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3. 29. 00:22

본문

반응형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법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보유하고 있는 것은 바로 신용카드일 겁니다. 학교를 졸업하고 돈을 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신용카드이죠. 현금을 사용할 때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신용카드라서 잘 활용만 한다면 현금 사용시보다 각종 할인과 포인트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는 본질적으로 지급유예수단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현금 사용시보다 불필요한 소비와 지나친 과소비를 만드는 경제적인 원흉으로 지적되기도 합니다. 아시다시피 신용카드는 원래 외상거래를 통해 매출 증대를 위해 만들어진 존재라서 소비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런 신용카드를 어떻게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까요?

1. 신용카드보단 체크카드 사용
아시다시피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연체를 할 경우 자신의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통장에 있는 잔고만큼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에 비해 신용카드의 경우 결제대금의 부족을 인지못한 상태에서도 결제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자신이 결제할 수 있는 금액을 넘어서는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이죠.

아시다시피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 것은 연체된 금액보다는 연체된 횟수입니다. 이렇게 연체를 피하기 위해서 각 신용카드별로 결제일을 다르게 설정하고, 매 결제일마다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확인해야 하는 겁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잘 관리할 자신이 없다면 차라리 신용등급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사용자제
카드 리볼빙 서비스는 결제일 전에 통장에 돈이 없을 경우 결제일 3일 이전에 결제비율을 정해서 결제하지 못하는 나머지 금액은 자동 연장되는 서비스입니다. 카드사들은 신용카드 우량 고객들에게만 제공하는 서비스 개념이라고 하지만 리볼빙 서비스의 실상은 평균 20%에 해당하는 고이율의 대출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신용카드 분실에 대비하자
혹시나 모르는 신용카드 분실에 대비해서 카드사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카드 뒷면에 반드시 서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카드 분실 후에 결제가 발생하는 경우 카드 뒷면의 서명이 없을 경우 보상받지 못한다고 하빈다. 그 외에도 타인에게 신용카드를 함부로 빌려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인에게 빌려줘서 발생하는 피해 역시 보상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타인이 알아챌 수 있는 쉬운 비밀번호를 사용할 경우에도 보상받지 못한다는 조항도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생일이나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을 비밀번호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관리의 측면이나 개인 재무관리 측면에서도 신용카드의 존재는 필요합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못 하는 신용카드 보다는 한 두장 정도만 소지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마다 자신들의 카드가 주는 다양한 혜택을 강조하지만 실상은 그 혜택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모두 충족하기 힘듭니다.

신용카드는 현대사회에 편리한 존재이기도 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못 할 경우 되돌아오는 폐해 역시 큽니다. 제대로 사용할 경우 다른 어떤 것보다 편리하지만 악용할 경우 되돌아 오는 피해가 크기에 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