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들의 경우 이제 달콤한 신혼생활에 젖어 있다가 미래를 위한 재테크 방법에 대해서는 조금 정보력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다른 기혼 가정처럼 아이들 사교육비나 노후자금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체감이 쉽게 와 닿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들 신혼부부들도 결혼생활이 지속되면서 미래에 대한 재테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신혼집보다 좀 더 큰 집이 필요할 것이고 아이가 생겨나면 아이에 들어가는 육아비용과 교육자금, 미래 노후자금에 대한 필요성을 직장 선후배를 통해서 뼈저리게 느낄지도 모릅니다. 집에서 끼니를 챙겨먹는 것보다 분위기 있는 곳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걸 더 좋아하다가 한달 용돈 10여만원으로 살게 되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지도 모릅니다.
결혼으로 인해 한 가정을 만들어서 살아갈 신혼부부에게 필요한 재테크 전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부부는 일심동체, 재테크에 대한 계획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하라! 연애시절에는 서로의 재정 상태까지는 속속들이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 전에 상대방의 월급관리를 해주는 커플이 있긴 하지만 신용카드 사용내역서나 부채여부까지는 잘 알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 후에는 부부가 같이 재무관련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고 서로의 수입과 재정상태를 토대로 알맞는 포토포리오를 설계할 수 있으니 배우자 몰래 비자금을 모은다거나 결혼 전 채무관계는 속속들이 알려주는 것이 재테크 전략을 짜는 데 필요합니다.
2. 결혼의 시작과 함께 재테크를 시작하라! 귀여운 자녀가 태어나면 육아비용의 지출이 크기 때문에 재테크를 할 수 있는 금전적인 여유가 줄어들 수 있으니 신혼의 단꿈과 함께 재테크에 몰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한살이라도 어릴 때 좀 더 아껴서 몫돈을 모으거나 큰 집으로 이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선저축 후 소비를 생활화하라! 급을 받으면 무엇을 살지를 생각하기 보다는, 저축을 1순위로 정해놓는 것이 마이너스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기왕이면 혜택도 받을 수 있게, 월급통장에서 저축상품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4.절세형 금융상품 가입하기 아쉽게도 그동안 대표적인 절세형 금융상품으로 꼽혀오던 장기주택마련저축(보험·펀드)이나 장기주식펀드의 경우 올해 새로 가입하는 사람부터는 소득공제 혜택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올해 남은 한달반 동안 연금저축(보험·펀드)에 가입해 분기별 한도액만큼 납입하면 연말정산을 통해 내년 초 수십만 원가량의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5. 목돈마련을 목적으로 한다면 실적배당 상품으로 하라.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실적배당 상품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투자형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장기적 재무목표 달성에 유리하니, 꼼꼼하게 따져보고 알맞는 상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