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행복한 삶을 위한 대한생명 재테크 강좌(2)

체험단 이야기/한화그룹 체험단

by 곰탱이루인 2008. 9. 24. 03:29

본문

반응형

우리들의 “꿈과 행복”을 이룰 수 있게 만들어주는,“재무설계”강좌가 어제(23일) 여의도에 자리한 대한생명(63빌딩) 별관에서 한화체험단을 위해 열렸습니다. 체험단을 위한 "2030 재테크"강좌를 통해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알려주기 위해  경기FA센터 수원RO에 근무하시는 이재섭매니저께서 수고하셨습니다.

이날 강의하신 이재섭 경기FA센터 수원RO 매니저


일반적으로 우리는 돈에 대해 이중적인 기준을 갖고 있습니다. 평소엔 돈이 별로 필요치 않다고 하지만 때론 돈을  어느 무엇보다도 우선시하는 행동이나 사고를 보여주곤 합니다.

 돈이 좋아=   
 = 돈은 별로 필요치 않다

우리가 생각하는 “부자(富者)”의 기준은 지역이나 사람들마다 모두 다릅니다. 각자의 삶에 따라 부자의 기준이 달라지며 어느 국가, 지역에서 사는 것에 따라 역시 부자의 기준은 달라집니다. 즉, 돈이 목적이 되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데 필요한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부자는 살아가는데 경제적인 불편함이 없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을 때 비로서 부자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부자가 되는데 필요한 것
부자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컴맹과 금융문맹으로부터 벗어나기“입니다. 컴맹의 경우 현대 사회에서 불편함을 겪지 않고 살아갈려면 컴퓨터에 친숙해야 합니다. 그리고 금융문맹이 없을 경우 삶 자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날려면 금융적인 도움을 주는 이른바 MC(Money Coach-금융적인 도움을 주는 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다른 방법으로는 금융사이트나 재무설계와 관련된 사이트를 통해서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각종 금융정보 사이트


두 번째로는 “재테크“보다는 ”재무설계“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재테크“라는 것은 인생설계와는 무관하게 돈을 단순히 불리는 것만 중시하는 행위입니다. 그에 비해 ”재무설계“는 Life Cycle에 맞춰서 자금의 조달을 계획해서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령별 필요한 재정을 나타낸그래프


“재무설계“를 쉽게 말한다면 학생시절의 시험준비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학습상태를 분석한 다음 시험공부의 계획을 세워서 준비하는 것입니다.

재무설계의 세분화




                                                       - 이어서 행복한 삶을 위한 재테크 강좌(3)편이 이어집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