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의료실비보험 가입으로 의료비증가에 대비하세요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10. 6. 9. 13:20

본문

반응형
의료실비보험 가입으로 의료비증가에 대비할 수 있을까요?

국민의료비 비중의 평균증가율이 4.7%로 OECD 회원국가들 약 2배 이상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보건복지가족부가 발표한 국민의료비 추계 자료에 따르면 2000년부터 7년 동안 우리나라의 GDP 대비 국민의료비 비중의 평균 증가율은 4.7%로 2000∼2006년 OECD 평균증가율(2.0%)의 배 이상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2007년도 국민의료비 지출액은 개인이 직접 부담하는 21조9000억원을 포함해 61조3000억원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의료비에서 개인의 자기부담금 비율도 35.7%로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인 19.0%(2006년 자료)보다 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이같은 국민의료비의 급격한 증가는 암과 같은 큰병의 증가, 고가장비도입, 삶의 질에 대한 관심증가 등의 이유가 있지만 역시 가장 큰 요인은 노령화사회가 급속도로 진전되면서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의료비 지출액 증가입니다. 또한 의무가입하는 국민건강보험으로는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의료비를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뜻도 됩니다. 따라서 경제상황이 녹녹치 않은 많은 가계에서 저렴한 보험료로 병원비를 책임져주는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은 전 국민의 필수적인 보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00세 만기 의료실비보험은 민영의료보험이나 실손의료비보험 등으로도 불리며, 월 2~3만원의 작은 금액으로 작은 병부터 암, 뇌경색, 성인질병등의 큰 병, 갑작스러운 상해사고까지 실비로 보장을 하며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 대상인 MRI, CT, 특수검사, 내시경 등 고가의 검사비용과 치과치료, 치질, 한방병원에서의 병원비까지 본인부담금을 보장해 주는 실손보험입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약관에 명시된 질병에 대해서면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기에 보험금을 받을 확률이 적지만 손해보험사 의료실비보험은 병원 의료비에 대해 지출한 만큼만 보상을 해주므로 요즘 이슈화되고 있는 신종플루나 변종플루의 의료비 자기부담금도 대비할 수 있고 최근 발병이 2배로 증가하고 있는 A형간염의 자기부담금도 보장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그렇다면 의료실비보험가입은 어떻게 해야 잘 가입하는 걸까요?
자신에게 가장 맞는 보험 선택시 보장설계 전문가와 1:1상담으로 여러 보험을 비교하여 가입 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의료실비보험 상품들이 강력한 보장을 지니고는 있지만 좋은 보험이라는 건 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갱신주기 및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되는것도 자세히 알려주는 설계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입시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안성맞춤인 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3년마다 자동갱신을 하면서 갱신시점에 보험료책정이 다시 되기 때문에 보험료가 오르거나 내릴 수 있지만 대개는 오르는 경우가 많지만 만약 보험료가 내려가게 되면 내려간만큼 차액은 적립보험료로 쌓이게 되고 갱신보험료가 올라가게 되면 그 동안 보장보험료외 적립해놓은 적립보험료에서 빼나가는 방식으로 대체납입을 하게 됩니다.
만약 동일한 보장으로 설계하고 적립보험료를 높여서 가입한다면 갱신보험료가 올라갈 때마다 대체납입할 수 있도록 쌓아놓은 자금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에 추가납입을 하는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하지만 적립보험료를 최저로 가입했다면 이와 반대로 대체납입할 수 있는 재원이 없기 때문에 갱신보험료에 대한 보험료를 추가납입이 발생할 경우 납입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만기환급형의 경우나 순수보장형의 경우에서나 만기가 되어, 즉 100세 만기로 보험을 계약할 경우 100세에나 받게 된다는 보험료는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고, 다만 나중에 갱신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납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하지만 순수보장형의 경우 가입할 때 보험료가 만기환급형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초반 보험료를 저렴하게 가져가고 싶다면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갱신보험료는 연령증가, 의료수가 상승 및 위험률 변동에 따라 인상될 수 있기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오른다는 예상치는 사실상 별의미가 없고 대부분을 틀려질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갱신에 대해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순수보장형이나 만기환급형은 서로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다고 딱 찍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립보험료를 최저로 하고 보험료를 싸게 할지, 적립보험료를 최고로 하고 보험료를 미리 높여서 내느냐에 대해 세심하게 따져보고 건강과 재력 등 개인상황에 따라 최적의 상태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