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를 위한 신용등급 관리법

유용한 정보/금융/보험정보

by 곰탱이루인 2024. 4. 17. 00:26

본문

반응형
재테크를 위한 신용등급 관리법

요즘 재테크에 관해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돈만 모으는 걸로 재테크를 판단하면 큰 착오가 아닌가 싶네요. 재테크는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 즉 '재무 태크놀로지(financial technology)의 준말로 재무관리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말합니다.

단순한 재테크의 사전적 의미에서도 알수 있듯이 재테크에 필요한 것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입니다. 단순히 돈만 모으는 것이 아니라 은행 계좌, 주식, 펀드, 부동산과 같은 다양한 금융 분야를 통해서 재무관리를 하는 방식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어쩌면 "신용등급 관리"의 필요성이 아닌가 싶네요. 단순히 생각해도 신용등급이 좋은 분이라면 저렴한 대출이자를 이용할 수 있고 다른 분에 비해 좀더 높은 이자율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단순한 신용등급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자신의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러면 왜 자신의 신용등급이 높으면 저렴한 대출이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분들이라면 은행권에서 대출신청을 하면 낮은 금리로 대출이 되고 대출신청시 거부당하지 않습니다. 이에 비해서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 은행권의 대출 신청을 할 경우 상당수가 거절당하는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대출이 승인나더라도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에 비해 훨씬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자신의 신용등급을 높일 수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첫째, 연체는 절대 금물
신용카드나 대출은 물론이고 휴대폰 요금 같은 통신요금이나 각종 공과금 납부를 연체하지 말아야 합니다. 각종 결제일을 미리 지정해서 통장 잔고가 남아있는지 확인해서 연체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둘째, 채무변제는 연체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변제하기
채무변제를 하면 신용등급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여러건의 연체가 있을 경우 연체기간이 오래된 것부터 채무변제를 할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칩니다.

셋째, 정기적으로 자신의 신용등급 조회 및 신용거래 기록을 조회하는 습관을 기르자
지금 자신의 신용등급이 어떤 상태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앞으로 자신의 신용등급 관리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신용등급 조회를 정기적으로 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기관이 본인의 신용등급을 조회할 경우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치지만 본인이 자신의 신용등급을 조회할 경우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자신의 신용등급 확인하는 방법은?
이번 기회에 자신의 신용등급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올크레딧에서는 신용등급 조회 및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 신용등급 조회 및 신용등급 관리 서비스 가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