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운 겨울철 날씨가 사라지고 운동하기 좋은 따스한 봄이 되면서 아침이나 저녁시간에 공원이나 걷기 좋은 장소에는 으례 가족이나 친구들끼리 혹은 혼자서 걷는 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이라고 하면 헬쓰클럽에서 뛰거나 기구를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을 떠올리던 것이 이제는 기구나 돈이 들지 않는 "걷기"라는 운동에 주목하던 것이 불과 몇 년전이었습니다.
이른바 "마사이족 보행법"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공원이나 산책로에서 많은 분들이 편한 운동화를 착용하고 걷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 풍경이 되었습니다. 마사이족 보행법은 발뒤꿈치→발 중앙부분→발 앞꿈치의 순서로 발을 내딛고 체중의 중심을 이동하면서 걷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오래 걸어도 기존 걸음걸이에 비해서 피곤함을 잘 느끼지 못하고 요통이나 통증을 잘 느끼지 못한다는 장점이 있다고 하더군요.
우선 걷기를 하기 전에 발이 편한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구두나 하이힐, 발이 편한 신발보다 예쁜 신발을 선택하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잠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일상 생활의 대부분을 신발 속에서 보내는 인체가 발인데 편안한 신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신발을 개개인의 발의 모양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면 가장 편안한 신발을 구입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아웃도어 슈즈를 제조, 판매하는 미국의 Merrell 에서 몇 가지 첨단 기능을 사용한 신발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알다시피 걸으면서 몸무게의 4배에 이르는 충격을 받는 부분은 바로 발 뒤꿈치입니다. 그래서 Merrell에서는 "Air Cushion Midsole"이라는 기술을 신발에 적용했다고 합니다. 가장 충격을 많이 받는 부분인 발 뒤꿈치에 air cushion을 넣어서 신발을 만든 것입니다.(이미지 참조)
두번째로 적용한 기술은 걸을때 균형이 틀어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것입니다. Q-Form이라는 것을 사용해서 걸을 때 틀어지는 균형을 잡아주고 오래 걸었을 때 피곤함을 해소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걸음걸이를 아름답게 해준다고 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걷는 모습을 보면 발 전체가 지면에 닿았을 때 발의 바깥쪽으로 약간 틀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분들이 싣고 다니는 신발의 뒷축을 보면 바깥쪽이나 안쪽 둘 중 어느 한 부분이 많이 닳은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관련 홈페이지:http://www.merrellkorea.co.kr]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