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메인(Domain) 등록방법

유용한 정보/IT 관련 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11. 22. 00:16

본문

반응형


도메인 등록방법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자신만의 도메인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티스토리 사용자들은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2차주소로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국내에 가비아를 포함해서 닷네임코리아 외에도 많은 도메인 업체가 있습니다. .com이나 co.kr, .net 등 주소마다 가격차이가 있지만 동일한 주소더라도 웹호스팅 업체마다 도메인 가격 차이가 있더군요.

도메인(Domain)이란, 쉽게 말하면 웹주소라 할 수 있으며, 유저들이 쉽게 원하는 사이트로 찾아갈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도메인입니다. 실제 주소는 미국 정부기관 Internic에서 각 서버에 대해 숫자로 된 주소인 IP (ex. 123.45.56.178) 를 배정하는 것인데, 이런 숫자 형식의 주소는 일반 인터넷 유저들이 암기해 두었다가 필요시 일일히 찾아가기가 힘이 들기 때문에 문자로 된 일정 형식의 주소(도메인, www.0000.com 등)를 말합니다.

도메인 구매나 등록은 후이즈, 가비아, 닷네임코리아와 같은 도메인 등록 대행업체에서 할 수 있으며 1년, 몇년 단위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등록할때 서류가 필요하지는 않고 원하는 주소가 선점되지 않았다면 등록비용을 결제하면 도메인 구매절차가 끝납니다. 사실 원하는 주소(기억하기 쉽고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와 연관된 주소)들 중에서 com이나 co.kr 또는 .net은 대부분 선점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물론 필요하다면 미리 선점한 사람에게 돈을 주고 도메인을 구매하면 됩니다.(도메인을 선점해서 거액을 받고 파는 것을 직업으로 삼은 분들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매하고 등록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비아 외에도 후이즈나 닷네임코리아 등 많은 웹호스팅 업체가 있으니 선택해서 도메인을 구매하시면 될 겁니다. 가비아 바로가기를 클릭해서 가비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세요.

예를 들어 "seoulblog"라는 주소를 검색해보니 닷컴은 이미 등록된 주소네요. 닷컴 주소는 포기하고 seoulblpg.net이나 seoulblog.co.kr 또는
seoulblog.org를 구매해도 될 거 같네요. 일단 맘에 드는 주소를 검색해서 등록이 가능하다면 바로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사실 왠만한 주소의 닷컴(com)이나 닷넷(net), co.kr과 같은 주소는 대부분 선점되었다고 보셔야 할 겁니다.
원하는 주소를 검색해서 등록이 가능하다면  "바로 등록"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도메인 등록신청서가 나옵니다.상단에 있는 소유자정보란은 도메인 등록후 도메인 발급증부터 도메인 정보 조회시 나오는 정보이므로 틀린 부분이 있는지 충분히 확인해주세요.


도메인 취득전에 호스팅 서비스를 받았다면 타사의 네임서버 사용을 체크하고 네임서버 정보를 넣어줍니다. 다른 회사의 호스팅 서비스를 받지 않는다면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는 가비아 네임서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도메인이 만료되기 몇 달(보통 90일 전후로)전에 메일로 도메인 기한이 가까워지는 것을 알려줍니다. 도메인을 연장하실려면 다시 일정 금액을 기간이 완료되기 전에 납부하면 되는데 기간이 완료된 후에 다시 구매하면 몇 배의 금액이 더 추가됩니다.


도메인 등록신청서를 다 작성했다면 다음 단계인 "등록비용 결제"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별다른 어려움 없이 결재방법을 선택하고 결재를 완료하면 도메인 등록이 완료되었음을 알리는 글을 보게 될 겁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