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0대를 위한 재테크 방법-주택구입 관련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4. 8. 00:32

본문

반응형
30대를 위한 재테크 방법-주택구입 관련

30대는 인생 중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소모하는 시기입니다. 결혼을 하거나 출산, 육아 및 교육비, 주택을 구입하거나 결혼 축의금 등 주변 분들에게 사용하는 비용도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재테크 및 소모 예산을 계획해서 준비한다면 크게 문제가 안 되지만 계획에 없는 비용으로 인해서 저축이나 재테크에 사용되는 돈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30대의 재테크 핵심은 저축을 꾸준히 해야 하며 자녀교육비를 미리 준비하고 주택마련을 빠른 시기에 끝내야 됩니다.

즉, 자녀들의 교육비와 주택마련을 끝내야 노후대비를 위한 준비가 시작되게 됩니다. 노후나 자녀 교육비를 위해 미리 소득의 상당액을 미리 재테크에 투자해야 합니다. 20대처럼 수입액의 절반이 넘는 금액을 재테크에 투자할 수는 없지만 주택마련이 끝났다면 이젠 자녀교육비와 노후자금이라는 장벽을 만나게 됩니다.

아직 주택마련을 하지 못 한 30대는 우선 내집 마련 계획을 세울 때는 투자 방법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물론 단계별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먼저 원하는 주택의 위치와 가격을 결정한 다음 구입 시기와 대출 여부 등을 고려한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 저축 가능한 금액을 결정하고 합당한 금융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장 먼저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하고 주택마련을 위해 7년 이상의 기간을 잡고 있다면 장기마련저축을 이용하는 게 정석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펀드에 투자되는 장기주택마련 펀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소득공제 외에 투자수익까지 생각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에도 중도금 마련을 위해서는 장기주택마련 저축과 함께 적립식 펀드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통 3년 이상 투자한다면 연 10% 내외의 수익을 달성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기도 합니다.

보통 주택구입시 잔금문제는 전세금과 저리의 대출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때 명심해야할 것은 대출금액이 주택가격의 30%를 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비율은 대출상환금을 부담할 수 있는 소득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주택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에서 가계재정이 불안정해질 정도의 부채를 떠안고 집을 구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빚까지 내서 무리하게 주택을 구입할 경우 부채상환 때문에 다른 중요한 재무목표를 희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 어렵게 장만한 집을 다시 헐값에 팔아야 하는 처지에 놓이기도 합니다.때문에 주택을 구입할 때에는 자녀 교육비, 노후 등 주요한 재무목표들도 같이 고려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