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10. 18. 07:26

본문

반응형
다이어트를 실패하는 이유

건강상이든 몸매교정을 위한 목적이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단순히 식사량을 조절하는 분도 있을 것이고 식사량 조절과 운동을 병행해서 같이 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아침저녁으로 약간 쌀쌀해진 날씨로 인해서 헬스장 같이  실내에서 운동하는 분들이 많아질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시작한 다이어트를 성공하는 분들이 소수인 반면에 성공하는 듯 했지만 오히려 몇 개월 후 요요현상으로 인해서 더 체중이 증가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왜 누구는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실패하는지 그 이유가 있을 겁니다. 제 개인적으로 생각한 다이어트 실패하는 이유에 대해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갈증과 배고픔을 혼동하지 말라.
배고픔이 느껴질 때 한 두잔의 물을 먼저 마셔보고 배고픔이 가라앉으면 이것은 갈증으로 인한 가짜 배고픔입니다. 갈증은 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나 음식 섭취에 따른 화학반응으로 발생하는데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 농도가 진해지고 우리 몸은 혈액을 묽게할 필요성을 느끼므로 갈증을 배가 고픈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고 합니다.

뱃살을 뺀다고 윗몸 일으키기를 하지 말라.
배 나온 사람이 윗몸 일으키기를 한다고 뱃살이 빠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윗몸 일으키기는 복부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이지 뱃살을 줄이는 운동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선 전체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복부지방을 없앤 후 윗몸 일으키기 같은 근육운동을 하면 단련된 복근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나잇살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찌는 나잇살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량이 줄어들어 기초대사량은 떨어지는데 섭취 에너지는 변화가 없어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화되어서 살이 찌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도 하나의 핑계일 뿐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고 근력운동을 강화하여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한다면 나잇살이라는 것이 발생하지 않을 겁니다.

살은 키로 가지 않는다.
뚱뚱한 자녀에게 살이 나중에 키로 간다며 비만을 방치하는 부모가 더러 있습니다.하지만 먹을 것이 풍족하지 않던 옛날에는 어느정도 해당되는 얘기지만, 지방 조직은 사춘기를 자극하는 물질이 나오므로 비만한 여자아이들은 초경이 빨라지고 성장판이 빨리 닫혀 성장도 일찍 끝나버린다. 또한 지방 세포의 크기만 커지는 성인비만과는 달리 소아비만은 지방 세포의 수를 증가시키므로 대부분이 성인비만으로 이어지고 성인병의 발병확률도 높아진다고 하니 어릴 때부터 자녀들의 체중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너무 적게 먹으면 더 살찐다.
다이어트를 위해 식사를 굶거나 급격히 줄이는 사람이 많은데 보통 1200칼로리 미만으로 적는 저열량식을 오래 하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어 몸에 무리가 온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우리 몸의 근육과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고 음식물을 적게 먹으면 몸은 비상사태로 인식하여 음식물이 들어오는 즉시 지방으로 변환되어서 몸에 저장하게 하므로 점점 더 살찌는 체질로 변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을 불러오는 지름길
운동없이 식사조절로만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지방과 함께 근육도 감소하면서 초반에는 체중감소가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충분한 영양섭취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던대로 우리 몸에서는 영양소 축적을 더욱 열심히 하려고 하므로 반드시 요요현상이 옵니다. 요요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식이요법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두고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강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천히 운동량을 증가시키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