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3. 11. 00:57

본문

반응형
재테크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

이제  사회에 진출해서 재테크를 시작하는 분들은 재테크에 관한 정보나 지식이 없다보니 어렵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주위에서 재테크니 주식이니 각종 관련 정보를 이야기하다보니 혼자 재테크에 뒤쳐진 거 같아서 조바심도 나기도 합니다.

막상 재테크를 시작할려니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서 그냥 금융권에 맡겨놓기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이런 재테크에 관한 조바심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것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재테크에 조바심을 겪게 되니깐 각종 투자설명회에 참여하는 분들이 많고 재테크 관련 도서가 인기도서에 올라가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재테크는 쉽게 말하면 쓰고 남은 여윳돈을 방치해두는 것이 아니라 주식이나 펀드와 같은 금융상품, 부동산, 등에 투자해서 배당이나 이자수익을 얻어서 불리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재테크를 시작하기 위해 어느 정도 필요한 조건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1. 재테크의 시작은 작은 정보부터
이제 재테크를 결심했다면 부지런히 관련 정보를 모으고 공부해야 합니다. 재테크는 물론이고 자신이 필요한 정보를 모은 사람과 관련 정보가 하나도 없는 사람은 출발부터 차이가 나게 됩니다.

자신이 아는만큼 다양한 재테크 분야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해서 목표와 계획을 짤 수 있습니다. 막연히 은행의 어느 상품이 금리가 높다고 해서 돈을 맡기는 것보다는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해서 금융사별 상품 비교를 해서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중에 출간된 다양한 경제 서적이나 각종 인터넷 카페에 가입해서 용어나 정보를 습득하고 전문가들의 조언이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다양한 카페나 재테크 관련 커뮤니티에서 재테크에 성공한 분들의 노하우를 쉽게 얻을 수 있으니 그것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재테크에 필요한 종자돈 마련하기
아무리 재테크에 관해 정보가 많다고 해도 굴릴 돈이 없으면 도루묵입니다. 대학생의 경우 알바를 해서 종자돈을 마련해서 졸업할 무렵에 어느 정도 여웃돈을 마련하는 분들도 있고 하다못해 금연을 해서 생긴 돈을 비자금화해서 재테크의 종자돈으로 마련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사실 일정한 수익이 없는 대학생에 비해서 직장인의 경우 종자돈을 모으는 것은 더 쉽습니다. 어느 정도 종자돈이 마련되기 전까지는 그 종자돈에 대해서는 잊어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돈이 모여서 일정 금액이 된다면 이제 자신이 모은 정보를 토대로 재테크를 시작해야 되겠죠?

3. 나만의 재테크 전략을 짜자
대부분 처음 재테크에 관해 고민하는 것이 금리가 높은 은행 상품에 가입하느냐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하느냐일 겁니다. 아무래도 주식이나 펀드에 비해 은행 상품이 안전하지만 다만 수익이 낮으므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돈을 꾸준히 모을 생각이면 확정금리를 주는 은행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은행의 낮은 금리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안전성은 낮지만 수익성은 높은 제 2금융권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축은행 사건이 발생하면서 저축은행에서 돈을 빼는 경우가 많아지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제 2금융권의 수익성이 은행권보다 높기에 많이 이용하는 분들도 많기에 고려해볼만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