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인 "Inside AdSense-애드센스 공식 한국 블로그"에 올라온 글에 따르면 컨텐츠(이미지) 광고의 클릭당 수익배분율과 검색용 애드센스의 클릭당 수익배분율에 대해 공식적으로 공개를 했습니다.
즉, 컨텐츠 광고의 단가 A를 게시자와 구글이 가져가는 비율을 공개한 거죠. 예를 들어 단가가 1000원인 컨텐츠 광고를 클릭했을 경우 애드센스 게시자는 68%인 680원을 가져가고 구글은 애드센스 투자비나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비에 대해 32%인 320원을 가져가는 것입니다.
이번에 같이 공개한 검색용 광고인 경우 51%를 게시자가 받는 수익입니다. 2003년 이후 수익 배분율이 상향조정되지 않은 컨텐츠 광고에 비해 검색용 광고는 2005년에 상향조정되었답니다.
애드센스 공식 한국블로그에 올라온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문을 읽어보실 분들은 아래 "열어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Google은
애드센스 게시자님들과의 더욱 투명한 파트너쉽을 위해, 콘텐츠용 애드센스와 검색용 애드센스, 즉 두가지의 주요 애드센스 제품에 대한
수익 배분율을 공개합니다.
이미 아시다시피 애드센스 프로그램은
다양한 제품들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콘텐츠용 애드센스와 검색용 애드센스입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게시자님들께서 웹 콘텐츠 부근에 광고를 배치하여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도와주며, 검색용 애드센스는
사이트에 검색창을 제공하고, 이 검색창을 통한 검색 결과 페이지에 게재되는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립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와
검색용 애드센스는 각각 다른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에 게시자님들과 배분하는 수익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게재하고 있는
전세계의 모든 게시자님들께는 수익의 68%가 배분되고 있습니다. 이는 즉 귀하의 사이트에 게재되는 콘텐츠용 애드센스에 대해
광고주들이 지급하는 광고비의 68%를 게시자님들께 배분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남은 32%의 수익은 Google 측의 애드센스에
대한 투자, 즉 게시자님들의 수익의 꾸준한 상승을 위한 새로운 기술과 기능의 개발에 대한 투자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수익은 애드워즈 광고주들이 애드센스 파트너 사이트에 광고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과 기능을 구축하는데도 사용됩니다. 2003년에
애드센스가 처음 런칭된 이후로는 단 한번도 이 수익 배분율에 변동사항이 없었습니다.
검색용 애드센스를 게재하는
전세계의 모든 게시자님들께는 수익의 51%가 배분되고 있습니다. 콘텐츠용 애드센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Google측으로 배당되는
수익은 Google의 검색과 애드워즈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검색용 애드센스의 배분율 또한
2005년에 한번 상향조정된 이후로는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Google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용 애드센스, 피드용 애드센스, 게임용 애드센스 등 다양한 애드센스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들에 대한
수익율을 이번에 공개하지 않는 이유는 이 제품들이 현재 빠른 속도로 발전해 나아가고 있기에 Google측에서도 이 제품들을
지원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정확히 얼마인지 알아가고 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제품들은 구축하고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용에
각각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수익 배분율에 있어서도 다양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용 애드센스와 검색용 애드센스를
게재하는 경우에도, 개별적으로 Google과 협상을 통해 계약을 맺은 특정 주요 게시자의 경우에는 수익 배분율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저희는 이 수익 배분율이
절대적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Google측의 비용에 큰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는 애드센스
제품에 대한 수익 배분율을 조절할 계획은 없습니다. 앞으로 몇달 안에는 애드센스 계정 내에서도 콘텐츠용 애드센스와 검색용
애드센스에 대한 수익 배분율을 명시할 예정입니다.
이번 수익 배분율 공개가 귀하께서
Google과의 파트너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Google의 수익 배분율은 업계에서도 매우 경쟁력 있다고
믿으며, 귀하의 사이트에서 현재 게재되기 위해 경쟁하고 있는 수많은 광고주들을 통해 단 하나의 광고 임프레션도 빠짐없이 수익과
연관되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저희는 귀하께서 다양한 수익 창출 옵션을 고려할때, 단순히 수익 배분율이 얼마인가를
따지기 보다는 사이트를 통해 올리는 총 수익의 액수에 중점을 두실 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귀하의 사이트를 통해
100만원의 광고비가 소진되었다면, 귀하께서는 68만원의 애드센스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만약 타 광고 네트워크가 80%의 수익
배분율을 제공하지만 50만원의 광고비를 소진한다면 귀하께서는 40만원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타 광고 네트워크의
높은 수익 배분율이 결코 낮은 광고비 때문에 잃은 잠재 수익을 대체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Google은 귀하께서 더욱 높은
수익을 올릴뿐만 아니라 애드센스 제품에 대한 더욱 많은 옵션과 정보를 제공해드리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사이트에 더욱 적합한 광고를 게재하기 위한 기술을 개선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광고주들을 유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최근 귀하의 사이트에 게재되는 광고를 개별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기능도 출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들의 수익 상승에 도움이 될만한 새로운 기능에 대해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