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유용한 정보/IT 관련 정보

by 곰탱이루인 2010. 8. 4. 00:00

본문

반응형
블로그 방문자 늘리는 방법

요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비슷한 시가에 만든 블로그라도 누군 하루에 2~3천명이 방문하는데 비해 내 블로그는 겨우 1~200여 명만 방문하는 것 때문에 가끔 제 블로그 방명록에 글을 남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 실시간 검색어 상단에 오른 단어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거나 일회성 연예계 토픽기사를 스크랩해서 마치 자신이 쓴 글인냥 블로그에 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실시간 검색어를 이용하거나 신문의 연예기사를 스크랩해서 블로그에 올릴 경우 방문자가 증가합니다. 다만 기사를 무단스크랩할 경우 저작권으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실시간 검색어로 하다보면 결국 자신의 블로그가 주제의 혼동을 겪게 되더군요.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참고해서 열심히 글을 작성했느데 불구하고 방문자들이 증가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보고 참고하시면 그 이유를 아실 겁니다.

첫째, 나만의 글을 작성하라
어떤 블로그에 가면 각종 신문에서 스크랩한 내용으로 꽉차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개설한지 불과 일년도 안 되었지만 이미 포스트 숫자만 천개가 넘습니다.  물론 초기에는 그런 스크랩한 글로 인해 방문자는 증가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노력과 정성이 깃든 글에 비하면 단순히 스크랩 전용 공간이 되버릴 겁니다. 또한 무단 스크랩으로 인해서 언론사로부터 법적인 소송도 당한 분도 있고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에서도 스크랩한 포스트들은 검색에서도 제외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 갯수는 많은데 신문이나 포털의 연예면에 본 글을 블로그에서 같은 글을 다시 보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즉, 정보의 가치성에서는 떨어지니 스크랩보다는 스스로 글쓰기를 권장합니다.  글을 작성하는 게 힘들다면 전체 내용을 스크랩하지 말고 일부분을 인용하고 그 내용에 대한 반박이나 자신의 의견을 첨부하면 될 겁니다.
둘째, 방문자가 남긴 댓글에는 댓글을 달아주자.
아시다시피블로그나 미니홈피는 커뮤니티성이 강한 공간입니다. 여러 사람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 받는 공간이란 뜻입니다. 자신만의 공간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오픈된 상태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오픈된 공간이라 많은 분들이 찾아옵니다. 그러므로  방문자가 남긴 댓글에 답변을 일일이 꼭 달아줄 것을 권장합니다.

셋째, 일방통행이 아닌 소통하는 블로거가 되라.
어디서나 일방통행은 상대가 흥미를 잃게 하는 치명타입니다. 오는 것이 있으면 가는 것도 있음을 보답형식으로 보여주어야 합니다. 여러 블로거의 기억에 남을 것이며 재방문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넷째, 꾸준한 업데이트는 필수!
결론처럼 블로그나 미니홈피의 결론은 어쩌면 바로 이것입니다. 며칠만에 방문해도 같은 내용, 같은 컨텐츠라면 재방문의 유혹은 200% 떨어집니다. 물론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땐 매일매일 글을 올릴려고 하고 포스트 주제도 많습니다. 그러다가 점차 포스트 주제도 떨어지고 매일 업데이트 하는 것 때문에 슬럼프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슬럼프에 빠져서 며칠에서 몇 주정도 블로그를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 역시 슬럼프에 빠져서 한 달 정도 손 뗀 적도 있고 다른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한 적도 있습니다.
사실 블로그에 매일 글을 올리는 것은 힘듭니다. 그래서 일주일에 4일이나 5일만 글을 작성하고 주말에는 쉬는 이른바 주 5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길 권해드리고 싶네요. 주말에 재충전하고 주중에 블로그를 운영하고 다시 주말에 재충전한다면 괜찮을 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이미지, 동영상을 첨부
많은 블로그를 방문하다 보면 글만 있는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블로그보다는 본문과 연관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첨부한다면 방문자 입장에서는 더 집중하기 편합니다. 물론 검색사이트에서도 텍스트만 있는 블로그보다는 더 유리해서 방문자도 증가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