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넷북이나 노트북에 CD롬이 없어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각종 넷북, 노트북 관련 카페에서 USB를 이용한 부팅디스크를 만드는 방법과 부팅 방법에 대한 글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울트라 ISO(UltraIS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과정을 포스팅할려고 합니다.
우선 부팅디스크로 사용될 USB 메모리가 필요하고 울트라ISO를http://www.ezbsystems.com에서 구매를 해야 됩니다. 물론 각종 유료 웹하드 사이트나 암흑의 세계를 통해서 구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권해드리지 않을 겁니다. 쉐어웨어인 트라이얼 버젼을 사용시 굽기 용량제한으로 인해서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으니 정품을 구하시는 게 좋습니다.
USB메모리와 울트라ISO가 준비되었다면 이제 usb 메모리를 부팅 usb로 만들어야 됩니다. 보통 8G 정도의 메모리를 준비하는게 혹시 모를 용량부족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울트라ISO(UltralISO)를 이용한 부팅 USB 만들기
1. 정식버젼의 울트라ISO를 설치후 실행합니다. 2. 파일메뉴의 열기를 눌러 원하는 OS(윈도우 Xp, 윈도우 7, OSX 등)가 들어있는 폴더의 .iso 파일을 클릭해서 불러옵니다. 3.부팅 가능 여부를 학인한 다음에 [메뉴]-[부팅]-[디스크 이미지 기록]을 누릅니다. 4. 부팅디스크로 만들 USB를 선택한 후 "확인"에 체크한 다음, 아랫 부분에 USB-HDD+ 로 선택되었는지 학인한 후에 쓰기 버튼을 누르면 usb 부팅디스크 만들기가 완료된 것입니다.
Tip 1. 윈도우 비스타나 윈도우 7 에서는 울트라 ISO를 실행할 때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한 후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쓰기가 안 되는 메시지가 뜹니다. 2. 종종 "디스크 이미지 기록"이 안 뜬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주로 제품등록이 안 되서 그런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