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감기 걸렸을 땐 이렇게~~

혼자만의 잡담

by 곰탱이루인 2008. 1. 7. 07:28

본문

반응형

지난 연말에 감기 때문에 고생했는데 어제부터 또 감기 기운이 있는 거 같네요. 아마도 조만간에 감기랑 며칠간 친하게 지낼 거 같은 느낌입니다. 지난 연말에 감기를 심하게 앓고 나서 이젠 조심해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어제부터 다시 감기 감기에 좋은 민간요법, 혹은 음식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감기 걸렸을 때 병원가는 것도 좋지만 증세가 나타났을 때 어머니가 해주는 민간요법을 이용해도 효과가 있더군요)

♣기침 증상이나 가래가 생길때 좋은 무즙
무는 비타민 C가 많아 일반적인 감기 증세에 도움이 되고 특히 기관지 점막의 병을 고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가래가 끊이지 않고 기침이 자주 나올 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유리병이나 항아리에 무를 얇게 저며 썰어서 넣고 꿀을 가득 부어 하룻밤 정도 서늘한 곳에 두면 맑은 즙이 우러나옵니다. 이 즙을 두 숟가락 정도씩 마시면 가래도 쉽게 가라앉고 몸의 피로도 풀어지는데 이 방법이 번거로우면 그냥 무를 껍질째 갈아 즙으로 마셔도 좋습니다.

♣목의 염증에는 배즙
배즙은 목의 염증에 특히 좋습니다. 지난 번  감기를 앓을 때 "문성실님의 배숙"을 보고 간단하게 만들어 먹었던 거 기억이 나시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는 "문성실님의 블로그"에서 가져왔습니다.


[잡다한 이야기/일상의 끄적거림] - 감기 걸렸을 때 좋은 "배숙"- 문성실님의 블로그에서 스크랩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열이 많이 나게 마련인데, 배즙은 해열작용이 있어 열을 내려주고, 가래를 삭혀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열이 많은 감기, 목이나 폐의 염증이 있을 때 특히 좋다. 차가운 배를 그대로 주지 말고 배에 꿀을 넣고 쪄서 그 즙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먼저 배를 깨끗이 씻어서 1/3 정도 되는 윗부분을 도려내고 배의 씨가 들어 있는 심은 파내어 버린 후 나머지 속을 숟가락으로 긁어낸 뒤 꿀 3큰술을 빈 공간에 넣고 배의 위 뚜껑을 덮은 다음 찜통에 찝니다.

거기에서 우러나오는 배즙을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번거로우면 그냥 배를 곱게 갈아 즙을 낸 다음 꿀을 섞어 마시면 되는데 설사를 하거나 몸이 찬 사람은 조심하는 게 좋습니다.

♣ 기침을 몸추게 해주는 은행, 모과
은행은 기관지의 병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그 효능은 천식을 가라앉히고 기침을 멈추게 합니다. 기침이나 천식으로 아이가 괴로워하면 껍질을 벗긴 은행을 구워서 조청에 조려 먹입니다. 한 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 증세 등을 보일 수 있으므로 하루 다섯 알 이내가 적당합니다. 염증 때문에 기침이 심할 때는 모과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모과는 목의 질병에 좋은 과일로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을 앓아 기침을 심하게 하는 경우에 좋은 약으로 사용합니다. 얇게 저며 꿀에 절여두었다가 차로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가을철에 나온 모과를 이용해 만들어두면 겨울 내내 감기 증상이 있을 경우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코감기가 심할 때는 소금물
축농증으로 콧물이 흐르고 콧속에 염증이 있을 때 소금물을 콧속에 넣어 목구멍으로 뱉어버리는 것을 반복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할 때는 정제하지 않은 천일염이나 구운 소금을 이용합니다. 처음에는 그 과정이 고통스럽지만, 이만큼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도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은 막힌 코를 뚫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염증 부위를 살균하는 작용도 합니다. 도저히 이것이 안 되는 사람은 끓는 물에 적신 가제나 작은 수건을 담갔다가 짠 후, 코를 덮어주어 건조를 막는 것도 괜찮습니다.

♣ 해열과 살균 작용이 있는 매실
매실은 해열 및 살균 · 해독 작용이 있어 편도선염에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편도선염이나 감기로 목이 붓고 아플 때 뜨거운 물에 마늘 한 쪽을 갈아 짠 즙과 함께 매실 조청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고, 나머지는 목구멍을 간지럽히듯이 양치질을 합니다. 편도선염으로 인한 열도 뚝 떨어지고, 목이 부은 것이 가라앉으며 목이 편안해집니다.

♣ 감기의 빠른 회복에 좋은 감
감에는 비타민 C가 사과보다 8~10배나 많이 들어 있고 다른 과일에는 거의 없는 비타민 A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감염증을 막고 호흡기 계통의 감염에 대해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꾸준히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거나 회복을 빠르게 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파
파는 비타민 A와 C · 칼슘 · 칼륨 등이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위장기능이 활발해지도록 도와줍니다. 파에는 유화알린의 일종인 알린 성분이 들어 있어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식욕을 증진시킬 뿐만 아니라 발한 · 해열 · 소염 작용이 뛰어나 감기의 예방이나 치료, 그리고 냉증에서 오는 설사에 효과적입니다. 감기 증세가 있는 사람은 파뿌리에 생강을 넣고 끓여 마시면 좋습니다. 몸속까지 따뜻해지고 땀이 나면서 열이 떨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생활 수칙까지 지키면 감기 뚝!
감기에 걸리면 충분히 쉬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몸을 편안히 쉬게 해야 감기 바이러스와 싸울 힘을 얻게 됩니다. 감기는 호흡기 질환이므로 공기를 쾌적하게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신경 쓰는 습도도 물론 중요하지만 맑은 공기로 숨 쉴 수 있도록 환기를 해주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실내 습도는 50~60% 정도로 유지하는데, 젖은 빨래를 널어두는 정도면 되며, 가습기를 사용해 습도를 조절하고자 한다면 물통을 먼저 깨끗이 닦은 뒤에 사용해야 미생물로 인한 오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감기를 앓을 때에는 열 때문에 체내 수분 손실이 많아지고 목과 콧속이 건조해지므로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 손실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감기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으려면 손을 자주 씻고, 전화기나 사무용품, 세면도구를 따로 사용해야 합니다.

* 저 뿐만 아니라 모두들 겨울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다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편하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