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은 대부업체의 30~40%이상의 고금리를 이용해야 하는 서민들을 위해 10%대의 저금리로 대출해주는 서민대출 전용 공동 브랜드라 할 수 있습니다. 서민대출 전용인 "햇살론"이 이제 출시된지 일주일이 채 안 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햇살론을 이용하거나 문의하고자은행 창구에 몰렸지만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았거나 창업교육 미수료 등 대출 자격이 안 되는 등의 이유로 거절당한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햇살론의 대상자
햇살론을 이용할 수 있는 대상자는 신용등급 6-10등급, 무등급자 또는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의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들입니다. 물론 대출 대상자에 해당이 되더라도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회사의 여신심사에 따라 대출이 제한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신용관리 정보 보유자거나 연체중인 경우 등)
앞서 말한 것처럼 햇살론 대출자격 중에는 "신용등급 6-10등급 또는 무등급"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모르는 분들은 우선적으로 자신의 신용등급이 몇 등급인지 파악하고 나서 햇살론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는 자신의 신용등급을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햇살론의 대출금리는 2010년7월 기준으로 상호금융회사(농협,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 금고 등)에서는 10.6%이며 저축은행은 13.1% 이내에서 각 서민금융회사에서 대출금리를 자율적으로 결정합니다.
햇살론 대출 절차와 구비 서류
우선 햇살론 대출신청을 할 때 구비서류를 준비해서 각 금융회사의 창구를 방문해야 합니다. 햇살론 대출 절차와 구비서류는 아래 첨부한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햇살론 자금지원 종류
햇살론 자금지원 종류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긴급 생계자금 등으로 나뉩니다. 이중 사업운영자금은 영업중인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이 신청할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대출한도는 대출금 최고한도 2천만원 한도 내에서 신용등급, 사업자 등록유무, 점포보유(임차포함) 여부에 따라 차등이 있습니다. 보증기간이나 상환방식은 1년 거치 4년이내 원금 균등분할상환방식이며 보증수수료는 연 1%입니다.
창업자금 대출자는 정부, 공공기관의 창업교육을 이수한 창업자,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가 사업자 등록 후 점포를 구비하는 경우 대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사업장 마련을 위한 임대차 계약서를 제출하는 경우 5천만원 범위 내에서 임차보증금을 대출하고 필요한 경우 5천만원에서 임차보증금을제외한 나머지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까지 지원합니다. 대출 상환방식은 1년거치 4년 균등분할 상환방식입니다. 생계형 자금을 대출하는 분들은 3개월 이상 재직하고 있는 근로자(일용직, 임시직 포함), 영업중인 자영업자(무등록, 무점포 포함), 농림어업인에게 자금을 대출합니다. 대출한도는 1천만원 내에서 신용등급에 따라 보증한도 내에서 차등화되어 대출되며 대출상환방식은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입니다.
햇살론이라는 서민대출 전용 공동브랜드가 출시되었지만 일선 창구에서는 햇살론 대출업무를 취급하지 않는 서민금융기관도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햇살론을 이용할 경우 필요한 서류를 준비한 다음 서민 금융기관에 연락해서 햇살론을 취급하는지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