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커피 한잔으로 이른 새벽을 맞이하다

혼자만의 잡담

by 곰탱이루인 2007. 8. 10. 04:44

본문

반응형
커피하면 우선 제일 먼저 떠오른것이 "카페인" 일 것이다. 커피의 쓴맛 성분이 바로 카페인이다 실제로 우리는 카페인의4분의 3을 커피에서 얻는다. 차 (녹차. 홍차 포함) 청량음료 (콜라. 사이다 등) 코코아, 초코릿 등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지만, 커피보다는 양이 훨씬 적다. 커피를 하루 3잔 이상 마시면 골밀도가 떨어지고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페인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낮춘다.

그렇다고 카페인을 무조건 건강의 적 으로 여기는 태도는 옳지 않다. 하루에 커피를 한두 잔 마시는 정도 라면 건간상 문제는 없다 한다. 적당량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긍정적인 측면도 많다. 때로는 업무수행 능력을 높이고 피로들 덜어준다. 그래서인지 업무 도중 커피를 한두 잔 마시면 집중력, 민첩성, 숫자에 대한 정확성이 개선되고, 피로감이나 공격 성향이 줄어든다고 말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문제는 양이다.

국내엔 아직 카페인 섭취 허용 기준이 없다. 그러나 하루에 커피를 세잔 이상 마신던 사람이 어느날 커피를 한 잔도 마시지 않았더니 유독 힘이 빠지고 의욕이 사라진다면 카페인이즘에 빠졌을 가능성이 있다. 카페인 섭취를 단하면 두통, 피로, 졸림, 불안 우울, 메스꺼움 등 카페인 금단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카페인에 유난히 민감한 사람도 있다. 커피 한 잔만 마셔도 잠을 잘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 이 부류다. 역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횐님들은 하루에 몇잔의 커피를 마시나요?

지금 시간이 새벽 4시 46분이네요. 저녁 먹구서 마신 커피 한잔의 영향인지 몰라도 이 시간까지 잠을 못 자고 이렇게 웹 서핑도 하고 블로깅도 하게 되었네요. 커피 때문에 잠을 못 잤으면서도 으례 제 손에 들려있는 것은 머그잔에 있는 커피네요. 물론 다른 탄산 음료수도 좋아하지만 왠지 밤에는 주로 커피를 마시게 되네요.그리고 잠시 제 손을 떠난 머그잔 대신에 담배  한가치가 잠시 머무르다 사라지기도 하네요. 이 시간까지 잠 못들거나 아니면 잠을 자면 안 되는 직종의 분들이여.....잠시 쉬었다가 밝은 아침을 맞이해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