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물사진(아기사진) 잘 찍는 법

Photo

by 곰탱이루인 2010. 6. 3. 09:12

본문

반응형
인물 사진 잘 찍는 방법

디지털 카메라(컴팩트 디카, dslr)이 보급이 많이 되면서 각종 행사나 모임에서 카메라를 들고 사진 찍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블로거들의 모임에 가면 컴팩트 디카보다 검은색의 DSLR을 사용하는 분들이 더 많을 정도니깐요.

사진의 종류를 굳이 나누자면 풍경사진, 상품리뷰용 사진, 음식사진, 인물 사진으로 나눌 수 있을텐데 저처럼 그 중에서 가장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인물사진이 아닌가 합니다. 풍경사진과 음식, 상품리뷰용 사진이야 찍은 후에 후보정을 하면 되지만 인물사진인 경우 피사체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찰나의 모습을 포착해서 찍어야 되는데 아직 제가 느끼기엔 인물사진은 어려운 분야입니다.
cherry blossoms
cherry blossoms by David Urbanke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인물사진의 경우 무작정 셔터만 누른다고 멋진 사진이 나오는 건 아닙니다. 찍으려는 분과의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표정도 자연스럽게 되고 원하는 포즈도 다양하게 만들어낼 수 있어서 촬영하기 편하게 되더군요. 사진관련 사이트의 글들을 보면 출사를 가서 모델분과 자연스럽게 찍는 방법을 묻는 분들도 있고 모델이 될 분과 유머를 통해 어색함도 없애고 촬영시간 내내 대화하면서 편하게 촬영하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Photography is not a crime
Photography is not a crime by photographer padawan *(xava du)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물론 모델은 이미 사진찍힐려는 준비가 되었는데 카메라를 든 분이 적극적이지 못 한 상태로 촬영한다면 안 되겠죠?원하는 포즈와 표정이 만들어졌다면 적극적으로 셔터를 누르셔야 됩니다. 방송을 통해 사진작가분들의 사진촬영 현장을 보면 한 장의 사진을 담기 위해 바닥에 업드리거나 다양한 위치로 이동하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스튜디오에서 촬영할 경우 조명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다양한 소품을 이용한다면 더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Relaxing in Maldives
Relaxing in Maldives by nattu 저작자 표시
다양한 구도와 포즈로 촬영하기
누군가를 찍어준다면 대략 생각해둔 구도와 포즈가 있을 겁니다. 마치 마네킹처럼 뻣뻣하게 굳은 포즈와 한 가운데 세워놓은 구도로 찍은 사진들보다는 다양한 구도와 포즈로 촬영하면 좋을 겁니다.로우앵글과 하이앵글 등 다양한 구도를 이용해서 촬영한다거나 모델에게도 자연스러운 포즈를 요구하면서 촬영하다보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담을 수 있을 겁니다.

아기 사진 잘 찍는 법
지난 월요일에 조카가 태어나서 저도 조카 사진을 많이 찍어볼려고 아기사진 잘 찍는 법을 배우고 있는데 아기들의 사진을 찍는 건 어른들과 좀 다르더군요.특히나 아기들의 경우 어른들보다 키가 아주 작기 때문에(걷지 못하는 아기인 경우 바닥에 엎드려 있으니) 시선이 낮은 편입니다. 대부분 찍으려는 인물의 시선에 맞춰서 찍어주면 좋은데 아기들의 경우 시선이 바닥에서 불과 10~20cm 정도이니 카메라도 낮은 위치에서 찍는다면 좀 더 색다른 모습을 담을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항상 아기들의 시선 높이에서 찍은 사진이 좋은 것이 아니라 가끔은 높은 위치에서 내려다 보는 하이앵글이나 로우앵글로 촬영한 사진도 좋은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베이비 스튜디오에서 찍은 사진들과 비슷하게 찍으시려면 집 안의 소품을 이용하면 됩니다. 물론 스튜디오에 있는 소품들을 따로 돈 들여서 사지 말고 집안의 있는 소품을 이용하면 좀 더 다양하고 멋진 사진을 담을 수 있을 겁니다. 자명종, 책, 곰인형, 작은 화분, 쿠션 등을 잘 이용하면 스튜디오에서 찍은 사진처럼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의 경우 무표정한 사진보다는 자연스럽게 웃는 표정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찡그린 얼굴의 사진보다는 헤맑게 웃고 있는 아기의 모습이 더 보기 좋잖아요. 마지막으로 아기 사진의 경우 신체의 일부분만 담아도 멋진 사진이 될 수 있답니다. 엄마의 손가락을 잡은 아이의 손을 찍거나, 아기의 발바닥 사진, 할머니와 이마를 맞댄 모습을 담는다면 좋은 사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0.06.03 16:32 신고
    그렇군요 좋으정보입니다.. 아이만 있다면 다시 이 글을 찾아보겠나이다..
    • 프로필 사진
      2010.06.03 16:50 신고
      여자친구 있으시면 여자친구 찍어주시다가...결혼해서 아이가 태어나면 아이 사진을 찍어주셔도...아니면 저처럼 조카사진이라도....ㅠ.ㅠ
  • 프로필 사진
    2010.07.13 20:58
    예쁘당~~!!!어떻게예쁘게찍어요???
    • 프로필 사진
      2010.07.13 21:07 신고
      일단 다른 분들이 찍은 걸 많이 보시고 많이 찍으시면 늘더라구요..그림이나 글 쓰는 것도 다른 분들의 작품을 많이 보고 많이 그리거나 쓰면 실력이 느는 것처럼요.

      사진은 많이 보고 많이 찍을수록 실력이 느는 거 같아요.
  • 프로필 사진
    2010.07.28 13:02
    좋은정보감사합니다^^^^^^

    http://blog.naver.com/studiomac/140109667987
  • 프로필 사진
    2010.08.05 02:09 신고
    조카들이 이미 너무 커버려서...^^
    인물사진을 잘 찍고 싶은데 매번찍고나면 구박만 받아서 서럽습니다 ㅠ_ㅠ
    연습을 많이 해봐야 할 것 같아요^^
    • 프로필 사진
      2010.08.05 12:22 신고
      아이들이 어느 정도 크면 카메라를 들면 피하더라구요...제 조카는 이제 3개월째라 도망갈 수도 없어서 그런지 잘 찍혀주네요..

      사진 찍히는 걸 싫어하는 아이들이 있으면 멀리서 망원렌즈로(DSLR인 경우)로 촬영하거나 컴팩트 디카인 경우 줌을 해서 촬영하시면 될 거 같아요.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을 때 찍으면 괜찮은 사진들이 나오더라구요.

      사진 잘 찍는 법(노하우와 포토샵 같은 툴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책도 있지만 굳이 살 필요없이 동네 도서관에서 빌려보시거나 서점에서 한 두시간 보면 이해가 되실 거에요..
  • 프로필 사진
    2010.10.06 12:15
    와아~ 너무 이쁘게 잘찍혓어요^^ 저두 그렇게 잘 찍으면 좋을텐데요...ㅎㅎ 부러워요
    • 프로필 사진
      2010.10.06 12:51 신고
      많이 찍어보시거나...아니면 스튜디오의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진들을 보시면 대략 구도를 예상할 수 있어요..거기에 소품+조명+뒷배경 흐리게 찍으면 좋게 나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