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체 비만의 종류와 운동법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10. 1. 00:00

본문

반응형
하체 비만의 종류와 운동법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살이 안 빠지는 부위가 허벅지를 비롯한 하체입니다. 저 역시 운동을 시작하면서 다른 부위는 눈에 띄게 살이 빠졌지만 유독 허벅지에서는 별 차이가 없는 거 같더라구요. 하체 비만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각 종류별로 적절한 운동을 한다면 체중 감량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방형 하체비만
일단 몸 전체가 뚱뚱한 사람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하체비만의 유형입니다. 몸 전체에 지방이 붙어있으니 살찌기 쉬운 다리에는 더 많은 지방이 붙게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실제로 몸무게보다 시각적으로 더 뚱뚱해 보이는 사람, 전체적으로 두리 뭉실해 보이는 사람에게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리만을 집중 공략하기보다는 몸 전체의 피하지방을 줄여나가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살이 빠지는 속도는 느릴 수 있지만, 인내심을 가지고 노력할 경우 다른 유형에 비해서 더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패스트푸드 등 살찌기 쉬운 음식을 좋아하고 운동을 아주 싫어하기 때문에, 실제로 살을 빼기 위해 장기간 노력을 기울인다는 것을 부담스러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사제한이 필요하며, 간식과 고당질 고지방 식품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형 하체비만
부종형 하체비만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물살다리는 몸에 불필요한 수분이 너무 많이 축적되어 있고, 수분대사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몸이 잘 붓는 체질입니다. 직업상 많이 앉아서 일하는 사람, 짠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 발목이 굵고 무릎부위에 살이 많이 있는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사람에게는 지나친 식사제한이나 피곤해서 다음날 제대로 일어나지도 못할 정도의 운동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오히려 피곤한 다리를 풀어줄 수 있는 적절한 휴식과 수면, 목욕,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이 다리의 붓기와 살을 빼 줄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외식을 자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염분 섭취량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높아질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며,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도 염분이 많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형 하체비만
근육형 하체비만은 주로 과거 운동으로 발달된 근육이 운동 부족 상태가 되면서 늘어지거나 줄어들어 근육 사이사이, 또는 근육 윗 부분에 지방이 붙은 유형입니다. 몸 전체에 비해 허벅지, 종아리의 근육 부분이 우람해 보이는 경향이 있으며 다른 유형에 비해서 몸무게보다 비교적 날씬해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스스로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의 경우 다른 유형에 비해 몸 구성성분 중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건강이 뒷받침 되기 때문에 오히려 체중 감량 효과는 좋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지방연소운동 후 근육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병행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