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체형별 다이어트 운동법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7. 14. 08:42

본문

반응형
체형별 다이어트 운동법

휴가철이 곧 다가오네요. 여름철을 대비해서 몇 달 전부터 헬스클럽에서 땀을 흘려가면서 운동을 하고 식단조절을 하거나 다이어트에 관한 수십 개의 글을 검색하면서 체중조절을 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체형에 맞는 운동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다이어트 실패하는 경우를 보면 자신의 체형이 어떠한 체형인지도 모르고 어떤 사람이 방송에 나와서 이런 방법으로 몇 개월 동안 몇 kg을 뺐다더라~하면 금새 포털에서는 그 다이어트 방법이 검색어 상위에 노출되죠. 물론 단기간에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지만 자신의 체형을 알고 최적의 운동을 하면 지치지 않고 좋은 결과를 얻으리라 생각합니다.

※ 체형별 운동법

마른 비만형
마른 비만형은 근육이 모자란 상태라 갑자기 근육량을 늘리면 몸에 무리가 갑니다. 덤벨 다이어트는 근육 운동 초보자들에게 좋은 운동입니다. 덤벨을 하루에 한번 10분씩 틈틈이 드는걸로 시작해서 익숙해질 때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는 식으로 강도를 높입니다.

근육질 몸매
근육질 체형에는 단단한 근육을 풀어주는 요가나 필라테스가 좋습니다. 요가나 필라테스는 단단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며, 풀어진 근육을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강한 근육을 생성하기 때문에 온몸에 알이 배길 정도로 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군살형 몸매
군살형 몸매를 지닌 분들에게는 발레와 같은 전신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안쓰던 근육을 움직이게 하고 복식호흡을 하면서 동작을 해야하는 발레는 셀룰라이트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발레는 전신 운동이자 근육운동이 되어 셀룰라이트가 있는 군살형 몸매에 좋은 유산소 운동입니다. 발레의 기본동작은 일상생활에서도 할 수 있는 동작이라 군살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거대비만형
거대비만형을 지닌 분들에게는 체중으로 인해 관절에 부담이 되지 않는 운동을 중점으로 하고 일정 수준의 체중으로 변화되면 다른 운동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중에서 수영과 자전거타기를 해서 일정 체중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수영은 팔다리를 쭉쭉 뻗어야 하는 칼로리소모가 높은 운동입니다. 무릎에 체중이 실리지 않아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필요한 곳에 근육이 붙기 때문에 통짜 몸매에는 효과적입니다.
자전거타기는 체중을 싣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에 관절과 뼈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운동초기에는 평지를 달려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집중하면 좋습니다. 요즘처럼 무더운 날씨에는 아침이나 저녁으로 한 시간 정도만 타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다만 차량이 많은 도로에서 타기보다는 자전거도로를 이용하거나 넓은 공원에서 타시길 권해드립니다.

셀룰라이트형 비만
노폐물이 단단하게 굳어졌기 때문에 무조건 유산소운동을 한다고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 뒤, 물과 신선한 야채나 과일을 많이 먹어 노폐물을 배출시켜야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