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줄넘기 다이어트,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Health/Diet

by 곰탱이루인 2010. 8. 4. 00:30

본문

반응형
줄넘기 다이어트,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개인적으로도 줄넘기 다이어트의 효과를 톡톡히 본 사람중 한 사람입니다. 물론 줄넘기를 비롯하여 식이요법과 아침 저녁으로 걷기, 자전거 타기를  병행하였지만 줄넘기 다이어트와 걷기 다이어트가 체중감량에 가장 큰 효과를 발휘한것으로 생각됩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로 체중감량 효과를 본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무턱대고 줄넘기 다이어트를 한다고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줄넘기 다이어트가 줄 하나만으로 별 기술없이 가능한 다이어트라고는 하나 나름대로의 준비작업과 운동방법, 주의할 점 등이 존재합니다. 그럼 줄넘기 다이어트를 할 때 필요한 준비작업과 운동방법, 주의할 점과 효과 등에 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줄넘기 다이어트 할 때 주의할 점
줄넘기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아주 간편하고 편리한 운동처럼 보이지만, 보기와 달리 운동 강도가 아주 높습니다. 그렇다 보니 너무 무리하게 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하면 오히려 몸에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줄넘기는 무릎을 비롯한 신체 각 부위에 무리를 많이 주는 강도가 높은 운동입니다. 특히, 지나치게 비만한 사람이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오히려 줄넘기가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줄넘기는 점프를 반복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발목이나 무릎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비만인 사람이나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은 줄넘기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몸무게가 아주 많이 나가지는 않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줄넘기 동작은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줄넘기를 할 때 딱딱한 콘크리트 바닥 등에서 하게 되면, 보통 사람이더라도 무릎이나 발목 관절에 오는 충격을 막기 힘듭니다. 그러므로 흙바닥이나 우레탄 바닥에서 줄넘기를 하는것이 좋으며, 착지시 발바닥 전체로 딛게 되면 발바닥 전체에 큰 충격이 오기 때문에, 착지시에는 발끝으로 가볍게 점프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 아픈 현상을 경감시키고 굳어진 몸을 풀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운동 후에 뭉친 다리를 위쪽으로 밀어주면 다이어트와 함께 다리선이 더욱 균형있고 아름다워지게 되는 부수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줄넘기 다이어트 효과
줄넘기다이어트는 스트레스 비만에 특히 효과가 좋으며, 심폐기능의 강화 및 활력 증진, 다리 근육 강화, 노화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량이 풍부한 유산소운동으로서 심장과 폐, 다리의 힘을 길러주며 지구력 증진과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기 때에는 신경계를 발달하고 면역력 강화 와 성장판이 자극되어 성장 발육에 도움이 된다.

산소를 지속적으로 섭취함으로 인해 에너지원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체지방을 줄여 비만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줄넘기는 몸 전체를 움직이는 운동이기 때문에 전신의 군살을 빼주어 아름다운 보디라인을 만들어줍니다.
줄넘기 다이어트 운동방법
줄넘기 다이어트 운동은 1분에 120회 정도의 속도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1분 운동 후 2분 휴식 이런 식으로 3~5회 정도 반복하면서 15분 이상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간에 체력차가 있으므로 운동량을 적절히 조절하는것이 바람직하며 줄넘기 다이어트가 익숙해지면 운동 시간을 1분 이상 늘리고, 휴식 시간을 2분 이하로 줄여야 효과가 큽니다.

줄넘기 다이어트는 주 3회 이상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으며, 줄넘기를 할 때는 콘크리트나 아스팔트와 같이 바닥이 단단한 곳을 피해 맨땅에서 뛰는것이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아서 좋습니다. 줄넘기 후에 종아리 부분을 손으로 주무르거나 가볍게 하체 스트레칭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