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상위 노출"되는 글을 작성했었죠? 기억이 안 나신다면 "링크"를 클릭해주시구요. 왜 많은 블로거들이 검색엔진 최적화(SEO)라는 것에 목숨을 거는지 궁금하시죠?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면 과연 효과를 보는지도 궁금하실테구요. 앞서 말한 의문들은 누구나 갖게 됩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도 과연 내 나름대로 하고 있는 "검색엔진 최적화"가적중되어서 각 포털사이트의 검색 상위에 노출이 되는지도 의문스럽긴 합니다. 사실 나름대로 최적화를 하고 있는데 다음에서는 그나마 효과를 보고 있는데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는 아직 큰 효과를 못 보고 있습니다.물론 몇 개의 포스트인 경우 상위1~4번째 내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에 어느 정도 노하우가 있다거나 관련 분야에 지식이 있는 분들은 실질적으로 효과를 보기도 합니다. 두두맨이라는 분은 개설한지 80여일 만에 하루 방문자가 1만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키워드 사용으로 인한 노출도 중요하지만 그로 인해서 자신의 사이트로 얼마나 많은 트래픽을 유발했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잘 이뤄진 사이트(블로그)의 경우 전체트래픽 중에서 검색엔진으로 유입되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A 사이트의 경우 추천사이트의 트래픽이 약 50%, 검색트래픽이 약 45%정도입니다. 위의 예시로 든 유입경로를 보면 70%에 해당하는 방문자가 검색으로 유입된 것입니다. 이렇게 포털의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는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읽어보는 페이지의 수도 많은 편입니다. 물론 머무는 시간과 읽어보는 페이지의 수가 많을수록 다시 재방문할 확률도 높은 편입니다.
결론을 내자면,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한다면 추천사이트로 인해 유입되는(다음 뷰나 메타블로그에 노출되어) 방문자 보다는 검색으로 들어오는 순수 방문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런 과정을 통해 한번 방문한 분들이 앞으로도 더 재방문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되며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도구를 통해 사이트 운영자의 경우 수익을 증대할 수 있게 됩니다.
*덧붙여서 말하자면 저도 느끼는 점인데 네이버의 검색상위에 노출되기가 참 힘들더라구요. 나름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지만 네이버의 경우 일정주기로 검색로직이 변경되는 거 같습니다. 다음이나 기타 포털의 경우 상위에 노출되는 글이 네이버에서는 몇페이지 뒤에 노출되기도 하고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등 변화무쌍합니다.
*어느 분이 댓글로 남길 글처럼 국내에서는 검색엔진최적화(SEO)를 네이버검색 최적화라고 부를 정도로 네이버의 검색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누구나 노리고 있습니다. 몇몇 블로거들은 "국내에서 검색엔진최적화는 불필요하다'라고 말하면서도 자신의 글이 네이버에 노출되기를 원할 겁니다."라고 말한 지니캡님의 포스트를 방금 읽었습니다.
지니캡님에 대해 몇몇 블로거의 글을 통해서 알게 되었는데(가끔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글을 보면 네이버의 지니캡님 블로그가 보입니다)이번에 티스토리에 만든 블로그에서 관련 글을 보게 되어서 링크를 걸어봅니다. 2009년에 작성된 글이라 현재와 완벽하게 맞아떨어진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참고하기에 좋은 글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