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의 재테크 강좌(2)편에 이어서
알다시피 학교를 졸업하고부터 부모로부터 경제적인 자립을 하게되면서 미래의 자신을 위해 저축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사랑하는 이를 만나 가정을 이루고 자녀들이 성장하는 것을 보면서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자금을 모으게 됩니다.이를 도식화를 하면 다음 이미지와 같습니다.
혹시 인간이 만든 것들 중에서 평상시에는 유용성을 잘 모르다가 위급하거나 필요할 때가 생기면 먼저 생각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그것은 보험과 복권입니다. 보험의 경우는 평소에는 그 유용성을 모르다가 각종 질병이나 사고가 발생할 때 보험부터 찾게 되더군요. 복권의 경우도 요즘은 일확천금을 위해 구입하는 분들이 많지만 초기에는 보험처럼 소수를 위해 다수가 십시일반 도움을 주는 목적이었다고 합니다. <위험처리 방법> 부자가 되기 위한 3단계
위험(Lisk)- 위험 회피, 위험 축소
위험 보류, 위험이전(1人은 만인을 위해, 만인은 1人을 위해)
인생에서는 크게 2가지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즉 의도치 않은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조기사망, 그리고 장기생존도 의외로 위험성이 높다고 합니다. 장기생존의 경우 질병 치료를 위한 치료비, 입원비 등이 있겠죠? 현재 약 30년 정도의 경제활동 기간을 통해서 가족부양은 물론이고 노후에 사용할 은퇴자금까지 모두 준비해야 하는 시급함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자가 되는 3단계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부자는 돈만 많다고 해서 부자가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돈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노랭이, 자린고비로 불려질 수 있고, 미국의 빌 게이츠의 기부처럼 쓰여질 곳을 알아서 사용한다면 진정한 부자가 될 것이라고 하더군요.
<부자가 되기 위한 3단계>
열심히 강좌를 듣고 있는 체험단원들
정답이 헷갈리시나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