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과 1박 2일의 비교

Posted on 2008/04/03 10:43
맞춤검색
인기 검색어: 다이어트,여행,건강,카메라,재테크,펀드

주말 저녁시간이 되면 항상 보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토요일에는 각기 개성이 다른 여섯 남자의 어설픈 몸개그와 매번 달라지는 컨셉을 통해 유치찬란하다는 평과(제 부모님 평에 의하면) 무한도전빠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프로그램이 바로 무한도전입니다.

지하철과 100m 달리기, 댄스대회 출연, 군부대 훈련에 참가하는 등 예상치 못한 컨셉을 통해서 주말 저녁에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던 무한도전이 최근에는 타 방송사의(방송 일자는 다르지만) 1박 2일이라는 프로그램의 강력한 도전을 받는 모양입니다. 물론 두 프로그램이 추구하는 방향이 다르지만 시청자들로서는 각기 선호하는 프로그램이 있기에 시청률로 인해서 각 프로그램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무한도전과 1박 2일의 동일한 점이라면 여섯 남자가 출연하는 것이며 때론 출연자들의 힘들어 하는 모습을 통해서(게임이든 그날 프로그램의 컨셉이든) 시청자들은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 제 주변의 사람들을 보면 무한도전이 예전에 비해서 조금 지루한 느낌을 준다는 평을 하고 있습니다. 초기에 무한도전이 방송된 주제를 보면 대부분이 전혀 생각지 못한 컨셉을 통해서 여섯 남자들이 망가지는 모습을 보면서 점차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올랐다고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에 비해서 1박 2일의 경우 동일한 숫자의 출연자로 인해서 무한도전을 벤치마킹했다는 평을 듣기도 하지만 애초에 그들이 추구한 컨셉이 알려지지 않은 국내 여행지나 오지를 시청자들에게 알려준다는 것입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복불복이나 여러 게임을 통해서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주는 것이지요.

이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리얼 버라이어티"를 표방하는 것입니다. 항상 멋지고 깔끔하게 출연하던 연예인들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망가지는 것은 시청자들에게 색다른 느낌을 주는 것입니다. 두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은 왠지 하나하나 뜯어서 보면 어색할 거 같은 캐릭터인데 왠지 모르게 프로그램에서는 조화를 이루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유재석과 박명수의 조화와 왠지 프로그램에 부족한 거 같은 정형돈도 전체적인 프로그램에서는 상당한 조화스런 모습을 보이더군요. 또한 "초딩", "허당", "야생원숭이" 등의 별명을 얻게 된 1박 2일의 출연자들의 모습들도 시청자들에게 웃음을 주게 됩니다. 즉 ,이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꾸미지 않는 웃음을 시청자들에게 준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무한도전과 1박 2일을 동일선상에 두고 비교할 때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무한도전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방송되지만 1박 2일은 "해피 선데이"의 한 부분입니다. 두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비교를 하자면 "해피 선데이"의 전체 시청률과 무한도전을 비교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프로그램에는 비슷한 점도 많지만 다른 점도 있습니다. 무한도전이 출연자들에게 주어진 컨셉을 통해서 체험과 주어진 상황에 대한 도전이 있다면 1박 2일은 왠지 도전이 빠져버린 체험만 있는 걸로 보여집니다. 조금 심하게 말한다면 1박 2일은 MT를 떠난 모습을 그대로 방송되는 거 같습니다. 1박 2일이 추구하는 포맷을 보면 국내의 아름다운 곳을 보여준다는 것인데 그저 여행을 가서 게임을 하고 벌칙을 받는 그저 단순한 체험으로 보여질 뿐입니다. 마치 우리가 MT를 가서 게임을 하고 벌칙을 받는 것처럼 출연자들이 체험하는 것으로 느껴질 뿐입니다.

무한도전과 1박 2일이 추구하는 방향이 각기 다르고 후발주자인 1박 2일이 선두주자인 무한도전을 어느 정도 벤치마킹한 면이 없지않아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순히 인기 있는 타 방송사의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했다는 것만으로 지금의 시청률을 만들어 낼 수 없다고 보여지므로 1박 2일만의 자리를 차지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서로 경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인해서 시청자들은 더욱 즐겁게 시청하게 됩니다. 마치 스포츠 경기에서 라이벌이 있기에 더욱 재밌는 것처럼 두 프로그램이 있기에 주말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아지리라 생각합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트랙백 주소 :: http://chjung77.tistory.com/trackback/622 관련글 쓰기

  1. Subject: 무너지는 '무한도전'에게 지금 필요한 것 세 가지!!

    Tracked from 또 다른 시선으로Another View 2008/04/03 15:26  삭제

    추락하는 것에도 날개는 있다고 하는데. 무한도전의 추락이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공교롭게도 하하의 군입대와 맞물려 방영되는 방송분들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요. 정확하게 지적하자면 <인도>편부터 본격적인 조짐을 보였다고 해도 좋을 듯 합니다. 오랜시간동안 맞춰왔었던 환상의 6인조가 깨어졌다는 것도 그들에게는 악재로 다가왔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미 그런 부분들에 대해선 1년전부터 예견되어왔던 문제이기에 충분히 보완할 수있는 문제이기도..

  2. Subject: 무한도전을 보는 재미가 사라진다?

    Tracked from 추억을 담는 공간 2008/05/31 08:51  삭제

    항상 토요일 오후가 되면 무한도전을 보기 위해 기다리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친구들을 만나더라도 이번 주의 무한도전 주제가 무엇인지 물어보게 되거나 대화의 주제가 무한도전인 적이 많았습니다. 마치 어린 시절에 저녁 시간에 텔레비젼에서 방송되는 만화 프로그램을 기다리는 아이들처럼 이제는 무한도전이 방송될 토요일 저녁을 기다리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주전부터 무한도전의 재미가 예전보다 없다고 합니다. 6인체제에서 하하의 병역 복무로 인해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재아 2008/04/03 1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2일을 가끔 보는데, 저는 별로 재미가 없더군요~~..
    그냥 놀러가는거 찍는거 같고, 그냥 자기네들끼리 게임하는거등만 보이는것 같습니다..
    관광지나 여행소 체험등은 그다지 모르겠고요

    무한도전을 기존에 즐겨보았던터라 그런지 몰라도, 그래도 애착은 갑니다.
    근래 들어서 재미가 없긴 하지만요 ㅠㅠ;

    • BlogIcon 친절한루인 2008/04/03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1박 2일이 왠지 MT가서 노는 거 같아요. 게임하고 벌칙주는 게 대부분이라서...무한도전은 예전보다는 재미가 없어졌지만 무한도전은 어떤 목표(주제)를 매주마다 주니깐 그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들로 인해서 재미가 있는 거 같아요..

    • 1q2w 2008/04/03 16: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복불복에 굴하지 않고 음식 집어 먹는 꼬라지에 밥맛이 다 없더라...탕수육이야 그렇다 쳐도 쳐먹고 있는 자장면을 맨손으로...참 억지쓰고 읏박지르고 멍청한듯 모자란듯 버벅거리고 그런 작위적인 프로그램과 자연스럽고 꾸밈없는 프로와 비교를 말아라...중국 사막에 나무 몇그루 심을바에 국내 어느 야산에 나무를 심겠다. 중국에들 거들떠도 보지 않는데 한국 사람들 와서 설치는 꼴에 어쩌면 더 방만하게 황사 문제를 생각할지도...황사 심하면 한국애들 와서 나무심꺼야..하는 식으로..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17: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음...다른 건 개개인의 의견이므로 제가 뭐라 할 수 없지만 황사가 심한 경우 중국만의 문제가 아니라 한국, 일본 심지어 미국까지 황사의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중국이야 차츰 사막지역이 넓어지고 한국 역시 예전에 비해서 더 황사의 피해를 입고 있기에 예방차원이겠죠. 다만 그것이 무한도전에 나온 것처럼 프로그램에 한 번 나오는 것만으로 효과가 있으리라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 manyo 2008/04/03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감.. 1박2일은 무한도전을 표절한 것도 그렇지만.. 솔직히 망가지나? 스타가 된 무도 멤버들보다도 덜 망가지지 않나? 제발 웃음이라도.. 그 시간대 하는 프로들을 보면 시청률도 한 40%는 나올거 같아..

    • 일단.. 2008/04/04 03:13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 쓴 주인장분이, 일본TV프로그램 그대로 베낀 에피소드 몇개를 '예상치 못한 컨셉' 이라고 과대평가해주신것만으로...

      전체 방향이 바래지는것 같구요.

      1박2일이 무한도전 아류로 시작했지만, 그쪽은 각본없이 100퍼센트 리얼시추에이션 연출이라는게 차이점이겠죠.

      아시다시피(?) 무한도전은 김태호PD가 논점일탈로 리얼한듯 인터뷰하고 자막을 뿌리지만.

      대본이 90퍼센트입니다. 덕분에 일본TV도 베낄수 있었던거죠.

    • 시발좆이나까라 2008/04/04 05:14  댓글주소  수정/삭제

      팬이라고 지껄이지마십시오. 재미없다구요? 그럼 보시지마세요. 왜 보고 욕질이고 왜 일박이일과 비교당해야하는거죠? 무한도전 저 초창기 팬이고 이제까지 지켜봐왔습니다. 재미없으면 꺼지세요. 당신같은 철새팬들 필요없고 무한도전 시청률안나와도 잘해왔어요.

    • bumking 2008/04/08 15: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도 = 재미없음
      1박2일 = 재미있음
      이번주 시청률이 말해줌
      무한도전 = 20%밑으로 하락
      1박2일 = 25%넘음

    • 미친 2008/04/09 1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1박 2일이 각본없이 100% 리얼 시츄에이션? ㅋㅋ

    • 치롱 2008/04/18 00:11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째서 1박2일이 100%리얼이라는지?
      ㅋㅋ딱 봐도 대본있는거 표나는데?

      리얼도 갑자기 게임 막 정해서 하는것 중에
      재밌는것두없던데..

  2. 제이 2008/04/03 15: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개인적인 의견 혹은 감정입니다만,
    1박 2일은 태생적인 무례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무한도전을 표절했으면서도 전혀 표절하지 않았다고 발뺌하는 그 태도에서,
    저와 같은 시청자들에게서 외면을 당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약간 참고했다."라는 수위의 발언만 했어도 아무런 거부감이 없었을 텐데,
    무한도전 컨셉을 해외에 수출하는 마당에, 많은 컨셉을 따라하고도, 이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을 때, 전혀 따라하지 않았다고 하는 그 모양새가 굉장히 "더럽다"고 까지 느껴졌습니다.

    이것은 1박 2일의 재미나, 내용의 문제가 아닙니다. 바로 그들이 처음부터 프로그램의 정당성 자체를 스스로 부인하고 출발했기 때문에 그와 같은 더러운 태도는 지양되어야 할 것입니다.

    • BlogIcon 친절한루인 2008/04/03 15: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미처 그 부분까지는 깊게 생각지는 않았습니다. 원래 우리나라 방송이 일본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가져오거나 살짜기 포맷만 조금 변형시켜서 자기네가 창조한 것처럼 만들죠. 뭐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드라마도 그런 성향이 많은데요.

      사실 방송계뿐만 아니라 예술분야..심지어는 블로그의 기사를 그대로 기사화해서 자기네의 기사인양 무단 스크랩을 금지한다는 문구를 넣었더군요.

      재미만 있다면(2MB의 표현대로 한다면 능력만 있다면) 그 정도 표절정도는 넘어갈 수 있지 않느냐고 프로그램 관련자가 되물을 수도 있겠네요.

    • 지나가다 2008/04/03 15: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이님 전 당신같은 사람이 제일짜증 입니다. 뭐 더러운 태도? 으휴~~ 가만히 있으면 중간이라도 가죠... 알고나 이야기 하세요. 무한도전도 완전 표절의 액기스니까.
      우리나라에서 일본것 베끼면 그건 표절이 아닌가요? 부디 생각좀 하고 댓글을 다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저도 제이님이 1박2일을 싫어 하는 것처럼 무한도전을 몹시 싫어 한답니다. 무한도전을 보면 아주 오바이트 하려그래요. 표절을 너무 대놓고 해서...

    • 2008/04/03 16:5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이....네가 무도를 좋아하는 것은 어쩜 프로그램 초기에 표방했던 대한민국 평균이하에 여섯 남자의 무모한 도전이라는데 있을 것이다. 왠지 나보다 모잘라 보이는 것들이 별것도 아닌것 같은 일에 땀 흘리며 노력하는 모습에 어떤 쾌감을 얻고 있는지도..나 보다 못한 놈들도 있구나 하는 식에...그 얼마나 작위적이냐..평균이하에 남자가 연봉 20억이 넘는다..마치 슬랩스틱 코메디를 보는 것 같지 않니, 진정한 의미에서의 도전이아니라....

    • 끌끌끌 2008/04/03 2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ㅋ 어이가 없어서 한 자 남깁니다. '태생적인 무례함?' 모양새가 '더럽다'? 제이님, 아주 말을 어이없으리만치 고상하게 쓰시는군요. 무한도전이나 1박2일이나 비슷한 의도를 가지고 하는 방송이니만큼 비슷할 수 밖에 없는것 아닌가요? 그렇게 치면 우리나라에 비슷비슷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어디 있을까 싶은데요. 더욱더 부각되는 이유는 무한도전이 예능부분 시청률 1위이기 때문에 라고 생각해요. 일본 프로그램을 따라했다는 무한도전은 벤치마킹이고 무한도전과 컨셉이 비슷한 1박2일은 기분 더러운 표절입니까? 당신이 무한도전 애청자인만큼 1박2일을 사랑하는 시청자들도 많습니다. 아무리 개인 의견이라지만 좀 가려서 말 좀 해주시죠

    • idk 2008/04/03 2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절대적으로 동의합니다

      맞는말이죠 태생적 무례함

      1박2일이 처음등장할때 누구나 그랬습니다

      무도컨셉이랑 비슷 하다고

      실제로 노홍철이 자신의입으로 말했죠

      그러다 1박2일에선 빠지게되구요


      1박2일은 점점 회가 거듭하면서 시청자도 길들여진 케이스라고봅니다


      이건 어쩔수없는거라 봅니다 방송이라는게 유행이라는게있고

      1박2일은 일요일오후를 공략함으로서 무도와 정면 대결을피하고

      어쩌면 무도의 엑기스들만뽑아 프로그램을만든 영악한피디의
      성공이라고할수있겠네요


      그런데

      리플들을보니 기가 차네요

      도리어 무도를 비판하네요ㅋㅋ

      아 그리고 무도랑 비슷하다는 일본프로그램 밝혀주십시요
      제가 일본에서 10년동안 살다왔거든요 컵셉이비슷한게아니라 어느한장면장면입니다

      이건 누구나 생각할수 있는 장면이구요 일본 뿐만아니라

      미국 대만에서도 비슷한장면 나왔었죠 자전거로 전기를

      이용한다거나 달력을만들거나 스포츠댄스로 대회를나가거나
      일본이전에 미국에도 있었네요 잘아시고들 말씀하세요



      이런걸로 무도도 표절이라며 1박2일물타기하시는 분들

      참 답답하네요 무도가표절이면 컵셉자체가 수출되지도 못하죠

      욕하시기전에 모르면 배우고 확실히 안다음 말합시다

    • 한사랑 2008/04/03 22:27  댓글주소  수정/삭제

      idk님 말 정말 동감합니다
      무도처럼 한 장면 또는
      한 회의 주제를 모방한 것은 괜찮지만
      1박은 태생적으로 무례한듯..

    • 따라쟁이맞는데 2008/04/03 23:18  댓글주소  수정/삭제

      1박이 무도 따라한거 맞는데 1박 팬들은 무도 욕하는거 보면 웃깁니다... 무도 욕하는건 1박도 같은 컨셉이니깐 누워서 침뱉기 같은데요~ 더구나 피디님이 따라쟁이로 아주 유명한분이던데요~

    • ㅋㅋㅋㅋ 2008/06/01 15: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도빠들은 1박 2일도 안보면서 까는거야?
      나 참...대책이 없구만.
      1박 2일 처음부터 봐왔고.
      노홍철 나오는 편도 봤었는데
      노홍철한데 그랬다. 무한도전이 힘드냐 1박2일이 힘드냐...노홍철이 아주 곤란한 표정을 지으면서 그러더군...."거기보다 더해"이랬다.
      노홍철씨는 무도랑 여기랑 똑같다느니 그런말 한 적 없다. 무도빠들은 왜 없는 말까지 지어가면서 무도의 멤버를 곤란하게 하는가??

      태생적인 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정말 즈질스러운 놈들이네..이거.

  3. ㅉㅉㅉ 2008/04/03 17: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도 인기 있으니깐 베낀거 아냐.. 1박2일... 안그래?
    베낀거 보고 하하하하 웃어라 ㅉㅉㅉ

    • 2008/04/03 17: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도가 이 방송국 저 방송국 다니며 재탕삼탕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는거는 알고 있냐...너에 우매함에는 우롱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리 만무하지..KSB-공포에 외인구단, SBS-감개무량 그리고 MBC-무도...유재석에 한계지...

    • ㅋㅋㅋ 2008/04/03 1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거를 재탕,삼탕으로 표현을 하다니ㅋㅋㅋㅋㅋㅋ
      보통 재탕하는건 X맨이나 동거동락처럼 대박난 프로그램을 우려먹지
      공포의외인구단같이 그리 성공하지못한 프로그램을 우려먹진 않는단다ㅉㅉ
      그건 유재석 나름의 그 포맷에 대한 애착이있었기 때문에 kbs에서도 큰 반응 못얻고 sbs에서도 큰 반응 못얻었음에도 유재석의 애착으로 mbc에 와서야 유재석의 열정과 mbc측의 배려로 대박터트린거지ㅉㅉ

      그리고 외인군단이나 감개무량 다 안단다ㅉㅉ
      혼자만 아는 줄 알고 잘난 척은ㅋㅋㅋ

      너는 마치 A가수의 실패한 노래를 B라는 가수가 그 노래에 대한 애착으로 리메이크해서 세련되게 편곡하고
      죽을힘 다해 홍보해서 대박성공시키면 아주 B는 줏어먹은거고 A의 노래를 우려먹었을 뿐이라고 하겠다..

    • ㅋㅋㅋ.....븅 2008/04/03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니까 네 말데로라면 내가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란 얘기냐..대박안난 프로그램이면 무조건 가져다 써도 되냐..대박 안난 프로는 저작권도 없고 히트 못친 노래는 작곡료도 안나오냐 ?표절 운운하는 너희들에 무지함을 돌아보거라..과연 공포에 외인구단 저작권이 어디 있고 무도는 과연 정당한 댓가를 치루고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잇는지...포맷 전혀 다른 프로그램 인기 시샘하며 표절운운하지말고...

  4. gry 2008/04/03 17: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 바나나 하나 놔두고 너무 먹고 싶어를 계속 강조 할때부터 안보기 시작했다

  5. bestenya 2008/04/03 17: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는 무인도특집의 허락받지 않은 스핀오프!!
    아 정말 볼 때마다 웃음보다는 욕이 속에서 나오는 프로그램...

  6. BlogIcon 강자이너 2008/04/03 17: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에는 1박 2일이 더 재미있더라구요. 무한도전 하하가 빠지고나서 아직 자리를 잘 못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17:58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도편부터 재미가 없더군요. 우연히 1박 2일을 봤는데 재밌어서 예전에 방송된 것도 다시보기로 다 보았습니다...두 프로그램이 서로 추구하는 컨셉이 다르니 선호하는 계층이 확연히 구분이 되는 거 같습니다.

    • adbgn 2008/04/03 22:32  댓글주소  수정/삭제

      솔직히 인도편부터 무한도전이 주춤 하는것 같네요 그래도 초심을 되찾고 2년전부터 무도는 쭈~~욱 열심히 해왔으니까 슬럼프 빨리 극복하길 바래요^^

  7. 글 읽고,,,, 2008/04/03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글 읽다가 미아찾기란에 아직도 혜진양의 실종 사진이 있는 걸 보니 맘이 아픕니다.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1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요. 년간 미아가 되거나 유괴와 같은 반인륜적인 범죄로 인해서 부모와 헤어지는 아이들이 아직도 많다고 합니다. 어린 나이에 부모를 잃어버리고 성장하는 아이들을 보면 참 마음이 아픕니다.

  8. 그런데요.. 2008/04/03 18: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지하게 이제 그만 비교해도 되지않을까요..
    잊어먹을법하면 똑같은 내용 똑같은..

    ...............

    그래도 잘읽고갑니다 ㅂㅂ^^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1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별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분들이 너무 확연히 구분이 되니 서로를 비교하게 되더군요. 드라마도 비슷한 컨셉도 많고 또 요즘 사극 열품이라 각 방송국의 사극에 대해서도 서로 비판하는 분들도 있더군요

  9. ㅋㅋ 2008/04/03 18: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2일 복불복도 참ㅋㅋㅋㅋㅋㅋㅋㅋ 무한도전 김장특집 보러가야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0. 1박2일쵝5 2008/04/03 18: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무한도전만 밀어주는듯ㅡㅡ
    요즘엔 하하오빠도 빠져서 솔직히 무한도전 엄쳥 재미떨어지고
    재석이오빠가 인도편에서 복불복 뭐시기하는거보면
    요즘은 1박2일이 대세!
    제가요
    무한도전 싫어하는건 아닌데,,,,,,
    1박2일이 더 재밌음!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1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예전에 하하가 있었다면 여섯 남자들의 캐릭터가 더 오밀조밀하게 짜여져서 재밌을 거 같은데 요즘은 영~~재미가 없네요..
      사실 1박 2일은 하루에 몰아서 보느라 무한도전만큼 자세히 비교할 수 없어서 그러니 이해를 해주시길...

    • ㅋㅋ 2008/04/04 14: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기요
      복불복은
      무도에서도 그전에 했었거든요

      내가 기억은 안나는데 김장특집인가?
      아무튼 일박이일 나오기 훨씬전에 복불복게임 했었어요

  11. 으이구 2008/04/03 19: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마다 개개인의 기호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듯 무한도전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박2일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는 것이지요.
    왜 상대방의 기호를 무시하고 비난합니까? 프랑스의 한 유명인이 우리나라의 개고기 문화에 대해 비난했던거 잘 아시죠? 지금 1박과 무한 팬들이 이것과 다를것이 있을까 생각해 봅니다. 저는 무한도전을 좋아하고 1박2일도 좋아합니다. 좋아하면 단지 그뿐입니다. 경쟁프로그램을 비난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의 팬들이 늘어날까요? 아니면 자신의 기분이 좋아진답니까? ㅉㅉㅉ 그렇다면 당신은 진정한 팬이 아닙니다. 단지 프로그램에 미친 미친X이지요.

  12. 오후 2008/04/03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이상하게 1박2일은 별로재미없던데....
    그냥 제취향이 그렇다는거예요.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19: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두 취향이 다르니 어느 것이 낫다고는 못 하죠. 한식을 좋아하는 분도 있고 일식을 좋아하는 분도 있듯이 ..다만 1박 2일은 무한도전과 달리 여행적인 분위기가 많이 나는 프로그램이라서요..

  13. 아줌마 2008/04/03 19: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얘들표절이라도 좋아, 무도는 나같이 나이먹은 사람들은 이해를 못하고 안봤어~1박2일 할머니 할아버지까지 박장대소하며 보는 프로야~~그냥 ㄴ냅두면 안될까? 온가족이 볼수 있는 프로그램~~

  14. -_- 2008/04/03 20: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립적인 관점에서 쓰여진 것 같지만
    은근 무한도전쪽에 서 계시네요.
    교묘하게 1박 2일 눌러놓고는
    마지막에 급하게 좋은말만 써두신듯.

    • BlogIcon 곰탱이루인 2008/04/03 2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립적인 관점에서 글을 쓸려고 했는데 무한도전은 오래 전부터 본 프로그램이고 1박 2일은 몇 주 전에 한 번보고 다시보기로 주말에 몰아서 봤더니 좀 평가하기가 그렇더군요.

  15. 2008/04/03 20: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이모에요??ㅜㅜ1박2일은 또몬데...왜케 싸우시나....쩝.!!이프로들이 밥대신먹여준데여???
    ㅡㅡ

  16. 2008/04/03 2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17. 무도를 2008/04/03 2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 드신분들이 이해를 못해서 안ㅇ본다니 무한도전이 유명한 이유 중 하나도 몸개근데~ 그리고 우리 할머니 웃음 많으신편 아닌데 노홍철 말하는거 보고 많이 웃으심..ㅋㅋ울 부모님도 여전히 애청자

  18. 무한도전 쵝오!!! 2008/04/03 22: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은 국민MC유재석만 빼고 다른 멤버들은 좀 그랬다. 허나 무한도전멤버 전원을 호감으로 만들었고 인기 또한 국민 오락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1박2일은 어떤가? 이미 인기있는 인기층을 가진 사람들을 멤버로 정하고 무한도전 그대로 따라하고
    원래 인기가 다져져있던 멤버들을 뺴고는 볼 거 없다한다. KBS는 시청자들의 수신료의 가치를 실현하겠다더니~ㅋㅋㅋ 한심하다. 그러니 방송의 발전이 없는거다. 1박2일이 방송의 발전을 역행하는 거다.
    무한도전 똑같이 따라하면서 무슨 스텝이 70명이나 필요한지..어이없다. 그래서 수신료 인상이 필요했던 건가???

    • 스텝인원을 정확히 2008/04/03 2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한도전 스텝 레스링때 100명
      노홍철 벌칙으로 이천 쌀 사러갈때 박명수 밥살때
      스텝인원 20명...

  19. fdsfsdfsd 2008/04/03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1박2일은 무도에 쨉이 안돼죠 ㅡㅡ ㅋㅋㅋ

  20. 장건호 2008/04/03 23: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의 아류인 1박2일은 무한도전의 비교대상이 아니죠... 비교하는 자체가 넌쎈스 입니다.

  21. 컬쳐랜드 2008/04/03 23: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래 PD가 베끼기로 유명한 사람이죠. 어디서는 MBC없으면 PD생활 못한다고까지 하던데..MBC 강호동의 천생연분으로 KBS 장미의 전쟁-산장미팅 만들고 MBC 김용만의 브레인서바이버로 KBS에서 스타고른벨 만들고..(물론 스타골든벨은 처음에는 도전골든벨을 표방했었지만..역시 브레인서바이버의 KBS판이라고 할 정도로 비슷하게 점점 바껴갔죠..그렇게 해서 지금의 스타골든벨이 정착된거구요)..그리고 마지막 베끼기의 절정이라고 할수있는 MBC 무한도전에서 지금의 1박2일을 연출했다는거죠..솔직히 상도덕이 없는 사람인 거는 확실한거 같습니다...원래 하나가 독주하면 끌어내릴려고 용쓰는 기자들이 무한도전을 끊임없이 내리깔때...타이밍을 잘 만난것 같습니다...근데 어찌되었든 아류는 아류로 남게되죠...미팅프로하면 MBC 강호동의 천생연분이 생각나지...SBS의 연애편지가 생각나지는 않는것처럼...

  22. 흠... 2008/04/03 23: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2일은 한시간 방송 되면 경치 보여주는건 1분 복불복 게임 30분 나머지 .... 베이징 간다면서요 그리구

  23. the way 2008/04/03 23:2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은 이미 사회의 한 현상이라고 봐도 무방할정도로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있죠.
    그 예로 무한도전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단어라고 해야되는지 외계어라고 해야되는지는
    모르겠지만 파급력이 엄청나구요...무한도전이 그 주에 재미있든 없든지간에 의무적으로라도
    봐야지..무한도전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것 같다는 사람들도 있으니..;; 무한도전은 이미 사회의
    한 현상이라고 봅니다

  24. bumking 2008/04/03 2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마디만 써도 될까요?
    무한도전 요즘 재미 없구요..
    1박2일 요즘 재미 있습니다..
    재미있고 편하게 볼수있음 장땡 아닌가요?
    솔직히 저번주 무한도전 부모님이랑 보다가 이런적이 없었는데 아버지가 화내시더라구요..
    째들 뭐하는거니 ㅡㅡ; 사실 저도 뭐 할말이 없데요..ㅋㅋ 1박2일은 아부지랑 재미있게 봤다는거..ㅋㅋ

  25. good time 2008/04/03 23: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선 두 프로가 다 유치찬란하다는 것은 맞는 말이다. 연예인 지들끼리 놀고 즐기는걸 보며 뭐가 났다 못하다 하는 요즘 애들이 더 웃기는것 같다. 다른것은 몰라도 두 프로에 나오는 연예인들이 즐기면서 돈버는것은 좀 배우고 싶기는하다.그것도 방송이라고 매주 보며 좋아하는 사람들이 실없는 사람으로 보이는것은 왜일까...??

  26. 지나가는사람 2008/04/04 00: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인 생각으로. 스펀지도 1박2일 시간때 방송하면 20% 가까이 찍는다.

    돌려 말해서 경쟁 프로그램이 무도쪽이 더 빡시다는 거지 ..

  27. 지나가는사람 2008/04/04 00: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 둘다 별로 안 좋아하는 제 3자 입상에서 말하는대. 1박2일 무도 배낀거 맞다 .... 우길걸 우겨라.
    내가 할말 누가 친절하게 위에다 달아 놨내.

  28. 놀고들잇네 2008/04/04 0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개 지랄들을허네
    무한도전 재미잇으면 무한도전 보고
    1박2일 재미잇으면 1박 2일 봐
    머시 어찟따고 지그들끼리 서로 못잡아먹어서 안달이여
    그냥 재미잇게 보면 그만이지

  29. 유리 2008/04/04 0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 재밌긴합니다. 아니, 재미 있었지요. 얼마전까진-
    아직도 무한도전에 애착을 가지고 보는 사람들이라면 여전히
    무한도전을 재밌게 보고 있겠지만, 무한도전의 팬이 아닌사람이
    가끔 챙겨보는건 아니지만 재방송이라거나 가끔 본방송을 볼때
    예전만 못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태반입니다.

    무한도전 팬들은 그저 '무한도전'이라는 아이돌그룹을 좋아하는
    일명'빠순이'에 지나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물론 정말 재미있어서 재밌다고 하는게 뭐가 문제냐고 하지만,
    솔직히 무한도전 식상해지고 재미없어지긴 했으니까요.


    그리고 재미와 식상을 떠나서 '표절'이라는 말은.
    무한도전팬들이 1박2일 팬들에게 할 말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무슨 자격으로 표절을 논하는 건지요-
    얼마전 무한도전이 일본의 한 프로그램을 자막과 내용 자체를
    그대로 베껴놓은걸 비교해 놓은 사진을 봤습니다.


    간간히 빠순심이 강한 무한도전 팬들은
    일본방송 따라하는게 무한도전 밖에 없냐라고 말하던데,

    과연 1박2일에 대해서는 그렇게 할말이 많으신 분들이
    무한도전의 표절얘기만 나오면 어찌 그리 안면을 싹 바꾸시고
    무도 옹호에 나서는건지 참..

  30. 2008/04/04 01: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자 좋아하는 걸 보면 되는거지 뭐가 재미있다, 재미없다는 말이 무슨 소용인지
    전 두 프로그램 다 매번 보지만 1박2일은 아무리 그래도 무한도전 못따라가는듯;
    그리고 1박2일 피디님 자꾸 나오지 마시길; 거슬립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1. 행운 2008/04/04 03: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가뭐라건 사실 요즘은 1박2일이 최고더라~~!!ㅋ

  32. 마인 2008/04/04 04: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글 좀 그만 쓸 수 없나? 이런식으로 글써서 블로그 방문자수를 높이고 싶은건지.
    허구헌날 양쪽 싸움 조장하는 글이 요즘 다음에 떠있네... 프로그램은 그냥 프로그램으로 봐라.
    뭘 그렇게들 말들이 많은지... 자기들이 피디나 작가하던지 그럼.
    무한도전을 더 좋아하긴 하지만 1박 2일도 보는 사람으로서 주말마다 즐거움 주는
    프로그램들이 두개 있어서 좋기만 하고만... 뭘 그렇게들 비교할라고 난리들인지.
    이건 기자들부터 멍청한 짓거리를 하고 있긴 하지만, 그만 좀 합시다.

  33. ㅋㅋㅋㅋㅋ 2008/04/04 05: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위에 리플단놈 개태호피디같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4. 좀 알고하셈 2008/04/04 05: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2일의 시청률을 해피선데이에넣고 보자니 말이되나여

    1박2일자체시청률은 이미 무한도전 넘어섰음

    난 어디빠도아니지만 무한도전 이제 않바여

  35. 웃긴다ㅋㅋ 2008/04/04 08: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미 시청률 넘어섰데-_-ㅋㅋㅋ
    그렇게 단순비교하면 안되져ㅋㅋ 바보
    그리고 일박이일이 무도따라했다는건 만나는 사람마다 다 하는얘기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런말듣기싫으면 좀 작작따라했어야지
    재밌게보려다가도 진짜 기분나빠질정도로 따라하던데
    개성좀 찾으시길 이 따라쟁이 피디님아ㅋㅋㅋㅋㅋㅋㅋㅋ
    무도가 하루아침에 만들어 진거 아니거등요??????
    남이 열심히 일궈놓은 프로 그렇게 욕맥이지마세요ㅋㅋㅋㅋㅋㅋㅋ

  36. 글쎄요 2008/04/04 0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거뉴스에 1박2일이랑 무한도전 비교하는 글 지겨워요..ㅠ,.ㅠ
    분석한 글도 보면 다 그밥에 콩나물이고..;;;
    또 뭘 그리 비교하나요
    다른 시간대 프로그램인데;;

  37. 무도최고 2008/04/04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 최고 재밌습니다.
    화이팅!!!!!!!!!!!!!!!
    유재석씨 너무 좋아요^^

  38. 지나가는 한남자 2008/04/04 12: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박이일 요즘 대세라서 보는데 걍 가벼운 재미는 있는데 웃기진 않아요;; 일박이일의 인기의

    주축은 이승기 은지원 투톱이 여성 시청자를 끌어들여서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건 사실인데

    현실은 남자들은 대부분 일박보단 무도한수위로 처줍니다 ;;;

    인터넷으론 일박 인기 이길수 없음 여자들이 인터넷 반응도가 더 높기때문 하지만 무도가 인터넷에서

    일박과 갑론을박할수 잇을만큼 반응이 있는건 솔직히 무도가 골수팬의 과민반응과 더 대중적이라

    전체 숫자가 많아서 인터넷에서 열광하는 사람들 비율이 적어도 전체팬수가 많아서 인터넷에서

    비등한 인기를 누리는것같은데요.

    무도도 좀 재미가 적어진건 사실이지만 아직 구관이 명관이라고 가끔터지는 큰 웃음이 있어요.

    근데 일박이일은 앞에서도 적었듯이 걍 훈훈하게 재밌는데 큰웃음 포인트가 없고

    좀 일박도 위험 요소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이승기오 은지원이 투톱이 인기를 끌어가고 있지만

    둘이 좀만 더 오바해서 초딩짓하거나 무개념짓 하면 남자들 다 안티로 돌아섭니다.

    그리고 은지원 엠씨몽 병역 면제고 이승기아직 미필 이문제 부각되면 안티 10만양성 장난없습니다

    문희준꼴나는수가 있어보임;;

    지금이 좋으니 걍 그정도만 남아주시길

  39. 나도 남자인데.. 2008/04/04 1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닥... 이승기가 군대 가려면 앞으로 8년은 더 버틸 수 있어 보이는데..
    난 정준하 그 넘이 주점 삐끼 짓에 탈세, 성매매알선 하면서 바지사장이니 뭐니 하고 넘어가는게 더 짜증나더이다. 꼴에 훈남이랍시고 이미지 만들기나 해 대고.
    군대문제로 모든 남자들이 일박이일 안티로 돌아설 수도 있지만, 정준하 물장사 하면서 한 번만 더 처신 잘못하면 국민들이 무도 내리라고 할거요.

    • ㅋㅋㅋㅋㅋㅋ 2008/04/23 22:50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민이 무도 내리라고 한다고?
      대통령도 국민 무시하고 제멋대로인데
      방송사들이 내리라면 내리겠습니까?

      전 무한도전 즐겨 보고 좋아하지만
      저도 정준하 꼴배기 싫어합니다.
      그리고 전 1박 2일도 봅니다.
      둘 다 재미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1박2일은 뭐랄까..
      시간 없어서 못봐도 안 아쉬운 프로그램?

  40. BlogIcon 첫눈e 2008/04/05 15: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많이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뭐든지 지나치게 인기가 있거나 그럼, 유사한 것들이 나오듯이.. 프로그램도 그런가봐요 ㅋㅋ
    뭐, 둘다 잼있어서 즐길꺼리(?)가 많아 좋지만... ㅋㅋ

  41. BlogIcon 러브네슬리 2008/04/05 23:3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 2일은 상근이 보는 재미에 본다는 ㅋㅋㅋ
    요즘엔 늘 vod로만 보네요 ㅠㅠ

  42. 글쎄... 2008/04/08 1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두 프로그램 다 모두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주 독창적이다!
    라고 단정지을수는 없겠지만 일단은 어느선에서부터 벤치마킹을 하고, 어느선에서부터는 창조를 한것인 지는 저희가 그 프로그램의 피디가 아닌이상 그냥 추측만 할뿐이지요...
    그리고 이것저것 비교할 자료도 많은데다 후발주자로 나선 1박2일이 아무래도 표절이라는 의혹을 완전히 벗으려면은 조금은 멀은 듯 싶습니다만, 사실 무도도 완전히 창의적인 프로그램은 아니니까요...
    그러나...
    요즘들어서 뭐ㅡ1박이 뜨고 무도는 진다는 식의 말들이 너무나 많은데 엄밀히 따지자면 계절상의 이유와 있고, 요일의 차이도 있죠...
    (무도의 아이디어가 조금씩 예전보다 재미가 없다 싶은 점은 있지만요...근데 이제까지 사실상 무도는 시청률을 쥐었다 폈다를 자유자재로 하는 프로였으니 그건 패스하겠습니다.)
    저도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지만 요즘 처럼 이렇게 주5일이 되고나서 부터 사람들의 휴일은 금요일부터로 바뀌어버렸지요...물론 저녁부터겠지만요...
    그래서 토요일 시청률은 어느 방송사이건 간에 항상 잘 나오기가 조금 힘든것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도가 뜬 면도 없지않아있죠.
    웬만한 회사원들은 특별히 이유가 있지않는 이상 금~토를 이어서 놀러를 가죠...
    그리고 일요일은 다음날 출근을 위해서 다들 집에서 쉽니다.
    아마...다들 아니라고들은 하나 댓글쓰시는 분들중 못해도 70%는 이러실겁니다.
    일하는 것도 힘들지만 노는 것도 만만찮게 힘들죠..
    그래서 꼭 일요일은 쉬고싶어하는 거죠.
    그리고 예전처럼 주6일이 아니니 시간상의 여유도 있구요.
    아마 다들 공감하실겁니다.
    꼭 아이디어의 고갈이 아니란 얘기죠...
    그리고 무도는 항상 그 자리에 있었는데 사람들이 멋대로 밑바닥까지 내렸다가 도로 정상까지 올렸다가...물론 아무리 요즘 시청자들이 트렌드에 민감하다고들은 하나...
    아직까진 무도가 시청자들에게 어필을 충분히 하고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이런 논제로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 일도 없겠죠.
    그저...1박2일은 옛날의 MT기억이 새록새록 나서 좋더군요...저도.ㅋ
    차라리 뭐ㅡ야생이니 뭐니 그런거 집어치우고 그런쪽으로 치중하는게 더 나을것같기도 하더라구요...
    괜히 쓸데없이 야생, 로드 이런말 들어가면 1박2일은 아마 막내릴때까지 무한도전의 아류라는 말을 피하기 쉽진 않을것같거든요.

  43. 공감속에 감동... 2008/04/08 13:4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한도전을 보면서 감동하기도 했었고
    가슴 뭉클했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눈물이 주르륵 끊임없이 흘렀던 적도 있었고
    웃다가 옆구리 아파 누워서 발을 굴렀던 일도 많았지요.

    감동 할 수 있는 자만이 감동있는 일들이 있다고 합니다.
    공감할 수 있다는것은 우리와 많이 닮았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바쁘게 달려왔기에 지금 숨이 차기도 합니다.
    마음에 여유와 시간의 쉼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힘내십시오!!
    또 다시 감동을 줄 것을 믿습니다.
    그네들로 하여 기뻤고 행복했기에.. 기다리려합니다...

  44. 1박2일이 훨 잼있음... 2008/04/08 15: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자 취향대로 땡기는것 찾아보는거지....
    왜? 자기 취향 아니라구 헐띁고 야단들일까?..
    난 무한도전은 영 재미없고 멤버들조차..
    지들 잘난맛에 노는것처럼 보여서 안본지가 오래됬지만
    무한도전 좋은사람은 계속보면 되는거고..
    나처럼 1박2일이 재미있으면 1박2일 광 팬이 될수도 있는거구...

    그나저나 1박2일 넘 웃기고 넘 잼있는건 사실....
    스트레스 싹~녹아내리고 찐웃음으로 기분 업시키는데 짱이던걸...
    생각만해도 ㅋㅋㅋㅋㅋ...1박2일 쫗아~^^*

  45. tang 2008/04/08 1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1박2일의 태생이 무한도전인거죠?

    분명 남자 몇명이 나와서 리얼리티한 모습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은

    과거에도 많았습니다. 특히 MBC보단 KBS에서요.

    대표적으로 우리가 잘 아는 '쿵쿵따' 가 있겠군요.

    무한도전은 그러한 컨셉을 '도전' 이라는 도구와 연결시킨것 뿐입니다.

    무한도전의 프로그램구성은 지극히 많이 쓰였고 평범한 것인데

    왜그렇게 표절이니 어쩌니 말이 오가고

    한편으론 칭송받는건지 이해할수가 없군요.


    그리고 한마디만 더하자면.

    1박2일의 복불복이 단순히 출연자들끼리 게임을 하고 노는것으로만 보인다면

    무한도전에서 보여주는 먹는것을 차지하기위해 게임을하고

    방송국에 일찍 도착하는것을 대결하는 것 등은

    출연자들끼리 히히덕거리는게 아니라 시청자의 공감을 얻어내는거라고 할수있나요?


    오락프로가 어차피 다 거기서 거기일뿐인데

    재밌으면 보면되는거지, 태생이 어떻고 이러는건 좀 웃긴것같네요.

  46. 스위트피 2008/04/17 23: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난 둘중에 어떤게 재밌고를 떠나서...
    무도팬들 너무 감싸는거 보기 안좋은것 같더라...

  47. 씁쓸하다. 2008/04/23 2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주변 사람들이 1박 2일 너무 재밌대서 한번봤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몇번 더 봤죠 제가 이상하겠거니 하고..근데 역시나 5~6번 봤는데 재미 없는것만 본건지 하나도 안웃겨요.
    오히려 어딜 여행가고 여행갈때 갈 교통수단을 정하고 그 수단은 꼭 한가지는 인기 다른 한가지는 비인기..뭐만하면 복불복..무도와 너무 똑같애요..전국 노래자랑도..그리고 강호동 거기서도 오바...넘 심하게.전 모르겠어요.재미없는데 사람들은 재밌다니 재밌는거겠죠.근데 좀 새로운 아이디어 없나요 진짜 무도랑 넘 비슷해요.심지어 한명씩 별명을 부르는것도 은초딩 이런거 거슬려요.사실 무도 이전엔 별명으로 출연자 부르는거 별로 없었잖아요. 저도 시간 관계상 늘 보진 못하고 가끔 무도 보는데.1박 2일은 대본 너무 티내요. 제 주관적인 생각이예요 두 프로그램 다 독창적인 방법으로 나가길 바래요.아 그리고 라인업이 차라리 낫던데요 1박 2일보단.

  48. 2008/04/23 22: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재밌으면 보고 시청률 올라가고
    재미없음 안보고 시청률내려가는
    단순한 덧뺄셈같은건데
    재미없는데 한시간씩 시간투자해서 티비보는넘은 없잖아
    나도 무도 봤었지만 지금은 왠지 자기들잔치하는것같고
    1박2일은 그냥 가볍게.재밌으니까 보는거고
    솔직히 예능프로그램에서 무슨 의미를 찾으려하냐.무릎팍에서 했던말처럼..
    또 베끼면 어때..저작권등록해논것도 아니고
    재밌으면 보고 재미없음 보지말고.그럼되잖아
    별걸갖고 싸우네

  49. 무한도전을 2008/04/23 22: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부터 보면 알겠지만 '복불복'이란 개념의 게임도 무한도전에서 수많이 했던걸 알 수 있습니다. 1박 2일 보면서 계속 생각나는건 무한도전에 얼굴만 바뀐것 같은 느낌... 그런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50. 123258 2008/04/23 22: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토요일시청률과일요일시청률평균에대해서제대로알고말했으면좋겠다.
    그리고
    무한도전은어느프로그램에서도생각치못했던것들을실현해왔고
    1박2일은 그런무한도전의아이디어들을 티나지않게 조금씩 조금씩 표절해왔다.

    일찍와주길바래 무한도전 무인도특집 그리고 여러가지자막들까지...

    1박2일과 무한도전을 둘다 재밌게보는시청자로써 그런점에서 1박2일을 보면서 실망일때가많았다.


    그리고 무한도전은무한도전이고 1박2일은 1박2일이다

    취지가전혀다른 프로그램들이다.
    시청률로 비교하지말았으면좋겠다.

  51. 다니엘 2008/04/24 00: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뭘 따라했다 안 따라했다 말들이 많은지...;;
    그냥 봐요.
    따라했으니 표절이니까 법정대응할것도 아니고....;;
    무한도전은 5명 남자연예인들이 자유주제로 아무거나 하는거고
    1박2일은 6명 남자연예인들이 경치좋은 울나라에 가서 대책없이 하루 자는거고
    여기서 뭘 더 비교하려고 그러는지...

  52. 어이가없군? 2008/04/24 0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놔 어이가 없어서--ㅋ
    윗님들 중에한명이 그러셧죠 1박2일은 태생이 무례하다고
    정말 동감입니다ㅋㅋㅋㅋ
    이명한pd??미친ㅋㅋㅋㅋㅋ마치 무도에서pd나오는거랑 똑같앵~
    진짜 1박 재미없더만ㅉㅉ,솔직히 인정좀햇으면......
    이승기나와서 시청률 올리는걸가지고 대박이라니....ㅉㅉ
    긜고 무도꺼 좀심하게 배낀거는 인정안함?
    리얼버라이어티랑 야생버라이어티랑 다른게 뭐가있는데?ㅗㅗㅗ
    님들 개념좀 탑재하시길,둘다 똑같잔아??
    결국엔 뒤늦게 생긴 1박의 이명한파딘가 먼가가 표절한거잔아?--
    아진짜 마음에 안든다ㅋㅋㅋㅋㅋㅋㅋ
    문명 단절이라고 할때 부터, 복불복할떄부터,캐릭터 별명 지어줄때부터,
    일부러 자막으로 웃기고 싶어하는 그 안쓰러움 ㅉㅉ
    완전 무도 배낀거잔아?ㅋㅋㅋ
    솔직히ㅏ 1박땜에 강호동 졸라게 마음에안듬ㅋㅋㅋㅋ
    목소리좀 가다듬었으면-0-ㅗㅗ
    mc면 mc답게좀 굴엇으면,
    그리고 우리나라 아름다운 관광지를 소개시켜준다고하면
    최소한 한 10~15분은 아름다운절경과 찾아오는길 마을주민들,
    숙박,음식점들을 상세히 소개시켜주어야 되는거아님?--
    맨날 복불복인가 무도꺼 또배껴서 지랄하고 앉아있음--ㅗㅗ
    오요일날 무도랑 동시간대에 배치시며도 나는 무도가 이길꺼같은데?ㅋㅋ
    무도빠가 몇명인데ㅋㅋㅋㅋㅋㅋ
    그리고 솔직히 기자새퀴들 무도좀 가만히 내비두삼 괜히 시철률 내려간다,
    시청률20%다, 유재석에 한계다 시끄럽게 떠들지 말고ㅗㅗ
    그래도 무도 여전히 토요일 시청률 1위거던요?ㅗㅗㅗ
    그러니깐 기자님들좀 닥치고계셈ㅗㅗ

  53. 인정할껀 인정해 2008/04/24 01: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따라한건 따라한거야.
    어디서 눈가리고 아웅이야?

    처음 1박 봤을때 친구들이랑 밥먹다가 우연히
    kbs에서 무도랑 비슷한거 하더라하면서 얘기했던거 기억나는데.
    처음엔 몇몇 캐릭터 컨셉도 비슷했었잖아
    못웃기는 이수근에 막말하는 지상렬에 아예 똑같은 노홍철까지...

    왜 따라한걸 인정안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면 가려지니?

    지 스스로 따라했다고 말하기는 자존심 상한다 이건가?
    그래서 따라한거 아니라고 하는거야?
    이렇게 어느새 재밌다고 좋아해주는 사람들이 대신해서 아니라고 우겨주니까?

    아류작의 마지막 자존심인거야?
    프로그램의 정통성을 보유하지 못한 자들의 발악이 눈물나게 가련하군.ㅋㅋㅋ

    • ㅋㅋㅋㅋ 2008/06/01 15:46  댓글주소  수정/삭제

      인정하면 어쩔겁니까??
      ㅋㅋㅋ 참놔....그럼, 무한도전도 인정해 보시지요.
      일본의 링컨이라는 프로그램의 온갖 게임들을 아무런 허락도 안받고 가져다 썼다구요. 그건 어떻게 하실 건데요???
      무한도전 내내 봐 왔습니다만, 무도 그거 가지고 월드컵 2회 우려먹고, 한 번 더 써먹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회 울궈먹은 게임중에는 일본 프로그램 베낀 것들이 많아요.


      그럼 1박 2일에서는 6명이라는 거 빼고 뭘 베꼈나요?
      뭘 베꼈는데??
      정통성?? ㅋㅋㅋㅋㅋ 미치겠다. 우리나라 프로그램에 정통성이라는게 있나?? 미국 리얼리티쇼며 일본프로그램이며 뭐든지 가져다 베끼고 쓰고 다 알면서도 히죽거리는 거 아니였어?
      무도가 웃기고 재밌으니까 그렇게 정통성 있어 보였어?
      느히가 말하는 그 정통성이라는 거 원래 각기 고유의 캐릭터를 가진 6남자가 서로 자기 주장하면서 말장난 하는거 그게 폭발적인 인기 아니었나?
      유재석씨가 말하는 그 프로그램의 본 취지라는 면에서 좀 봐봐. 무한도전을 보면서 어떤 느낌이 들며,
      1박2일을 보면서 어떤 느낌이 드는지.
      난 두 프로그램이 모두 자신만의 취지를 가지고 잘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보는데???
      다만 무도가 세태에 점점 뒤쳐지기 시작한 것일뿐
      이건 오락프로그램의 숙명이야.
      ]

      당신 무도빠들 이러는 거 진짜 여론만 악화시키는 지름길이라는 거 알아?? 1박2일 봤는데 하나도 재미없고 각본대로 하는 거 다 티나더라. 이거 다 무도가 받았던 오해들 아닌가?? 한번씩 포털뉴스에 떴던....
      그때 당신들 뭐라고 했어?
      당신들이 한나라당이야? 지들 했던 말을 삼키고 그걸 또 딴 사람들한테 이용하나?

      얘네는 1박 2일 빠들이 재밌다고 그러면 꼭 와서 베낀 주제에...이러고 까더라. 그래서 배꼈던 어쨌든 1박2일이 대세다. 이런 답글 줄줄이 달리면 또 뭐라 하는지 알아??
      각본이다. 재미 하나도 없다....이럼서...나 참놔...

      무한도전이 망해가는거 너희 무도빠들 수준 점점 찌질해져가는거 보면 알겠다.
      무한도전 멤버들이 무슨 신이냐? 성역이야?
      유흥업소 바지사장이 뭔놈의 평범한 사람이야??
      지 결혼에 지 부인 사업에 온갖 매스컴 이용해 먹은놈이 무슨놈의 평범한 사람인데??
      내가 보기엔 다 한통속인 놈들한테 홀려서 헛소리 지껄이고 다니는 무리들로 밖에는 안보인다.

      그냥 즐기면 될거 꼭 목숨걸고 덤비는 무도빠들...
      까고까고 보면 니네가 더 허접인거 알지???
      입좀 다물고 그냥 좀 재밌게 시청하자.

  54. 무도까나 1박까나 2008/04/29 14: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똑같은것들이다 시골에서 티비보는 어르신들은 그런것 모르고 다들 좋아하신다
    뭐 복불복이 무도 김장특집에서 첨나온거라고??? 니들은 살면서 복불복놀이 하는거
    한버도 못봣냐 수십년 수백년전부터 있어왓던거다 아직도 장판에서 돌리기하는
    돈놀이 그게다 복불복이고 외국도 잇는데 무슨 무도컨셉이니 표절을햇니 니들은
    숨쉬는것도 표절이냐 무한도전에 무슨 포멧이있냐 주제정해서 열심히 몸개그하면서
    성공하느냐 못하느냐에 무슨 포멧을따지지?? 이제까지 이런 도전프로그램이 없었다고
    생각하냐 ? 무인도특집???? 외국애들은 무인도에다 몇달 처박아놓고 생존게임도하는데
    글머 무도 무인도특집도 표절???? 무한도전자체가 리얼리티빼면 시체인 프로그램인데
    포멧을가지고 따지진마라 무식해보인다 리얼리티도 우리삶의 일부라는점에서 표절인가?

  55. 이제는 2008/04/29 14: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타방송국 로고송도 가져다 웃기는 시대가왔다 지상렬은 해피투게더에서
    무릎팍로고송가져다 쓰려고 하는 그 무모한 뻔뻔함으로 웃기고 남의 유행어도
    웃길수만있다면 종종 가져다 순간순간 짧게 웃음을 주는 포인트로 활용하는
    시대가 왓는데 아직 인터넷안에선 지들이 보는게 정당하다느 식으로 티비 방송
    의 사고도 못따라가는 편협한 것들이 넘쳐흐러서 큰일이다 그렇게 포용력이 없
    어서 꼭 어제 성화봉송에서 난동피우는 짱깨들마냥 서로 물어뜯을려고만하니
    생각을좀해라 무도나 1박이나 리얼리티빼면 시체다 리얼리티를 무장으로 친밀감
    있게 다가오는 프로그램이라 대놓고 뺏기지않는이상 특정 장면을가지고 트집잡기엔
    너무 겹치는것들이많다 자 무도에서 엠티가서 1박2일 잇다 오는 방송을 한번하면
    1박2일이란 프로그램은 아에 하면안되는것인가???

  56. 거말참많네 2008/05/16 16: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재미있으면 보면되고 아니면 마는거지 말들이 참 많네

    근데 1박2일이 그렇게 재미있나? 매주 똑같은거같아서 지겹던데

    언제드라 그 겨울때쯤부터 지겨워졌었어

  57. 아 정말!!! 2008/06/01 11: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자꾸 1박2일이랑 무한도전이랑 비교하는건데요ㅠㅠㅠㅠㅠㅠㅠ........
    1박2일 보다보면 무한도전이랑 너무나 똑같자나여....
    똑같은 6명.. 무도는 지금 5명이지만..무한도전 2년째라구여.......2년째!!
    소재고갈도 있겠죠!!! 재미없을때도 있겠죠!!!!!!!!
    언제까지나 빅재미만 줄수 없잖아요
    1박2일보면 무도랑 캐릭터가 너무 겹쳐서........
    mc몽; 하하
    은지원; 정준하 [자주 삐침.. 초딩짓 많이함..준하형은 바보짓^^..]
    강호동; 당근 유재석
    김c; 정형돈
    이승기; 노홍철 [이둘은 성격이 다르긴 하지만 프로그램상 이미지가 겹쳐보임..]
    이수근; 2인자 박명수

    .....이상 제 생각이었습니다.

    • 캐동감 2008/06/08 16:38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말 너무 동감합니다. 얼마정도 벤치마킹 하는 것은 뭐라고 안합니다. 솔직히 무도가 엄청 오래하기도 했고, 많은 것을 했으니 그럴 수 밖에요. 그런데 1박2일이 특징적으로 욕을 먹는건, 그들은 아예 무도의 복사판이기 때문입니다. 벤치마킹이 아닙니다. 이건 복재입니다. 소재가 없다고 인기 있는 드라마의 소재를 그대로 쓰거나 대사를 그대로 쓰면 안되는 거죠? 특정 드라마, 영화가 패러디한다라던가 오마주라는 공식적 입장 표명도 없이 다른 드라마,영화에서 지속적으로 같은 대사, 촬영 방식, 캐릭터 성격들을 쓰면 됩니까? 아이리버에서 최고급 엠피쓰리를 출판했더니, 브랜드 이름만 다른 같은 기능, 모양새가 똑같은 엠피쓰리를 소니가 출시하면되면 됩니까? 도의적으로도, 법적으로도 안되는거죠. 1박2일은 도를 넘었으니 하는 말입니다. 그들의 대사 하나하나가 사람을 기분나쁘게 합니다. "우리 스텝들이 이럴 사람들이 아닌데.""그런말 하지 마세요. 우린 진짜 이루어져요.""6명이 함께 있을 때 진면목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이러다가 우리 팔아먹는거 아니야?""걱정마 팔 데도 없어."등등 출연자를 비꼬는 자막과 스탭들을 의심하는 그들의 대사 하나하나는 무한도전이 전부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런데, 이명한PD뭐라고 했습니까? 무한도전을 따라한게 아니라 X맨을 따라했다구요? 첫번째,웃기는 소리 하지 마십시오. 눈이 있다면, 그리고 글과 상황을 이해하는 머리가 있다면 1박2일이 무한도전 짝퉁이라는 거 다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아주 A급 짝퉁이라는 것. 두번째, X맨은 따라해도 된다는 겁니까? 아주, 자가당착에 빠지셨습니다. 1박2일 출연진들을 뭐라고 하는건 아닙니다. 무한도전이 그만큼 최고의 프로그램이었고, 선구자는 언제나 외롭다고 생각하면 되죠. 의도하지 않게 무한도전을 봐왔던 것들이 입에서 타온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버젓이 표절하고도 아니라고 우기는 피디와, 무조건 지들이 옳다고 주장하는 1박2일 무개념 빠들때문에 어이가 없는거죠. 본인들이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때 피땀 흘려서 낸 그림, 글 등의 작품을 다른 친구들이 제목만 다르게 해서 냈을 때 기분이 어떨까요? 중국 회사가 우리나라 자동차 그대로 따라해서 자기들 회사명을 붙였을 때 우리 기분이 어땠나요? 지금 무한도전 팬들이 느끼는 감정은 바로 그런것입니다. 반성하고 각성해야할 것은 무한도전이 아니라 1박2일 스탭들입니다.

  58. 똑똑한님 2008/06/05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 2일 을 강력추천합니다~~무한도전하고는 비교가안댐,
    1박2일이 제일재미있음 무한도전캐스팅 싫음,재미없음
    그리구 강호동하고 유재석둘이 비교한다면 당연히 강호동아닙니까?
    강호동은 재미있게프로진행하고 파워가 느껴지잖아요,그대신 유재석은 부드럽죠,부드러운엠씨들은 신동엽,남희석등등 많치 않습니까?
    강호동 진정한 최고의 국민엠씨입니다~~그러니 강호동이 진행하는프로는 모두~시청률엄청나오지~~역시 고로~~1박2일 최고다~~~!!!!

    • 와따멜롱 2008/08/26 14:01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1박 2일 팬분들중에 이런 분이 있어서 저희 무한도전 팬들이 이러는거 아닙니까? 무조건 강호동만 옮다. 자기들만 맞다. 무한도전은 무조건 싫다.
      그리고 강호동이 진행하는 프로는 모두~ 시청률 엄청 나온다고요? 그럼 1박 2일 예전의 모습인 준비됐어요 는 뭔가요? 그게 5%를 넘은적이 있나요? 참나 기가 안차서. 초딩님. 맞춤법에 대한 개념이 없는 초딩님. 뭘 모르면 짜져 있으세요.

  59. .. 2008/06/14 2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박2일보면 웃긴다는 것보다는 그냥 참신함.. 가보지 못한곳을 보니까 참신하고 좋음..예전에 김종민 나왔을때가 더 웃긴것 같아요

  60. 와따멜롱 2008/08/26 13: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무한도전 팬분들이 비교 사진까지 올리고 난리 난것은 다 1박2일의 탓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비교사진만 봐도 알듯이 한 회를 아예 똑같이 베낀적도 있고 자막 하나하나 마다 PD의 손길이 묻어나고 센스 있는 자막을 그 염치없는, 무례한 PD가 그대로 베끼는 것을 보면 정말 인간으로서 '더럽다' 라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리고 1박 2일이 여행가서 놀고 먹고 벌칙도 당하고 그런 컨셉은 무한도전이 1박2일이 나오기 전부터 갖고 있었고요. 또 1박 2일의 컨셉은 PD면접 특집에서 유재석이 PD 면접을 볼 때 MC캠프라는 케이스의 아이디어를 내었는데요. 그 케이스를 교묘하게 바꾸어서 따라한것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6명의 출연자의 매니저들이 출연하여 웃기는것과 작가와 스탭을 비꼬아 웃기려는 행동은 거의 복제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쨌든 1박2일의 자신의 프로그램만 옳다. 맞다. 따라하지 않았다. 이 정도는 누구의 머리에서도 나올 수 있다. 무한도전이 더 따라했다. 심지어는 어쩌라고 식의 말은 무한도전 팬분들의 화를 더 돋우는 것 같군요.
    1박 2일의 염치없고 무례하고 더럽고 꼴보기 싫은 행동은 더 이상 보기 싫습니다.
    반성하고 각성해야할 것은 무한도전이 아니라 1박 2일 스탭입니다.

  61. 강호동이 진행을 잘하냐 2008/09/21 22: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난 지 멋대로 막 하는거 같던데
    게임도 지가 해서 지면 다시하자 그러고
    운동선수 출신이라 그런지 우락부락 하는거 땜에 주위에서 맘대로 못하는 거 같애. 지 코대로 다 해버림. 이수근도 쫌 쪼는듯 한.. 저자세로 임하는거 같애.. 진행자가 좀 다독거리면서 나가야되는데 이건 지 혼자 다 헤쳐먹는듯. 강호동이랑 유재석 중에는 그래도 유재석이 한참 위 아닌가.. 따라올려면 멀었지요.. 뚱뚱한 몸하나로 웃기는거 그만할때 안됐니 포동아
    돼도 않는 콜~~~ 콜~~~

    간사하게 시간 조정하고 남의거 카피해서 시청률 잘 나와 조케따 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