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맛깔스런 도시락, "직장인 도시락 전략"

Book & Movie

by 곰탱이루인 2009. 11. 4. 08:40

본문

반응형
도시락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나시나요? 학교 급식이 시행되기 전에 학교를 다니신 분이라면 어머니가 아침에 만들어 놓은 도시락에 대한 기억이 하나씩은 있을 겁니다. 만원버스에서 김치국물이 흘러서 사람들의 눈치를 받았거나 밥 아래 깔아놓은 계란프라이를 친구들에게 뺏기지 않으려고 몰래 먹었던 분들도 있을 겁니다.

몇 해전부터 직장인들도 조미료가 들어간 식당 음식보다는 집에서 갖고 온 도시락을 드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물론 남성분들에 비해서 여성분들이 좀 더 도시락을 갖고 출근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미혼 남성들은 아침밥 챙겨먹기도 힘든데 도시락까지 갖고 출근하는 건 어렵다고 생각하구, 기혼 남성은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면서 도시락 챙겨서 출근하기가 힘들다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전에 첫 직장에서 도시락을 갖고 와서 한 테이블에서 같이 먹었는데 기혼인 남성분만 인근 식당에서 주문해서 먹었답니다. 도시락을 안 갖고 오시냐고 슬며시 물었었는데 남편 도시락 싸 주는 게 오히려 사먹는 것보다  돈이 더 든다네요. 직장 동료들이랑 같이 먹으니 반찬도 신경써야 되고 은근히 좀 불편하다는 식의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도시락으로 얻게 되는 장점은식비도 절약하고 조미료가 안 든 음식이니 몸에도 좋을 것이고, 동료들과 도시락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하니 친목도모도 되며 식당 앞에서 순서를 기다릴 필요가 없으니 시간절약도 가능하죠. 더군다나 식당에서 사먹는 횟수가 줄어드니 이른바 재테크도 가능하겠죠?

이번에 리뷰할 책으로 받은 "직장인 도시락 전략"은 직장인은 물론이고 어쩌면 자취생, 미혼남성, 주부들에게도 필요한 책 같아요. 이 책에 수록된 내용은 장보는 요령부터 밑반찬 구입 요령, 도시락을 쉽게 싸는 원칙, 시간이 없을 때 빨리 만드는 반찬 레시피, 그리고 특별한 도시락을 싸는 방법이 담겨져있답니다. 사실 제가 이 책을 선택한 것도 혼자 살고 있어서 반찬 만들기, 나들이용 도시락을 만들 때 참고할려는 이유도 있었답니다.
이 책은  다섯가지 부분으로 서술이 되었네요. 앞서 말한 도시락으로 인한 장점과 외국의 점심 풍경이 담겨진 부분, 도시락 식재료 와 밑반찬 구매요령, 고수들의 도시락 비법, 종류별 도시락 싸는 방법, 마지막으로 특별한 도시락 만들기로 나눌 수 있답니다.
도시락 반찬용은 물론이고 가정에서도 식욕을 돋구는 밑반찬의 구매방법과 보관법, α의 맛을 더할 수 있는 팁도 기재가 되었답니다. 조림용 밑반찬,  볶음용 밑반찬,  대표적인 젓갈 4가지, 장아찌류의 구매방법 등이 수록되어 있답니다. 물론 사먹는 것보다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게 낫긴 하지만 저처럼 혼자 산다면 재료 구입비가 더 클 경우가 많답니다. 먹을만큼만 밑반찬집에서 구매한다면 좀 더 경제적일 수 있겠죠.

그 외에도 한번 만들어 놓고 며칠은 도시락 반찬으로 사용해도 되는 반찬을 만드는 레시피도 있답니다. 볶음고추장,메추리알 조림, 무채무침,카레김치볶음 등 한번 만들어 냉장보관하면 며칠동안 반찬 걱정 안해도 되겠네요.
그 외에도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다양한 양념장을 이용해서 손쉽게 빠른 시간에 만드는 반찬 소개도 있네요. 요즘 마트만 가면 다양한 소스와 양념장,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만들어진 드레싱소스가 있으니 시간이 없을 때 쉽게 만들 수 있을 거 같네요.
또한 스팸, 통조림, 냉동 식품, 반조리 되어서 판매가 되는 식품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도시락 반찬에 대한 레시피도 있네요. 이 책에 나온 것을 활용만 잘 한다면 맛있는 반찬을 준비해서 맛있는 도시락을 만들 수 있을 거 같네요.
늦은 저녁 밥솥을 열었을 때 찬밥이 있을 때 주로 만들어 먹던 볶음밥을 이 책에서는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볶음밥을 만들었네요. 흔히 만들어 먹는 김치볶음밥을 비롯해서 스크램블볶음밥,  비엔나 소시지와 카레가루를 이용한 볶음밥, 그리고 새우를 넣은 중국식새우볶음밥에 대한 레시피와 곁들여서 먹으면 좋은 반찬이 추가로 설명되었답니다.
이 외에도 샌드위치나  남은 재료를 이용한 특별한 도시락에 대한 이야기도 있답니다. 다양한 샌드위치와 치킨 같은 배달음식이 남았을 때 그것을 이용해서 다른 음식을 만드는 법도 있네요. 또한 다이어트용 도시락, 소화가 안 될 때를 위한 도시락, 과일을 예쁘게 담는 법, 홈메이드나 시판용 소스를 이용한 샐러드에 대한 설명도 있답니다.
도시락 싸는 것이 어렵고 귀찮게 여겨서 사먹는 일이 많았는데 이 책을 잘 활용한다면 멋진 아내, 요리 잘하는 남자, 요리 잘하는 여자로 주변에 인식되지 않을까 싶네요. 어린 자녀를 위해, 혹은 가족 나들이, 연인과 데이트할 때 눈에 이쁘고 맛있는 도시락을 준비한다면 더 사랑받지 않을까요?

"본 도서는 Daum책과 TISTORY가 제공하는 서평단 리뷰 포스트입니다."
직장인 도시락 전략
카테고리 요리
지은이 남진희 (북하우스, 2009년)
상세보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