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일제 자동차보험으로 보험료 절약하기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10. 6. 14. 00:00

본문

반응형
요일제 자동차보험으로 보험료 절약하기

이달부터 요일제에 참여하면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요일제 자동차 보험"이 생기는 등 자동차보험 제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그 이유는 일주일에 하루 자가용을 운행하지 않는 승용차 요일제 때문인데요. 자동차 보험료를 매일 운전을 하는 이들과 똑같이 내야 하는 만큼 늘 억울하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겠지요?

하지만 자동차 요일제를 지키는 분들을 위해서 자동차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보험사들이 요일제를 지키면 보험료를 8.7% 깎아주는 요일제 자동차 보험을 이번 6월달부터 출시하기 때문입니다. 보험사마다 요일제 자동차 보험에 대한 문의가 빗발칠 정도로 운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서 요일제 자동차 보험에 대한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제가 간략하게 몇 줄로 요약했습니다.

첫째, 요일제 자동차 보험은 무엇이고 어떻게 가입해야 할까요?
요일제 자동차 보험은 일주일 중 하루를 정해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으면 1년 뒤 보험료의 8.7%를 돌려주는 자동차 보험 특약입니다. 보험설계사나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해 특약 가입을 신청하면 되는것입니다. 다만 자동차 보험 만료일이 3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가입할 수 있다고 하니 이점 유의하시고요.
 
둘째, 요일제에 가입할 수 있는 차종은 어떻게 될까요?
운행정보확인장치(OBD)를 장착할 수 있는 9인승 이하 자동차는 요일제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요일제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OBD를 차량에 장착해야 합니다.
 
셋째, 그럼 운행정보확인장치인 OBD란 무엇인가요?
OBD(On Board Diagnostics)는 차량의 시동과 주행거리를 기록해 요일제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기계장치입니다. OBD는 운전자가 직접 구입해야 하며, 오투스 홈페이지 또는 전화 주문을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4만9000원입니다.
넷째, 차량 운행 정보는 보험사에 어떻게 보내나요?
OBD를 컴퓨터의 USB에 꽂아 운행 정보를 내려받은 뒤 가입한 보험회사 홈페이지에 접속해 전송하면 된다고 합니다. 자동차 보험 만료 30일 이내에 운행정보를 보험사에 보내야 보험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행을 쉬기로 약정한 요일에 운행하면 어떻게 되나요?
1년간 3일 이하로 위반한 경우는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기간이 3∼6개월 남았으면 1일 이하, 6개월 초과∼12개월 미만이면 2일 이하는 위반해도 괜찮지만, 이를 초과해 요일제를 어기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약정요일에도 오전 7시 이전과 오후 10시 이후에는 차량을 운행해도 되며, 약정요일이 법정공휴일이어도 운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