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9. 16. 06:51

본문

반응형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요즘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서 아침 저녁으로 걷기운동과 더불어서 줄넘기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처음 운동을 시작할 때 운동강도를 무리하게 높여서 오랜 시간 걷기 운동을 많이 한 날은 관절과 근육에 부담이 돼 한동안 고생한 일이 있는데 이제는 적절하게 운동량을 조절해서 걷기 운동과 줄넘기를 같이 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걷기 운동과 줄넘기를 통해서 일정 체중으로 감량이 되면 헬스장에 등록해서 웨이트를 할 계획이라서 당분간은 유산소 운동 위주로 몸을 혹사할 생각입니다. 초기에는 몸에 부담이 적은 걷기 운동을 아침 저녁으로 1시간씩 시작했고 어느 정도 체력이 올라온 후에 걷기운동과 줄넘기, 주말에 등산이나 자전거 타기를 병행하게 되었네요.

사실 돈들이지 않고도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줄넘기와 걷기 운동입니다. 오늘은 줄넘기 다이어트,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에 관해서 글을 써볼려고 합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는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운동 방법 중 하나로 날씨가 좋을 때 가까운 공원이나 집 앞 놀이터에서 즐겁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특히 줄넘기 다이어트는 별다른 도구와 기술 없이도 줄 하나만 있으면 어디서든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도 줄넘기 다이어트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는데 다이어트를 하면서 식단 조절과 걷기 운동을 병행했지만 단시간에 큰 효과를 본 것은 아무래도 줄넘기 다이어트가 체중감량에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것으로 생각됩니다.현재  다이어트 시작 후 2개월 만에 12kg의 체중을 감량했으며, 앞으로 5kg 정도를 더 감량한 다음에 헬스장에서 웨이트운동과 병행해서 운동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 줄넘기로 체중감량 효과를 본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무턱대고 줄넘기를 한다고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거 같습니다. 줄넘기 운동을 하기 전에 준비운동과 운동방법, 주의할 점 등이 존재합니다. 그럼 줄넘기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할 점과 효과 등에 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줄넘기 다이어트 자세

1.줄넘기 줄을 잡을 때는 손잡이 뒤쪽을 가볍게 잡고 엄지로 누른다.
2.시선은 앞쪽을 바라보고 어깨와 상체의 힘을 뺀 다음 가슴을 편다.
3.줄넘기를 잡은 손은 허리 부위에 두고, 팔 대신 손목을 이용해서 돌린다.
4.줄넘기를 할 때는 다리의 힘을 빼고 발끝으로 낮고 가볍게 점프한다.

줄넘기 다이어트 운동방법
줄넘기 다이어트 운동은 1분에 120회 정도의 속도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분 운동 후 20초 휴식 이런 식으로 3~5회 정도 반복하며 15분 이상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간에 체력차가 있으므로 운동량을 적절히 조절하는것이 바람직하며 줄넘기 다이어트가 익숙해지면 운동 시간을 1분 이상 늘리고, 휴식 시간을 줄여야 효과가 더욱 큽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으며, 줄넘기를 할 때는 콘크리트나 아스팔트와 같이 바닥이 단단한 곳을 피해 땅이나 충격완화를 할 수 있는 우레탄이 깔린 학교 운동장에서 하는 것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줄넘기 후에 종아리 부분을 손으로 주무르거나 가볍게 하체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으며 특히 무릎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에게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줄넘기 다이어트 할 때 주의할 점
사실 다른 운동에 비해서 줄넘기는 아주 쉬운 운동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강도가 높은 운동중 하나입니다. 그렇다 보니 너무 무리하게 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줄넘기는 발목이나 무릎과 같은 인체에 무리를 많이 주는 강도가 높은 운동중 하나입니다. 특히, 지나치게 체중이 나가는 사람이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오히려 줄넘기가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줄넘기는 위로 점프를 반복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착지시에 발목이나 무릎이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비만인 사람이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줄넘기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몸무게가 아주 많이 나가지는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줄넘기 동작은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줄넘기를 할 때 딱딱한 콘크리트 바닥 등에서 하게 되면, 보통 사람이더라도 관절에 오는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줄넘기를 할 경우 흙바닥이나 우레탄 바닥에서 줄넘기를 하는것이 좋으며, 착지시에 발바닥 전체로 딛게 되면 발바닥 전체에 큰 충격이 오기 때문에 착지시에는 발끝으로 가볍게 점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