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이사, 블로그 이사 프로그램

유용한 정보/컴퓨터 tip

by 곰탱이루인 2010. 5. 29. 00:00

본문

반응형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이사, 블로그 이사 프로그램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옮기는 분들이 꽤 보이더군요. 티스토리의 경우 데이터 저장과 백업이 간단한데 비해서 네이버의 경우 직접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없어서 유저들이 만든 블로그 이사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옮기고 있습니다. 물론 글 갯수가 많지 않다면 수동으로 옮기는 게 어렵지 않겠지만 수백~수천개의 글과 이미지를 수동으로 옮기는 것은 엄두가 나지 않는 일이죠.

제 주변의 아는 분도 네이버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할려는데 글과 사진들이 워낙 많으니 엄두가 안 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이사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어렵지 않다고 알려드리고 혹시 이사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이사하더라도 오탈자나 몇몇 글과 이미지가 누락될 수 있으니 확인하면 된다고 알려드렸죠.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하는 프로그램은 몇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이사할 때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Naver2 Tistory" 프로그램을 설명할게요. 아래 첨부한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실행시키면 됩니다. 물론 네이버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전체 백업"을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이사하기 과정

아래 설정창에 나타난 내용을 알려드리자면 "이미지 처리"는 처리하지 않던지, 백업파일에 포함해서 티스토리에 복원시 생성시킬 것인지, 혹은 백업파일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내 컴퓨터 하드에 이미지 파일로 저장되는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최대 이미지는 사진의 너비를 말하는 것인데 적절한 크기를 선택하지 않고 복원할 경우 포스트가 일그러질 수 있으니 티스토리의 본문 너비(px)에 맞게 수치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이그레이션에 체크할 경우 티스토리 복원시 기존 티스토리 블로그의 내용에 추가되어 복원되는 것입니다.
만일 마이그레이션 옵션에 체크하지 않을 경우 티스토리에 복원할 때 티스토리의 포스트 뿐만 아니라 설정 값, 방문자 기록, 카테고리, 스킨 설정 등이 모두 초기화가 되니 주의하세요. 또한 첨부파일 설정도 "이미지 처리"와 마찬가지로 처리하느냐, 백업파일에 포함하느냐, 백업파일엔 포함되지 않지만 내 컴퓨터하드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제 네이버 블로그의 백업을 시작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파일명은 "네이버 블로그 아이디_오늘 날짜.xml"입니다. 백업이 끝나면 이제 티스토리에 로그인해서 티스토리로 이사를 해야겠죠?

우선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해서(티스토리에 가입해서 블로그 스킨을 선택하고 블로그를 만드셔야 합니다) [환경설정]-[데이터관리]-[데이터 복원]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만 데이터 복원하기 이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 삭제를 해야 됩니다. 즉, 티스토리 데이터 삭제-데이터 복원의 순서로 진행해야 됩니다)
*여기서 참고할 점은 백업한 파일이 100M 이상인 경우 대용량 웹계정을 이용해서 첨부파일로 보내셔야 됩니다. 100M 이하인 경우는 usb메모리를 이용해서 직접 파일을 올릴 수 있는데 그 이상인 경우는 메일을 이용해서 백업파일을 복원해야 됩니다.(이 부분은 아래에 다시 설명할게요)저 같은 경우 글이 약 1500여개 정도 되는데 동영상이 없어서 그나마 1G 정도밖에 안 되더라구요.
메일에 첨부파일로 백업파일을 보내셨다면 이제 확인해야겠죠? 메일에 첨부된 파일을 우클릭하면 "등록정보"가 나오는데 하단의 주소(URL)을 복사해서 티스토리의 데이터 복원할 때 백업파일의 url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좀전에 메일에 첨부된 파일의 url을 복사한 것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파일 크기가 100M 이하인 경우는 usb를 이용해서 "파일 올리기"로 선택해서 바로 올려도 됩니다.

이제 복원 버튼을 클릭하고 기다리시면 네이버 블로그의 설정 그대로 티스토리로 이동이 되었을 겁니다. 몇몇 분들의 경우 글 제목에 " "나 < >, [ ] 등이 있는 경우 기호대신 이상한 것이 붙는다고 하니 이사한 후에 다시 글을 하나하나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어떤 경우 이미지가 글에 나타나지 않는 것도 있다고 하니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