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을철 체중 증가를 방지하는 법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07. 9. 20. 08:02

본문

반응형
하루 온종일 뜨겁게 내리쬐던 여름 하늘은 선선한 바람과 구름 한점 없는 가을 하늘로 변화되면서 '천고마비'의 계절, 풍성한 가을로 계절이 바뀌었습니다.  또 며칠 후엔 민족의 명절인 추석, 그러나 체중걱정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강적인 추석이 되겠죠?

'천고마비'
계절인 가을에 체중이 증가하기 쉬운 이유는 겨울을 앞두고 신체가 지방을 축적해 두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겨울에도 따뜻한 실내 생활을 하는 현대인에게는 이보다는 심리적인 원인이 더 클 것입니다.

노출이 심한 여름에는 몸매에 신경을 쓰다가도, 스웨터로 배를 가리고 긴 바지로 허벅지를 숨길 수 있는 가을이 오면 자신도 모르게 긴장이 풀어지기 마련. 먹는 양도 늘어나고, 날씨를 핑계로 실외에서 활동하는 시간도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내내 체중을 줄일 것이 순식간에 늘어나는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어떻게 하면 '천고마비'의 계절과 명절인 추석을 무사히 넘길 수 있을까요? 아래에 소개한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는 8가지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서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1.매일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한 잔, 매 끼니 1시간~30분 전에 한 잔, 잠자리에 들기 전 한 잔 등. 시간을 정해두고 충분한 양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하루에 최소한 1.8~2리터를 마시는 것이 신체적으로 좋다고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2.'감정적인 간식'을 피하라.
쿠키나 초콜렛 등 달콤한 간식을 집어들기 전에는 잠시 손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스트레스나 우울증, 또는 그저 심심해서 먹으려는 것은 아닌지? 음식을 먹는 이유는 우리 신체에 필요한 영양소와 에너지를 공급하려는 것입니다. 신체의 유지를 위한 영양소 보충이 아닌 단순한 감정에 휘둘려 몸이 원치않는 간식을 먹는 일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침을 먹어라.
아침 식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아침식사는 몸과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해 집중력과 활동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학생들에게는 꼭 아침을 먹으라고 하죠. 다이어트를 위해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허기를 느끼는 기간이 길어져 자신도 모르게 점심과 간식,저녁을 과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4.정해진 시간에 먹어라.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 끼니와 간식 사이의 텀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시간이 들쭉날쭉 불규칙하면, 신체는 만약의 경우를 위해 지방을 축적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5.피해야할 간식을 앞에 두고 있다면, 나이를 세어 보라.
먹지 말아야 하는데 자꾸만 손이 가는 간식. 이럴 때는 눈 딱 감고 자신의 나이만큼 숫자를 천천히 세어보자. 다 세고 난 다음에도 먹고 싶다면 즐겁게 먹으세요. 하지만, 이래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과감히 손을 털고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간식은 단순한 간식일뿐 가볍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6.패배주의에 빠지지 말라.
어젯밤 술자리에서 기름진 안주와 술을 마음껏 먹은 데다 돌아오는 길에는 아이스크림을 큰 통으로 먹었다면 이왕 망친 다이어트니 이제 그만 포기하자는 생각이 고개를 들게 됩니다. 이 고비를 잘 넘기는 것이 중요하며. 한번쯤 과식을 했다고 자책만 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식한 다음, 얼마나 빨리 정상적인 식사 습관을 되찾느냐가 대안입니다.  

7.하루 30분의 생활 운동.
일부러 헬스 클럽에 다니거나 트레이닝복을 갖춰 입고 조깅을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갑작스레 시작했다 슬쩍 그만 둘 운동보다는 생활 속에서 활동양을 늘리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오르기, 점심 식사 후 가벼운 산책, 지하철 한 정거장 전에 내려서 걷기 등을 실천해보세요.

8.한밤의 간식은 과일과 피넛 버터.
출출한 밤에 먹는 라면이나 치킨은 체중 증가의 주범입니다. 대신 과일과 감자, 고구마 등 자연 식품을 간식으로 준비해 드세요. 이것만 먹기 심심하다면 피넛 버터롤 곁들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크 초콜렛을 전자렌지에 돌려 녹힌 다음 과일을 찍어 먹는 것도 의외로 맛있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저에게 좋은 글을 쓸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랍니다.   ^^
Daum 블로거뉴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