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에 대한 상식 Best 6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8. 17. 00:00

본문

반응형
다이어트에 대한 상식 Best 6

현재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수많은 여성, 남성들이 존재하고 수많은 비만 클리닉이 있고, 수많은 다이어트 서적이 있으며, 수천개의 다이어트 관련 정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 다이어트에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평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다이어트 정보가 있는데 그걸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갈증과 배고픔을 혼동하지 말라!

많은 분들이 갈증과 배고픔을 혼동하고 있더군요. 배고픔이 느껴질 때 한 두잔의 물을 먼저 마셔보고, 배고픔이 가라앉으면 이것은 갈증을 배고픔으로 혼동한 것이다. 갈증은 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나 음식 섭취에 따른 화학반응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 농도가 진해지고 이때 우리 몸은 혈액을 묽게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데 이럴 때 우리는 배가 고픈 것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배 나온 당신, 윗몸 일으키기 하지 말라!
배 나온 사람이 윗몸 일으키기를 한다고 뱃살이 빠지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특정부위를 운동한다고 그 곳의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윗몸 일으키기는 복부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일 뿐 뱃살을 줄이는 운동은 아니니깐 잘 기억하세요.

따라서 뱃살을 줄이려면 복부지방을 없애는 유산소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그 이후 복근을 단련하고 좋은 몸매를 만들기 위해서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근육운동을 추가적으로 해야합니다.

나잇살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살이 찌는 소위 나잇살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소비 에너지는 감소하는데 섭취에너지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쉽게 살이 찌는 체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근력운동을 강화하여서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뚱뚱한 아이, 살이 키로 가지 않는다!
예전에는 뚱뚱한 아이의 살이 나중에 키로 간다고 이야기를 많이 했지만 요즘은 옛날과 같이 먹을 것이 없어서 자라지 못하는 것이 아니므로 맞지 않는 얘기입니다.  비만자체가 성장을 약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만 소아는 대부분 또래보다 키가 큰 편이고, 뼈의 나이도 약간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지방 조직에서 사춘기를 자극하는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비만한 여자아이들은 초경이 빨라지고 성장판이 빨리 닫혀 성장도 일찍 끝나버립니다. 또한 비만 세포의 크기만 커지는 성인비만과 달리 소아비만은 지방세포의 수 자체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대부분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고, 결국 키는 보통이고 비만한 어른이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더군다나 소아비만의 경우 어릴 때부터 성인병의 발병 가능성도 높습니다.

너무 적게 먹으면 더 살찐다!
너무 적게 먹으면 오히려 더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량을 급격히 줄이는 분들이 많은데, 1200칼로리 미만으로 적게 먹으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우리 몸의 근육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어 살이 잘 찌는 체질이 되기 쉽습니다.

또한 음식물을 너무 적게 먹으면 우리 몸은 이것을 비상사태로 인식하고 굶어죽지 않기 위해 몸에 신호를 보내서 음식물이 들어오는 즉시 지방으로 변환시켜 몸에 저장하게 한다. 그래서 점점 더 살찌는 체질로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면 요요현상을 뒤따라 온다!
그런 사람은 없겠지만 요요현상을 원한다면 운동을 하지 말고 원푸드 다이어트만 하면 됩니다. 운동 없이 식사조절로만 다이어트를 하면 초반에는 몸무게가 급속하게 감소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지방과 함께 근육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근육은 지방과 같은 부피일지라도 더 무겁기 때문에 체중감소가 확실히 나타나지만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그 이유는 근육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든 원인도 있고 충분한 영양섭취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앞으로 영양소 축적을 더욱 열심히 하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요요현상을 막고 건강한 체중을 만들기 위해서는 운동과 식사조절을 병행하여 살을 빼야합니다.

실제 조사를 해보면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 중 75%는 1년 안에 요요현상을 경험하고 95%는 5년 안에 요요현상을 경험한다. 요요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식이요법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고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강행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천천히 운동량을 증가시키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