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커머스 100% 활용하는 방법

유용한 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4. 17. 00:00

본문

반응형
소셜커머스 100% 활용하는 방법
요즘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를 이용해서 저렴한 가격에 제품이나 공연, 음식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쿠폰을 구매할 수 있어서 요즘 소셜커머스를 이용하지 않고 이용하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소셜커머스 분야가 활발한 편이 되버렸네요. 하지만 소셜커머스 쿠폰을 구매해놓고서 이용하지 않다거나 쿠폰 이용하러 해당 매장에 가서 불친절한 서비스만 받았다고 항의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소셜커머스란 무엇인가?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입니다.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야후에 의해 2005년에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소셜커머스는 크게 소셜 링크형, 소셜 웹형, 공동구매형, 오프라인 연동형의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2008년 설립된 Groupon이 설립된 이후 전세계적인 공동구매형 소셜 커머스 붐이 일어났습니다.(출처-위키백과)

쉽게 말하자면 특정 상품을 특정기간(대체적으로 하루)동안 아주 저렴하게(할인율은 상품마다 차이가 있음) 파격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할인혜택을 받을수 있다는 점입니다. 판매하는 상품으로는 IT상품과 같은 실물상품과 음식점, 각종 공연, 피부관리와 같은 서비스상품까지 종류는 다양합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소셜커머스 사이트
하루에도 몇 개씩 만들어질 정도로 국내 소셜커머스 사이트 숫자가 방대해졌습니다. 그 중에서 메이저라고 할 수 있는  사이트는 티켓몬스터(http://www.ticketmonster.co.kr/), 위메이크프라이스(http://www.wemakeprice.com/),쿠팡(http://www.coupang.com/)이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소셜커머스 시장에도 인수 합병 붐이 일어나서 몸집을 불리는 업체도 있는 거 같습니다)

위에 설명한 사이트 말고도 현재 소셜커머스 사이트는 현재 네이버에만 662개의 사이트가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특성상 사이트당 하루에 파는 물건은 1개부터 많아야 10개 미만의 상품만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내가 원하는 물품을 찾아서 구매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탄생한것이 662여개에 흩어져있는 소셜커머스상품들을 모아서 볼수 있는 소셜커머스 모음 사이트들입니다. 이곳에서는 여러 소셜커머스사이트를 돌아다니지 않고도 한 사이트에서 여러 소셜커머스 상품들을 모아서 볼수있고 해당 상품을 클릭하면 판매사이트로 넘어갈 수 있게 만들어진 사이트들입니다.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이용방법
위에서도 말했듯이 소셜커머스사이트는 662가지정도지만 사용방법은 거의 비슷한 편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 해당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가입한다.
2. 상품을 고르고 구매한다.
3. 결재한다.
4. 쿠폰을 다운 받거나 인쇄한다.
5. 해당 업체에 가서 쿠폰을 보여주고 서비스 or 상품을 받는다.

소셜커머스의 장점
1. 오프라인에서는 접할수 없는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공한다
2. 판매하는 상품이 외식상품부터 IT기기, 피부관리와 같은 서비스상품까지 생활전반에 걸친 방대한 영역이라 실생활에 도움이 된다.
3. 여러 곳의 서비스를 받게 된다. 음식점, 의류, 공연, 쇼핑 등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의 단점
그렇다면 단점은 없을까요? 구매자들은 매우 저렴한 가격에 현혹되어 피해를 많이 보았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쿠폰에 기한이 설정되어 있다.
2. 환불 가능기간이 극도로 짧다.
3. 사용제약이 걸려있는 경우가 있다.
4. 불필요한 구매를 자극한다. 일명 지름신 강림
5. 같은 상품을 또 파는경우는 드물다.

그렇다면 우리는 소셜커머스를 어떻게 사용하는것이 좋을까요?
1. 구매전 주의사항을 철저히 확인한다. 쿠폰의 기한은 언제까지인지 사용제약에는 어떠한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한다.
2. 상품의 구성을 메모한다. 음식점의 경우 특정상품이나 금액을 설정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자주 방문하는 지역의 쿠폰위주로 구매한다. 아무리 저렴해도 자신이 잘 가지 않는 지역의 매장보다는 자신의 움직이는 동선 위주의 쿠폰을 구매한다면 이용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4. 자신에게 필요한 쿠폰인가 생각해보자. 할인에 현혹되어 과소비를 하기보다는 자신이 평소에 소비하는 금액을 감안해가며 쿠폰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5. 돈을 아낀다기보다 평소에 사용하는 금액으로 좀더 나은 서비스를 받는다고 생각하고 쿠폰을 구매하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