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걷기 운동의 효과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9. 27. 00:00

본문

반응형
걷기 운동의 효과

다이어트를 할 때 평소 먹는 식사량을 조절하고 더불어서 운동을 같이 하게 됩니다. 가장 시간적인 부담이나 비용이 들지 않는 운동으로 손쉽게 할 수 있는 것은 걷기 운동입니다.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이라서 아침 저녁으로 집 주변의 공원이나 산책로에서 걷으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다른 운동에 비해서 걷기 운동은 몸에 부담이 거의 없고 유산소 운동으로 다이어트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졌습니다. 저 역시 걷기 운동과 식사량 조절로 불과 한 달만에 8kg 감량이라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올바른 걷기 운동 자세
걷기 운동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로 걷는 습관을 가지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배를 앞으로 쑥 내민 자세는 복부를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나온 배가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등을 구부정하게 한 자세도 역시 체형을 망가지게 합니다. 그러므로 등을 곧게 편 자세로 서서 아랫배를 힘껏 안으로 집어넣고 걷는다면 체형교정도 되고 다이어트도 된답니다.

걷을 땐 보폭을 80~90cm로 일상적인 걸음보다 약간 넓게 해서 발은 뒤꿈치부터 땅에 댄 뒤 발끝으로 차듯이 앞으로 내밀며 걷습니다. 팔꿈치는 90도 정도로 굽혀 뒤로 바싹 당긴다는 느낌으로 흔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그냥 걷는것 보다는 조금 빠른 속보로 걷는것이 좋습니다. 속보는 보통 1시간에 약 6km를 걷는 것으로 숨이 약간 차고 땀이 날 정도의 걸음걸이를 말합니다.

어느 정도 속도를 내며 걸어야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킬 수 있는데, 처음에는 1분당 80m 부터 시작하여 1분당 100m를 걷는 것을 목표로  보통 걸음으로 1분당 60~70m 정도를 걸을 수 있으므로 평소 걸음보다 빠르게 걸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걷기 운동을 할 때 15~20분 정도 지나면 땀이 나면서 지방이 연소되기 시작합니다. 걷기 운동을 시작할 때는 몸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하루에 20~30분 정도 걷는 것을 시작으로 점차 익숙해지면 시간을 늘려가면 됩니다. 걷기 운동의 효과를 얻으려면 최소한 주 3~4회 정도는 해야 하며 가급적 매일 걷기 운동을 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걷기 운동 효과를 증가하기

걷기 운동도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걷는 방법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걷기 운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통해서 더욱 운동 효과를 봐야 합니다. 체력에 자신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체중에 무게를 더 실어 소비칼로리를 증가시키는것이 바람직한데 모래주머니를 이용해서 2kg 정도의 무게를 실어 걸으면 한 걸음당 약 0.5kcal가 더 소비되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걷기를 하면 그후에도 체지방이 연소되기 쉬운 상태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낮의 활동량이 그다지 많지 않은 경우에는 아침에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아침에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기초대사율이 높은 체질로 점차 바뀌게 됩니다. 저녁 식사가 늦은 경우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밤 운동으로 걷기를 한다. 섭취한 칼로리가 효율적으로 연소되어 쓸데없이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