 애드센스에 변화를 주는 최적화작업을 했습니다. 처음 며칠간은 클릭은 많이 발생하는데 비해서 단가가 바닥이라 평소랑 수익이 비슷하게 나왔는데(하루 평균 1$내외 수익) 며칠 후부터는 클릭도 많이 증가하고 수익도 몇 배 증가했습니다.

그 후에도 경쟁광고 필터링 해제와 섹션타켓팅 해제 등  몇 가지 추가실험을 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6월 6일부터 경쟁광고 필터링 해제와 애드센스 섹션타켓팅을 해제한 모습입니다. 경쟁광고 필터링을 할 때는 단가는 0.12~0.15$ 내외였는데 클릭수가 2자리였지만 경쟁광고 필터링을 해제하고나니 3~6배까지 증가했습니다.
사실 경쟁광고 필터링을 해제한 첫날 순식간에 급증하는 클릭수로 인해서 CTR도 증가하는 바람에 계정이 짤릴까봐 구글에 문의메일도 보냈죠(회신이야 기계적인 답변을 받긴 했지만요). 경쟁광고 필터링을 해제하니 클릭수는 증가하는데 비해 단가가 0.01~0.03인 광고가 상당수라서 수익은 평소보다 겨우 몇 불 정도 증가했네요. 단가가 상승한다면 실험이전보다 3~4배 증가할 거 같은데 맘같이 되지 않으니....

경쟁광고 필터링을 설정하면 자신의 블로그에서 특정광고가 노출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는 반면에 낮은 클릭수로 인해 수익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는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0.15(평균단가)*40 클릭= 6$  or  0.03(평균단가)*270 클릭=8.1$
현재 제 경우에는 높은 클릭수를 위해 낮은 단가를 안고 가느냐, 높은 단가를 위해 낮은 클릭수를 안고 가느냐의 갈림길인 거 같습니다. 두 부분이 크게 차이가 나면 결정이 쉽게 날 건데 특별히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니 며칠 더 고민해야 할 문제인 거 같습니다.
요즘 다음뷰 애드가 공개되면서 블로거들의 반응이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다음뷰를 통해 랭킹이 높은 분들은 애드센스나 다른 수익도구에 더해 고수익을 얻을 수 있어서 좋고, 하위 랭킹에 있는 상당수 블로거들은 수익이 편향되고 파이도 작다는 평가도 있더군요. 물론 공개되고 나서 가장 먼저 나온 게 뷰 애드의 설정 위치로 인한 불평들이었지만요.

저는 다음 뷰로 발행하는 포스트가 거의 없어서 뷰 애드가 공개되어도 크게 기대하지 않았거든요. 공개된 날 한번 달았는데 영화부분 랭킹 32위였지만 전체랭킹이 470위권이더군요. 어제는 분야가 패션분야로 변경이 되어버렸더군요. 제 블로그에 찾아오는 분들은 대부분 검색을 통한 유입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