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신용카드 연체 막기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4. 10. 00:50

본문

반응형

[재테크]신용카드 연체 막기

요즘은 지갑에 신용카드 한 장 없는 분들 없을만큼 신용카드가 보편화되었습니다. 물론 신용카드를 이용한 결제시스템의 편리함과 다양한 부가서비스로 인해서 신용카드 사용이 증가하고 있지만 요즘은 이런 신용카드에 부과되던 연말정산의 잇점이 체크카드에 비해 낮게 설정되더라구요. (신용카드는 사용금액이 총 급여액의 25%를 넘어야 사용한 금액의 20%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고, 또한 공제한도도 500만원에서 300만원으로 줄어 들었구요. 그러나 체크카드는 총 사용액이 급여액의 25%를 넘어야 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공제율이 지난해보다 5% 높아져서 25% 라고 합니다. )

하지만 연말에 제 3의 월급이라고 하는 소득공제 환급 외에도 신용카드를 적절히 잘 사용한다면 신용등급 향상은 물론이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되면서 재테크 면에서도 효용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과소비나 무분별한 소비로 인해서 신용등급이 하락되는 걸 막을 수 있을까요?

첫째, 자신의 소득 범위 내에서 지출하기
현금이든 신용카드이든지 자신이 벌어들이는 소득 내에서 적적한 소비를 하는 것이 재테크에서는 제 1 법칙이겠죠? 자신의 소득을 감안해서 자신의 소비규모를 결정해야 무분별한 소비로 인한 파산이나 신용등급 하락을 막을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 대금을 납부하지 못해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이른바 돌려막기를 할 경우 개인 신용등급이 하락되고 결국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둘째, 청구지 주소 관리해서 연체 막기
요즘은 대부분 메일이나 핸드폰으로 카드 사용 대금을 확인하지만 가끔보면 이사를 가면서 카드결제 청구서의 주소를 변경하지 않아서 연체가 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제가 사는 곳의 우편함을 보면 몇 달 전에 이사간 분의 카드청구서가 꽂혀져 있더군요.

이사를 가면서 주소지 변경을 꼭 하시고 만일 금융회사에서 신용불량자로 등록할 경우 15-45일 전에 본인에게 우편이나 전화로 통보한다고 합니다. 만일 이런 통보를  우편물로 못 받으면 결국 개인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셋째, 주기적으로 본인의 신용등급 확인하기
자신의 신용등급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기관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할 경우 개인신용이 낮아질 수 있지만 본인이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으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해서 이상이 발생할 경우 정정해야 합니다. 신용등급에 이상이 있을 경우 해당 금융사나 전국은행 연합회 등에 정정 요청을 해서 수정을 해야 됩니다.

개인의 신용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금융기관에 전화해서 일일이 알아보는 방법과 올크레딧이나 사이렌 24와 같은 신용평가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해서 자신의 신용 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런 신용평가 사이트의 경우 개인신용 등급 조회는 물론이고 신용정보 도용이나 명의도용도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답니다.
  사진

넷째, 신용카드 연체시에도 전략적 대처가 필요
부득이하게 카드 대금을 연체할 경우 본인 채권을 관리하는 담당자와 상담해서 상환 계획을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향후 수입에 따른 부채 상환 일정을 솔직히 밝히면서 카드 대금을 갚을 계획을 알려주면서 갚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카드 결제액이 크다면 결제일 이전에 리볼빙 결제를 신청하거나 대환대출을 이용해서 조금씩 갚아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리볼빙이나 대환대출이 대부업체나 사금융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해서 납부하는 것보다 낫기에 현명하게 카드 대금을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고금리 사채 이용하지 않기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납부하지 못 해서 고금리의 대부업체나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이런 경우 신용불량자로 전락할 위험도가 큽니다. 고금리의 불법 사금융을 이용할 경우 평생 빚더미에 깔릴 수 있지만 신용불량인 경우 개인 파산이나 여러 제도를 통해서 다시 보통 사람으로 전환될 수 있으니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속적인 소득 확보
빚을 갚기 위해서는 본인이 지속적인 소득원을 확보해야 합니다. 현재 카드 연체금이나 은행의 대출금을 갚으면서 신용카드로 무분별한 소비를 하거나 현금서비스로 생활비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일정한 소득원을 확보해서 카드 연체금이나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올크레딧의 무료 신용조회의 경우 횟수에 상관없이 24시간 안에 재조회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신용등급 무료로 조회하기- 올크레딧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