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 정체기 피하기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10. 19. 06:53

본문

반응형
다이어트 정체기 피하기

누구나 한번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체중이 줄지 않는 순간이 있습니다. 다이어트 초반에는 체중이 급속히 줄어들어서 매일 체중계에 올라가는 재미가 있었는데 다이어트 정체기가 오면서부터는 체중계에 올라가기가 싫은 날도 있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도 안 먹고 힘들게 운동했는데 몸무게는 줄어들지 않아서 운동에 대한 회의감도 발생하게 되고 점차 다이어트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들게 되어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를 그만두는 시기가 바로 정체기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겪는 다이어트 정체기를 잘 버텨내면 그 이후부터는 다시 몸무게가 주욱~줄어들기 시작하니깐 정체기만 잘 넘기시면 됩니다. 그럼 왜 정체기가 발생하고 어떻게 해야 정체기를 넘길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다이어트의 하강 곡선, 정체기
?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초반에는 체중이 급속히 줄어들다가 그 속도가 점점 줄어드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겁니다. 첫번째 이유로는 다이어트 초반에는 체내 수분이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몸무게가 급속히 줄어들다가 체수분이 줄어들지 않고 체지방만 줄어들면서 몸무게가 줄어드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몸무게의 변화가 느려진 정체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탄수화물은 자신보다 2배나 많은 수분을 끌어안고 저장되는 반면 지방은 단독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무게에 차이가 있게 마련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몸 속에 저장된 탄수화물부터 줄어들기 시작하는데, 이때 체내 수분도 같이 급속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다이어트 초반에 탄수화물과 체내 수분이 빠질 때는 몸무게가 급속히 줄어들다가 탄수화물과 체내 수분이 어느 정도 빠진 후부터 정체기에 이르면 체중 감량 속도가 눈에 띄게 줄어됩니다. 이때부터는 단백질의 감소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에너지 사용을 거의 지방에 의존하게 되며 다이어트 초기처럼 체내수분 손실도 없어서 급격한 체중감량의 효과를 두드러지게 볼 수 없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다이어트 초기엔 탄수화물과 체내 수분이 빠질 때는 몸무게가 순식간에 잘 빠지지만 그 이후에 체내 지방을 제거할 시기가 되면 지방은 단백질이나 탄수화물에 비해 고칼로리이기 때문에 감량 속도가 더 느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두번째 이유는 몸무게가 줄어들면 운동량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같은 운동량이더라도 몸무게가 다를 경우 소비하는 칼로리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1시간동안 걸어도 체중이 100kg인 사람이 80kg인 사람보다 소비열량이 더 크므로 운동효과도 큰 편이라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운동을 처음 시작한 100kg때보다 체중이 줄어든 80kg때 같은 운동을 하더라도 초기에 비해 소비하는 열량이 적어서 운동효과가 줄어든 것이죠. 그러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운동의 양을 늘리거나 운동 방법에 변화를 줘야합니다.

결론을 내자면, 다이어트 초반엔 수분과 탄수화물 등 전체 체중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영양소의 무게가 빠지는 데다가 체중이 무거운 상태에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운동량이 많아 체중 감소 속도가 빠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이상 줄어들 수분이 없어지고, 고효율을 내는 지방을 이용하게 되며, 몸무게가 줄어들어 운동량 역시 줄어들면서 그만큼 체중이 감소하는 속도가 더뎌지는 것입니다.

다이어트 정체기에서 벗어나기

다이어트 정체기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한 현상으로 보면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매달 10kg씩 계속 빠진다면 정말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빠져야 할 것들이 줄어드니 당연히 체중이 빠지는 속도도 줄어드는 것이니 정체기로 인해서 힘들어하지 마세요. 체중 감소 속도가 둔해진다면 이것은 내 몸의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하고 기다리는 것이 속편한 방법입니다.  물론 정체기는 다르게 보면 줄어든 몸무게에 내 몸이 적응하는 시기라고 보면 되겠죠.

정체기에서 벗어날려면 운동 내용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같은 운동, 같은 스케줄에 따라 계속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몸이 거기에 익숙해져 더 이상 변화를 느끼지 못하고 그 자리에 머물게 됩니다. 정체기를 탈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운동법으로 계속 변화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