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을철 "피부 질환" 해결하는 방법

혼자만의 잡담

by 곰탱이루인 2007. 11. 2. 15:08

본문

반응형
몸에서 건조한 가을철을 가방 빨리 느끼는 곳은 바로 우리 몸을 보호하는 피부입니다. 그래서 건조한 계절이 되면 온 몸에 간지러움을 느껴서 긁게 되는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과 전문의들은 건조한 날씨에 맞서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피부 보호의 최전선인 각질층을 제대로 유지하는 등 평소 피부 보습에 주의하고 올바른 목욕 습관을 지니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피부 각질층이 망가지면 가려움증 나타나
피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내부 장기를 보호하고 몸의 수분과 각종 이온(몸을 구성하는)이 밖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특히 피부의 가장 바깥 층인 각질층은 단단한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층이 이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이 각질층이 피부의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합니다. 이 각질층이 파괴되면 피부를 통한 수분 손실이 그렇지 않을 때보다 15~20배 늘어나게 되며 결국 이는 "피부 가려움증"으로 진행됩니다. 심한 사람들인 경우에는 건선과 같은 피부 질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노인들이나 피부의 노화가 빨리 진행된 사람은 이 수분 유지가 쉽지가 않아서 피부 건조가 심하게 올 수 있으며, 팔과 다리의 바깥쪽에서부터 피부 건조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 건조증과 건선의 차이점
 피부 건조증은 피부의 수분이 10% 이하로 줄어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거나 울긋불긋해지며 가려움증이 생기고, 심한 경우 갈라지기까지 하는 피부 상태를 말한다. 처음에는 피부 표면에 미세한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고, 점차 비늘처럼 벗겨지며 피부가 거칠어진다. 증상이 아주 심하면 오히려 잘 벗겨지지 않는 두꺼운 각질이 생기고 갈라지기도 한다. 또 피부가 붉어지고 가려움증이 생기며, 피부를 긁을수록 증상이 점점 악화된다.

급격하게 악화되면 진물이 나는 병변이 생기거나, 장기적으로 진행되면 피부가 딱딱해지고 색깔이 짙어질 수 있다. 도중에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못하면 2차적으로 세균 감염과 같은 합병증이 생기기도 한다. 얼굴 피부가 건조하면 바로 피부 노화가 진행돼 잔주름이 생긴다. 또 피부 각질이 일어나서 푸석거리고 탄력이 떨어져 보이며 칙칙해진다. 얼굴 피부가 건조한 증상은 피부 민감증으로 이어져 피부가 땅기고 화장품에 의한 자극성 피부염도 잘 생긴다.

건선의  원인과 증상
피부에 있는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많이 증식을 하여 각질층이 유난히 두꺼워지는 질환으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만성 재발성 질환을 건선이라 한다.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으며 현재까지 연구된 결과에 따르면, 건선은 유전적 원인과 환자의 개인 생활과 관련된 외부 환경적인 요인의 복합작용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른버짐같이 보이는 각질이 비늘처럼 벗겨지는 반점이 주로 팔꿈치나 무릎, 머리, 손 등에 생기며, 모양도 무척 다양하며 주로 젊은 나이층의 환자에게는 물방울 모양으로 나타나며,
병변이 만성화될수록 커다란 판을 형성하여 신체의 표면을 넓게 덮기도 한다. 아주 심각한 건선에서는 관절이 부어오르며 열이 나는 환자도 있을 수 있다.

햇빛 적고 습도 낮으면 건선 악화
건조한 날씨에 유독 심해지는 피부 질환이 바로 "건선"입니다. 건선의 증상은 은백색의 피부 각질이 많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빨갛게 변하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자외선이 강한 여름에 증상이 좋아졌다가 자외선이 적어지고 습도가 낮은 가을과 겨울철에 심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 심한 정서적인 스트레스를 받아도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지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유독 관리가 어려운데 이는 아직 병의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한번 생겨서 쉽게 낫는 사람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만성이며 재발이 잘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무엇보다도 피부의 보습에 신경을 써야 하며 혹시 모를 정서적 긴장도 줄여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목욕을 할 경우 지나치게 타올을 심하게 사용할 경우 피부의 각질층을 제거해서 피부 질환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하니간 올바른 목욕 습관을 지니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Daum 블로거뉴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을 꾸~욱 눌러주세요. ^^
추천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