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시도해보는 부자가 되는 재테크의 성공하는 확률은 턱없이 낮더라구요. 일정 수익을 얻어서 더 많은 수익을 위해 다시 투자하면 그동안 벌어들인 수익을 모두 잃어버리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이번 기회에는 부자들이 지키는 재테크 불문률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부자들이 하는 재테크를 벤치마킹해서 자신만의 재테크를 한다면 좀 더나은 수익을 얻어서 자산을 증식시킬 수 있을 겁니다.
부자가 되려면 소액도 아껴라. 아시다시피 세계 최고의 부자인 워런 버핏은 그가 가진 재산에 비해 너무나 허름하다고 할 수 있는 거의 들어보지도 못한 오마하라는 도시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가 오래된 중고차를 운전하며 불과 12달러의 이발을 하며 살아간다고 합니다.
버핏처럼 진짜 부자들은 단돈 10원도 낭비하지 않습니다. 여깃나 재테크의 첫걸음은 작은 돈일지라도 아껴서 종자돈을 모으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는 거 같습니다. 일단 작은 돈을 모아서 종자돈을 만들면 점점 그 종자돈이 새끼를 치듯 더 많은 돈을 만들어 내면서 자산을 증식시킬 겁니다.
저축은 기본, 비과세 상품을 선택 아시다시피 저축은 월급에서 남은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월급에서 가장 먼저 저축할 금액을 떼놓고 살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의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장기상품보다는 단기 상품에 복리이자를 주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상품을 고를 땐 무조건 이자가 높은 것보다는 세후 수익을 잘 따져서 비과세 상품이나 세금우대상품을 선택하고 장기상품에 투자해서 오랜 기간 묶이는 것보다는 단기상품에 투자해서 만든 원금과 수익을 다시 단기 상품에 투자해서 점점 자산을 키워가야 합니다. 그리고 주거래 은행을 정해놓고 꾸준히 거래를 하면 수수료혜택이나 신용카드의 연회비 할인 등의 부과적인 부분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재테크 관련된 정보를 습득해라 부자들은 자신들이 만든 부를 지키고 더 불려가기 위해서 금융기관에서 여는 재테크 전략 설명회나 각종 투자설명회에 빠짐없이 참가해서 정보를 얻는다고 합니다. 워런버핏의 경우 16세부터 사업에 관련된 책을 읽었다고 하고 80세가 넘은 지금도 여전히 금융정보와 관련된 서적을 읽는다고 합니다.
모든 분야가 그렇듯이 경제(금융)도 많이 알수록 자신이 나아갈 방향과 미래의 트랜드를 예측하는 안목이 생기게 됩니다. 여러 금융기관에서 개최하는 설명회나 인터넷에 많은 경제관련 카페나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고 재테크 상담도 하면서 자신에 맞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테크 세금관련 정보를 빠트리지 말라 아무래도 재테크의 경우 수익에 부과되는(부동산 거래나 주식,펀드 거래시) 과세 정책에도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정부의 과세 정책이 변화될 때마다 세제분야도 많이 달라지므로 이렇게 변화되는 정부의 과세정책에 대한 정보를 미리미리 파악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 매년 조금씩 변경되는 종합소득세나 재산세 등의 부분은 미리미리 파악해야 됩니다. 물론 잘못 낸 세금은 국가에서 환급해주지만 미리 정확한 세금을 알고 낸다면 더 좋겠죠.그리고 연말마다 행하는 연말정산 부분도 혜택 범위가 매년 달라지므로 미리 파악해서 공제받을 부분을 체크한다면 좋을 겁니다.
재테크 투자는 분산투자 아시다시피 투자를 할 경우 한 분야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여러 분야에 분산투자해서 위험도를 낮추라는 말이 있습니다. 초보들의 경우 한가지 투자수단에서 큰 이익을 얻게 되면 모든 자산을 그 한 곳에 투자할려는 행동양식을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 주식시장이 활황이라고 해서 주식에 전 재산을 투자했다가 주가가 폭락해서 수많은 개미 투자자들이 파산에 이른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 주식투자나 각종 재테크 관련해서 이름이 알려진 투자자들도 성공한 투자보다는 실패한 투자들이 더 많을 겁니다. 아시다시피 투자 성공이 많은 것보다는 실패를 줄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투자 리스크는 크지만 수익이 큰 상품과 수익은 적어도 안정적인 상품의 비율을 적절히 조절해서 성공적인 재테크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영역