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토로 강제철거 문제, 정부가 나서야

혼자만의 잡담

by 곰탱이루인 2007. 9. 17. 10:53

본문

반응형

땅주인 ‘한겨레 21’ 에 밝혀 강제철거 문제 해결 실마리
강제철거 위기를 맞은 일본의 강제징용 조선인 마을인 교토부 우지시 ‘우토로’의 땅 주인 이노우에 마사미(52)가 “한국 정부가 우토로 땅을 사겠다면 팔겠다”고 밝혔다. 이노우에는 16일 발행된 시사주간지 <한겨레21>과의 일본 현지 인터뷰에서 이런 의사를 분명히 했다.

이노우에는 “우선 한국 정부가 직접 매입하고 그 뒤 민간 모금운동을 통해 보충하고 우토로 주민들이 일정 부분 분담하면 된다”며 6400평 터 매각 가격으로 5억5천만엔을 제시했다. 그는 “현재 시가 15억엔의 3분의 1 수준 가격을 제시한 것은 나도 재일 조선인 3세로 일본에서 많은 차별을 받아 우토로 주민과 같은 심정이기 때문”이라며 “우토로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는 “소유권을 지니고 있는 한 80살 이상 재일 조선인 1세의 주거를 책임지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노우에의 이런 발언은 최근 국내에서 우토로 강제철거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지난 4월27일 지구촌동포청년연대, 동북아평화연대 등 10여 시민단체와 이광철 열린우리당 의원,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 등은 ‘우토로 국제대책회의’(상임대표 박연철 변호사)를 발족시키고 모금운동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우토로는 2차 세계대전 당시인 1941년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위해 10만평 규모의 교토비행장을 건설하면서 강제 징집된 조선인들을 집단 수용한 6400여평 규모의 마을 이름이다.

현재 65가구 202명의 조선인과 그 자손들이 살고 있다. 우토로는 비행장 건설 공사를 진행하던 일본국제항공공업의 후신인 닛산차체가 1987년 주민들 몰래 땅을 개인에게 팔아넘기면서 강제철거 위협에 시달렸다. 주민들은 88년부터 소송을 벌였으나 2000년 일본 최고재판소에서 패소 판결을 받아 강제철거 위기에 처했다.
<위의 글은 2005년 5월의 한겨레 신문의 기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토로 마을의 전경


일본 교토(京都)의 우토로 마을의 토지 매매 협상 시한(9월 말)이 다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달이 지나면 마침내 해결될지, 또 시한을 연장할지, 이번엔 주민을 강제로 몰아낼지 알 수 없습니다. 분명한 것은 주민들이나 이들을 돕는 민간의 힘이 한계에 부딪힌 듯하다는 것입니다.

지금 블로거들이나 시민단체에서 우토로의 문제를 위한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몇몇의 블로거들은 릴레이 기부운동에 나섰고 개인적으로 기부를 하는 어린 학생에서부터 연로하신 어르신까지 있습니다.  그러한 마을이 많은 양심적 시민들과 시민단체, 그리고 우토로 마을 주민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제 한 달 후면 철거당할 위기에 놓였습니다.

우토로 마을의 주민뿐만 아니라 러시아와 일본에는 일제 강점기 당시 강제 이주당하거나 징용당했던 한민족들이 낯선 환경 속에서 힘겹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 각지에는 우리의 동포들이 각 나라에서 대한민국을 알려가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에겐 그들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전 세계 어디에 살고 있더라도 우리 동포들을 돕고 지원하고 함께 해나갈 의무가 있습니다.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