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 어떤 걸 사용해야 될까?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4. 5. 00:37

본문

반응형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철저한 비교분석

현대사회에서 신용카드는 누구나 갖고 있는 물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신용사회라는 말로 대변되는 요즘 몇 장의 신용카드를 지갑 속에 갖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과다하게 사용해서 신용카드를 가위로 싹~둑 잘라내고 신용카드 대신에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직장인에 비해 정기적인 수입원이 없는 대학생이나 연말에 소득공제를 좀 더 받으려고 신용카드 대신에 체크카드 사용하는 분들도 많아졌더군요. 아시다시피 연말에 소득공제 받는 범위가 신용카드는 "사용액의 25%", 체크카드는 "사용액의 25%"로 변경되면서 체크카드가 좀 더 잇점이 큰 편입니다.


요즘 은행이나 카드회사에서 체크카드의 보급을 향상시키는 마케팅이 많아졌더군요. 얼핏 경제기사에서 본 기억으로는 신용카드의 사용액이 줄어든 반면에 체크카드의 사용액은 증가했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지금까지 잘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버리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인지 비교해볼까요?

[신용카드의 장점]
아시다시피 신용카드는 사용자가 카드업체와 계약을 맺고 상품을 구매하면 카드사가 우선 해당금액을 가맹점에 지불합니다. 즉, 사용자의 신용으로 물품을 구매하고 계약한 카드업체와 약속한 일정 기일에 해당 금액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신용카드가 체크카드나 다른 지불수단에 비해 최대 장점은 다양한 혜택입니다. 카드로 구매할 경우 할인율이 높고 장기간 무이자 할부도 가능하기에 이런 혜택들이 소비자 입장에서는 끌리는 부분입니다.
물론 할부가 된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때로는 양날의 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가 철저한 계획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면 장점이 될 수 있지만 합리적인 소비를 하지 못 하곳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면 최악의 결과, 부채와 신용도 하락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고가의 물품인 경우 일시불로 지불할 경제적인 여력이 되는 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할부서비스를 이용할 겁니다. 이런 할부서비스를 무분별하게 사용한다면 나중에 후회할 결과를 보게 될 겁니다.

[신용카드의 단점]
앞서 말한 신용카드의 장점에 비해 단점은 체크카드에 비해서 연회비가 청구됩니다. 물론 종류에 따라 연회비가 청구되지 않는 카드도 있지만 사용하지도 않고 연회비만 납부하는 카드가 있다면 해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못하는 소비자가 신용카드를 사용한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000년 초반에 무분별하게 발급된 신용카드로 인해 대란이 일어났고 수많은 이들이 신용불량자가 되어서 사회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자신이 합리적인 소비를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단점으로는 기존에 신용카드의 소득공제 혜택이 체크카드에 비해서 동일했지만 올해부터는 신용카드의 소득공제 혜택이 체크카드에 비해 5% 낮아졌습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누적되는 포인트를 잘 사용한다면 소득공제보다 더 유리할 수 있기에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체크카드의 장점]
치크카드는 직불카드와 유사한 개념입니다. 소비자가 지정한 계좌에 예치된 금액 한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신용카드와 달리 통장에 금액이 없다면 사용할 수 없기에 잔고 관리를 잘 해야 됩니다. 자신의 계좌의 잔고만큼 지불이 가능하기에 합리적인 소비가 가능합니다. 무분별한 소비를 절제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체크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신용카드와 달리 특별한 연회비가 없습니다. 물론 특정한 체크카드인 경우 연회비가 청구되는 상품이 있지만 대다수의 체크카드는 연회비가 없습니다.


[체크카드의 단점]
체크카드도 신용카드와 비슷하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다만 신용카드에 비해서는 제공되는 혜택이 많이 부족한 편이고 할인율도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런 단점으로 인해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체크카드이 가장 큰 단점은 사용시간과 장소에 따라 제한이 있습니다. 체크카드를 제공하는 은행/카드회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새벽시간대의  약 30여분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요즘은 해외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체크카드가 생겼지만 아직 상당수의 체크카드는 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앞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장단점을 비교했는데 사실 소득공제 5% 때문에 잘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해지하고 체크카드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신의 생활에 맞는 신용카드 상품을 선택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한다면 신용카드도 괜찮은 편입니다.



[Book & Movie] - 초보자를 위한 재테크 교과서 "저는 재테크가 처음인데요"
[혼자만의 잡담] - 자녀들을 위한 재테크 교육방법
[혼자만의 잡담] - 취업후 학자금 상환제(ICL)의 문제점
[혼자만의 잡담] - 대환대출의 허와 실
[혼자만의 잡담] - 전세자금 대출에 관하여
[pressblog] - 효율적인 소비습관, 체크카드 이용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