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용등급 높이는 신용카드 사용법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2. 1. 7. 01:06

본문

반응형

신용등급 높이는 신용카드 사용법

신용등급이란게 평소에는 필요없는데 은행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 받으려고 하면 신용등급이 몇 등급이니 어쩌니 말을 합니다. 서민으로서는 예적금한 금액이 많지 않으니 결국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아볼라하면 신용등급에 따라 이자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요즘에는 왠만하면 지갑 속에 신용카드 한두장씩은 다들 있는데,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신용등급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신용등급 높이는 방법

1.연체는 절대 하지 않기
카드도 어떻게 보면 대출의 일종으로 카드대금을 연체한다는 것은 신용등급의 하락의 지름길입니다. 최근 1년안에 단 한번이라도 카드대금을 연체한 기록이 있으면 대출이 쉽지 않을수 있으니, 카드대금 결제일이 다가오면 자동이체 해놓은 통장에 얼마나 들어있나 잔액확인을 한번씩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2. 현금서비스 사용하지 않기
신용카드를 잘쓰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던데, 현금서비스도 카드사용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시면 곤란합니다.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는 자체가 사용자의 금융상태가 힘들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현금서비스를 3번이상 받았거나, 200만원이상 사용했다면 신용등급이 내려갈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은행에 따라서는 현금서비스 사용건수가 3건을 넘어서면 대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 설사 대출이 된다 하더라도 금리는 그만큼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으니 정말 급한 일이 아니면 현금서비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카드 발급신청 자제하기
6개월이내에 3개 이상의 카드를 발급받은 이력이 있다면 은행에 따라 대출이 되지 않는경우가 있을뿐 아니라 신용카드 발급전에는 신용등급을 조회를 해보기 때문에 단기간에 여러장의 신용카드 발급은 신용등급 하락의 위험이 있습니다.

4. 자신에게 맞는 신용카드 1~2장만 사용하기
새로운 카드의 혜택이 좋아보인다고 기존카드를 파기해가면서 까지 바꾸는것은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한장의 카드를 오래사용함으로써 신용거래내역을 길게 하는 것이 신용도를 올리는데 유리합니다. 물론 여러장의 카드를 사용하더라도 연체없이 잘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누릴수 있겠지만 자칫잘못하면 자신이 생각지도 못한 카드에서 연체가 될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장의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신용평가시 돌려막기로 오인해 신용등급이 내려갈수 있으니 될수 있으면 카드는 주유혜택, 쇼핑관련 혜택, 레져관련 혜택 중 자신에게 맞는 것 1~2장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5. 주기적으로 자신의 신용정보를 확인하기
자신의 신용등급을 올릴려면 자신의 상태가 어떠한 상태인지 파악하는게 우선입니다. 일년에 2번정도는 자신의 신용상태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신용등급을 알아볼때에 대부업체나 은행을 통해서 알아본다면 신용등급이 하락되니, 올크레딧이나, 크레딧뱅크와 같은 신용관리서비스 업체를 이용하시면 저렴한 비용에 자신의 신용등급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올크레딧, 크레딧뱅크는 연 1회 무료 신용조회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있으니 잘 활용하면 좋으며, 일년에 비용이 그렇게 비싸지 않으니 연결제 해놓고 수시로 확인하면서 등급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0.07.16 13:08 신고
    그렇군요. 좋은 내용이네요. 꼭 실행해봐야겠어요.^^
    • 프로필 사진
      2010.07.16 13:34 신고
      대출 안 받으신다면 신용등급 크게 필요없죠..하긴 요즘 대출 안 받고 사는 분들이 부자외엔 없겠죠..신용등급 낮아서 2금융권이나 사채업자에게 돈 빌리는 분들이 많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