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OV파일을 AVI로 변환하기

유용한 정보/컴퓨터 tip

by 곰탱이루인 2010. 7. 10. 06:41

본문

반응형
MOV파일 AVI파일로 변환하기

디지털카메라 중에서는 용량대비 화질을 보장하기 위해 MOV형식의 동영상 파일을 지원하는 모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MOV의 경우 애플의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미디어플레이어 등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아서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Apple Quicktime 설치해 주면 퀵타임에서 재생이 가능하지만, 다음 팟인코더라는 간단한 툴로도 화질의 손실없이 AVI파일로 변환이 가능하답니다.
*Daum 팟인코더-다운로드 페이지

*MOV파일을 AVI(DIVX/MPEG5/K3G/SKM)으로 변환하기 과정



팟인코더에 다운로드 받은 MOV형식의 첨부파일을 드래그앤 드롭으로 이동을 한 다음 "PC저장용"을 선택한 후에 "인코딩 옵션"에서 PC/PMP용으로 설정합니다.
설정창에서 화면크기나 화질 등을 선택할 수 있고, 세부설정을 클릭할 경우 좀더 자세한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비디오 항목에서는 압축방식을 MPEG-4 V2로 설정하면 호환성이 좋아집니다. 화질을 위해 "2PASS"로 설정해주면 1PASS보다 화질이 좋아진답니다.
비트레이트는 초당 전송량으로 고화질을 원한다면 1500정도 설정을 해야 됩니다. 프레임의 경우 원본프레임과 비슷한 수치로 설정해주고 리사이즈 필터는 "선명한 화질"로 선택합니다. 이들 설정치들이 낮을수록 변환된 영상의 용량이 줄어들지만 그 반면에 화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원본의 화질이 떨어진다면 아무리 비트레이트를 높인다고 결과물의 화질이 원본보다 좋아지지 않습니다.
화면의 크기는 원본과 같거나 작게 설정하면 화질의 변화가 크지 않지만, 원본보다 크게 설정하면 계단현상이라는 것이 발생합니다.
오디오 설정에서는 원본과 비슷한 음질과 샘플레이트를 설정해주시고, 노멀라이저에 체크를 한 경우에는 일반 볼륨조절과 다르게 전체적인 볼륨을 조절해주는 것이 아니라, 기준값을 정해주면 그보다 높을 경우의 음량만 정해준 값으로 낮춰주는 이른바 "볼륨의 평준화"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